WCI: 2019 – 04(2)

[글 = 토나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부자들은 다르다. 나는 부자들이 뇌물을 주고 그들의 자녀를 엘리트 대학에 입학시키려 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나는 부자들이 돈을 어떻게 투자하는가에 관해 이야기 하려는 것이다.

부유한 사람들은 우리 같은 나머지 사람들이 접근하지 못하는 못한 투자 수단에 접근하는 것이 가능하다. 특별히 나는 헤지펀드, 사모펀드, 그리고 벤처캐피탈(VC)펀드에 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사모펀드는 대개 기존에 설립된 회사 주식을 100% 매입한다. 이에 비해 VC펀드는 놀라운 수익을 올릴 잠재력을 지닌 스타트업의 포트폴리오에 투자한다. 구글, 페이스북, 우버와 같은 기업들에 투자하는 것이다. 그러나 투자는 이들 기업이 공공 시장에 데뷔하기 훨씬 전에 이뤄진다.

이번 달에 나는 지구상에서 블록체인에 초점을 맞춘 가장 유망한 VC 펀드 가운데 하나를 추천하려고 한다. 여러분들은 이 펀드에 당장 접근할 수 있다. 왜냐면 그 펀드는 공개적으로 거래되는 주식 안에 감춰져 있기 때문이다: Overstock.com(OSTK).

그리고 지금은 시기적으로도 적기다. 일부 대형 기관 투자자들이 처음으로 블록체인 스타트업들에 다소 심각한 수준의 돈을 집어넣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내 친구 마크 유스코가 운영하는 모간 크릭 캐피탈은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기관 투자자들 가운데 하나다. 이 회사는 블록체인에 초점을 맞춘 벤처캐피탈펀드 투자를 위한 자금 4000만달러를 최근 조성했다.

우리가 주목할 것은 4000만달러라는 액수가 아니다. 주목할 것은 기관투자자들의 세계에 나타난 변화다.

  1. 모간 크릭 캐피탈이 조성한 벤처 펀드 투자자 중 둘은 공공연금이다. 미국의 연금 펀드가 처음으로 블록체인에 투자한 것이다. 그리고
  2. 이 같은 강력한 수요로 펀드규모는 2500만달러에서 4000만달러로 늘어났다.

이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연금펀드들은 모든 가입자들에게 그들이 의존할 수 있는 은퇴 수입을 제공해줘야 하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신중한 입장을 취한다. 간단히 말하면 연금펀드들은 고객들의 연금을 갖고 도박을 하지 않는다. 연금펀드들은 상당히 안전하다고 그들이 생각하는 베팅만 받아들인다.

모간 크릭 블록체인 기회 펀드는 전통적 벤처자본과 암호화폐/블록체인의 혼합이다. 나는 이 펀드가 앞으로 블록체인 스타트업으로 대규모 기관 자금이 유입되는 데 필요한 수문을 열어줄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포트폴리오에 블록체인 우주선을 포함하고 있는 오버스톡이 크게 오를 시기가 무르익었음을 의미한다.

Overstock.com이라는 회사는 친숙하게 들릴 수도 있다. 2002년 출범한 오버스톡은 한때 유망한 소매업체였다. 사실 나는 이 사이트를 통해 아름다운 양탄자를 아주 싼 가격에 구입해 지금까지 사용한다.

오버스톡은 아마존에 비하면 규모가 아주 작다. 그러나 오버스톡은 2018년 4분기에 4억5200만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번성하고 있는 전자상거래 소매업체다.

4 오버스톡은 주요 소매업체 가운데 처음으로 비트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허용해 뉴스가 됐다. 지금 오버스톡에선 40여개의 암호화폐로 온라인 구매가 가능하다. 그리고 오버스톡은 고객들로부터 받은 암호화폐의 약 절반을 계속 보유한다.

맞다. 오버스톡은 암호화폐 팬이다. 하지만 암호화폐의 배경이 되는 기술인 블록체인에 관한 한 오버스톡은 완전히 방울을 흔들어대는 치어리더다.

오버스톡은 1억7500만달러를 메디치 벤처스에 투자함으로써 스스로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선도적인 블록체인 VC 가운데 하나로 변신했다.

