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I: 2019-04 (1)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비트코인 약세장이 끝났다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서 대대적인 등급 업그레이드를 준비하자

지난 달 우리는 여러분이 즉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위해 새로운 웹사이트(WeissCrypto.com)를 개설했다. 이는 가입자들에게 감사하기 위한 우리의 선물이다.

당신은 기존에 제공받던 모든 간행물과 자료를 계속해서 받는 것은 물론 훨씬 더 많은 것을 얻게 될 것이다.

지금 바로 업그레이드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몇 가지 단계를 살펴보도록 한다.

1단계.  홈페이지(https://weisscrypto.com)로 가서 모든 실시간 자료 이용을 위해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이용해 로그인 한다.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으면 새로 만들 수 있다.)

2단계. 다음 주부터는 등급이 바뀔 때마다 이메일 알림 메시지를 보낼 예정이다. (또한 언제든지 좋아하는 종목을 추적할 수 있도록 관리 목록 페이지에 즐겨찾기를 설정할 수도 있다.)

3단계. 암호화폐 시장을 보다 광범위하고 정확하게 추적한다.

지금까지 시장을 가늠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비트코인을 따르는 것이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모든 알트코인들과 분리됐다.

왜 우리는 암호화폐에서 다우존스지수 같은 것을 못 보았을까? 어느 코인을 지수에 포함시킬지, 어떤 것을 제외할지에 대한 기준을 결정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 같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 기준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기술/수용 등급이다.

따라서 이제부터 당신이 광범위한 암호화폐 시장을 따라가기 원한다면 Weiss Crypto 50 Index와 함께 다음 지수들을 이용할 수 있다.

  • Weiss 50 Crypto Index Ex-BTC (비트코인 제외)
  • Weiss Large-Cap Crypto Index
  • Weiss Mid-Cap Crypto Index
  • Weiss Small-Cap Crypto Index
  • Weiss PoW Crypto Index (비트코인과 같은 작업증명 이용 코인들)
  • Weiss Non-PoW Crypto Index (작업증명을 이용하지 않는 코인들)

 

중요 사항: 2017년 초에 이 모든 지수의 값이 100으로 설정됐다. 따라서 현재 수준을 보면, 2018년 약세장 이후에도 그들이 얼마나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또한 Indexes 페이지(https://www)로 이동한다. weisscrypto.com/en/indexes), 당신은 빨간색과 초록색으로 깜박이는 차트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모든 여러 거래소들의 데이터를 수집해 인덱스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기 때문이다.

 

4단계. 스스로 연구한다. 이미 우리 사이트에는 훨씬 더 많은 것들이 있다. 그리고 아직 더 많은 것들이 남아있다!

길었던 암호화폐 약세장이 드디어 끝났다. 다양한 등급 업그레이드를 준비하자.

우리는 최근 중요한 분수령이 될 만한 사건을 목격했다. 바로 2018-19년 대규모의 암호화폐 약세장이 끝났다는 것을 최종적으로 확인했다.

첫 번째 신호는 알트코인에서 왔다. 이들은 하나둘씩 약세 추세에서 벗어났다. 우리는 이 뉴스레터에서 그 소식을 계속 전해왔다.

이러한 움직임은 최근 발표된 Weiss Small-Cap Crypto 지수에 반영됐는데, 이러한 종류의 유일한 가격 지수에 따르면, 전체 시장이 더 높이 상승하고 있다.

우연이라고? 만약 이런 일이 하나의 고립된 암호화폐에서 일어난다면, 당신은 그렇게 말할지도 모른다, 그렇다. 당신은 심지어 펌프와 덤프를 의심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번에는 그렇지 않다.

증거: Weiss Small-Cap Crypto 지수는 70개의 서로 다른 암호폐로 이루어진 매우 큰 바스켓이다.

70개 종목 모두가 Weiss Crypto 등급을 받을 만큼 충분히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다. 모든 것이 우리의 등급을 기준으로 기술 및 수용의 최소 기준을 충족한다. 그리고 어떤 하나의 암호화폐도 지수의 4% 이상을 구성하지 않는다.

 

비트코인 약세장이 끝났다

최종 확인 신호는 비트코인 자체에서 왔는데, 여전히 비트코인은 매우 무겁게 움직였다. 몇 달 동안 좁은 박스권의 횡보를 지속한 후,  마침내 완전히 상승 추세로 치고 올라갔다.

4월 2일 비트코인은 하락세를 탈피했다. 그리고 갑자기 지난 3개월간 이어졌던 단조로움에서 1년여 만에 가장 뜨거운 시장으로 변모했다.

암호화폐 시장에 처음 온 투자자들은 이렇게 많은 불꽃놀이를 빨리 보는 것이 놀라운 일이라고 말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의 주기 모델과 시간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큰 주기적 변화가 암호화폐 시장 전체에 새로운 열정을 촉발하는 것이 전혀 드문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비트코인은 지금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주고 있는가? 암호화폐 시장은 이미 또 한번 강세 질주를 시작하기 직전에 왔는가?

별로 그렇지는 않다.

 

암호화폐 약세장의 끝에는 보통 횡보 축적 기간이 이어진다.

달리 말해서, 중립적인 주기라고 할 수 있다.