솔트 레이크 시티에 위치한 오버스톡의 자회사 메디치는 블록체인 기술 수용에 완전 포커스를 맞췄다. 메디치는 이를 위해 6개 주요 분야에 투자한다:

*자본시장

*머니 앤 뱅킹(Money and banking)

*신분 관리

*부동산

*투표

*블록체인을 지지하는 기술

오버스톡은 메디치 벤처스를 통해 지금까지 블록체인에 포커스를 맞춘 13개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이들 스타트업은 저개발국가의 토지 등기에서부터 지급결제 프로세싱, 그리고 디지털 투표 관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를 망라한다.

비트코인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멋지지만 보다 변화를 가능케 있는 것은 비트코인의 기저 기술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오버스톡은 블록체인이야말로 신뢰를 바탕으로 구축돼 지금까지 같은 관계를 지지해온 전통적 기관들을 무효화 시킨

경제의 미래 토대라고 믿는다. ” – 조나단 존슨, 메디치 벤처스 대표

메디치의 전체 투자액 1억7500만달러 중 가장 많은 액수인 1억1500만달러는 tZero에 투자됐다. tZero는 암호화폐뿐 아니라 주식 매매에 사용될 수 있는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트레이딩 플랫폼이다.

tZero 당신과 내가 주식을 사는 방식을 영구적으로 바꿔 놓을 수도 있는 혁신적 발전이다. 오버스톡의 CEO 패트릭 번은 “우리는 블록체인에서 상온 핵융합(cold fusion)이 이뤄졌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일부 주머니가 두둑한 투자자들도 동의한다 …

작년 8월 중국의 사모펀드 GSR 캐피탈은 tZero의 지분을 최고 18% 확보하기 위한 2억7000만달러 투자에 동의했다. 이 투자는tZero의 기업 가치를 약 15억달러로 끌어올리게 된다. 15억달러는 오버스톡 전체 주식 시가총액 6억2700만달러의 약 2.5배다.

우리는 (메디치에 투자해) 어쩌면 수십억달러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것일 있다.” – 오버스톡 CEO 패트릭 번.

이 점을 생각해 보자. 오버스톡의 시장 가치는 tZero라는 일개 스타트업의 41%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1달러 투자를 위해 41센트만 지불할 뿐 아니라 메디치의 모든 다른 투자에 대해서도 지분을 무료로 받게 되는 셈이다. 무료 지분을 받게 되는 업체에는 Bitsy.com과Voatz Inc.이 포함된다.

*Bitsy.com. 암호화폐 지갑 겸 거래소

*Voatz Inc. 블록체인 기반 투표 플랫폼. 지난번 미국 중간선거 때 웨스트 버지니아와 콜로라도에서 해외 주둔 군인들의 부재자 투표를 성공적으로 처리했다.

저평가된 9억달러의 자산

그리고 오버스톡의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도 잊어서는 안 된다. 오버스톡은 소매 비즈니스를 매각할 것이며 “잠재적 바이어들과 이미 논의했다”고 발표했다.

오버스톡의 기업 가치 추산치는 최고 9억달러다. 그러나 오버스톡이 얼마의 현금을 받게 되든 그 돈은 기존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기업들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신규 포지션을 추가하는 데 사용될 것이다.

오버스톡은 전체 증시에서 최고로 수지 맞는 거래다. 오버스톡의 시가총액이 겨우 6억2700만달러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메디치 벤처스가 보유한 나머지 포트폴리오의 가치가 어느 정도 되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나는 이 회사가 보유한 다른 12개 스타트업의 지분 가치를 합칠 경우 1억달러는 무난히 달성될 것으로 믿는다. 따라서 우리는 불과 6억2700만달러의 가치를 지닌 기업을 두고 20억달러의 자산을 이야기하고 있는 셈이다. 또는 31센트를 놓고 1달러를 이야기 한다고 말할 수 있다.

오버스톡의 CEO 번은 이 회사의 주식 가격이 실제 가치보다 낮다는 것을 믿는다. 그는 오버스톡의 지분을 20.2%나 소유한 최대 주주다.

오버스톡 주식 매입은 블록체인에 초점을 맞춘 세계 최대 VC 펀드에 처음부터 간여하는 것이자 적은 비용으로 폭발적 성장 산업에 참여하는 셈이 된다.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