중립 주기는 일반적으로 얼마나 지속되는가? 비트코인은 10년 미만의 시장 역사 동안 단 3번의 주요 약세장을 기록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방금 끝난 약세장이 포함된다. 따라서, 분석 할 만한 역사적 자료가 많지 않다는 문제가 있다.

그러나 우리가 가지고 있는 정보는 시장이 실제로 더 높게 폭발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아마도 4개월에서 6개월 정도 걸릴 것이다.

아니다. 경험 많은 트레이더들이 다시 뛰어들기까지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다. 그러나 2018년 우리가 본 것처럼 폭락 이후 일반 투자자들이 두려움을 떨쳐내고, 그 분야에 대한 신뢰를 회복해서, 진정으로 지속 가능한 강세장을 지원하는 데는 때때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그렇다면 현재의 가격 움직임에서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을까? 아래 비트코인 차트를 참조하도록 한다.

 

이달의 주요 사항

  1. 2017년 이후 가장 뜨거운 암호화폐 시장을 녹색 가로줄이 보여주고 있다. 비트코인은 노란색 하향 추세선을 넘은 지 불과 일주일 만에 이를 뚫고 올라갔다. 비트코인은 2017년 강세장의 전성기 이후 이처럼 긍정적인 패턴을 보인 적이 없었다.
  2. 붉은색 가로선에 주의한다. 이것은 비트코인 약세장의 최저치를 나타낸다. 이 선은 어떤 하락에서도 최종적으로 최상 수준의 강력한 지지를 만든다. 어느 시점에서든 그것은 다시 시험될 가능성이 있다. (선 아래로 떨어질 우려가 있지만 사실상 암호화폐에서는 불가능한 것이 없다.)
  3. 대규모 랠리에는 극심한 하락세가 이어질 것을 예상한다. 우리는 강세장이 아니라 중립적인 시장에 있다는 것을 주목하라. 이런 시기에는 대규모 랠리가 이어지며, 일반적으로 시장은 매우 큰 변동성의 범위 안에 머무는 경향이 있다.
  4. 중립 시장은 축적하기에 좋은 시간이다. 이와 같은 중립적 시장의 장점은 우리의 기존 보유분을 추가할 수 있는 완벽한 기회라는 것이다. 비록 대부분의 알트코인이 최저치 이후 상당히 회복되었지만, 특히 다음 번 주요 상승에서 얼마나 높은 가격을 달성할 수 있는지를 고려할 때, 현재 가격은 지금도 충분히 매력적이다.

 

앞으로 평가 모델에서 기대할 사항

지난 1년여 동안, 우리의 수용 모델은 주요 암호화폐들 사이에서 안정적이고 때로는 극적인 사용 사례의 발전을 보여주었다.

동시에, 우리의 기술 모델은 이러한 발전의 대부분이 작업증명(PoW)에서 다양한 형태의 지분증명(PoS)으로 광범위한 전환에 의해 주도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 모든 긍정적인 변화들 가운데 우리의 전반적인 등급은 왜 많이 향상되지 않았을까? 주로 우리의 위험과 보상 모델에 의해 감지된 지속적인 악화 때문이다.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반락의 위험과 감소하는 반등의 가능성을 경험했다.

그러나 이제 우리의 등급 모델의 위험/보상 측면도 회복되기 시작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가 계속됨에 따라, 우리는 우리가 취급하는 122개 코인의 많은 부분에 대한 전반적인 등급에서 일련의 상향조정을 기대한다.

우리는 이미 이번 달에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보았는데, 카르다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은 모두 “C+”에서 “B-“로 옮겨갔다. 가격이 회복됨에 따라 앞으로 더 많은 것을 기대하라.

 

우리의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종목

본 서비스 개시 이후 가장 유리한 시장 분위기에 따라, 가까운 장래에 좋은 실적을 기대할 수 있는 몇 개의 암호화폐 자산에 새로운 자본을 투입할 만하다.

당신이 어떤 것도 보유하고 있지 않다고 가정했을 때, 첫번째 암호화폐는 다름아닌 비트코인이다. 그것은 시장에서 고유하며, 다음 암호화폐 시장에 열기가 돌아오면 새로운 최고치를 만들 가능성이 가장 높다. 그래서, 그것이 당신의 암호화폐 포트폴리오에서 핵심이 되는 것이 타당하다.

두 번째는 카르다노(ADA)이다. 그것은 향후 몇 년 동안 가장 많은 업그레이드의 이익을 볼 수 있는 코인 중 하나다.

동시에, 카르다노는 또한 가장 심각한 가격 하락을 겪었지만 여전히 우리의 최고 자산 중 하나로 꼽힌다.

이는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의 인기와 강력한 개발팀 덕분이며, 카르다노는 새로운 강세장이 다시 진행됨에 따라 성장 잠재력이 크다는 것을 암시한다. 아마도 다른 어떤 최고 등급의 프로젝트보다 더 그럴 것이다.

카르다노는 2019년 현재까지 약 80.7% 상승했다. 만약 당신이 9월 12일 우리의 추천에 따라 카르다노를 매수목록에 추가했다면, 약 9%가 올랐을 것이다. 어느 쪽이든, 우리는 카르다노를 통해 큰 기대를 할 수 있고, 다음 단계로 포트폴리오를 발전시키기 전에 추가할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나서, 시장이 후퇴하거나 안정됨에 따라, 다음 달에 좀 더 추가할 종목들에 대한 나의 추천을 기다리도록 한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