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19-04-29

[글 = 토니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지구의 30%는 숲으로 덮여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사실, 이 비율은 원래 44%였다. 브라질의 아마존 열대우림은 가장 빠른 삼림 벌목이 일어나고 있는 곳이다. 지난 50년 동안 아마존 열대우림의 17%가 사라졌다.

지난해 아마존에서 5천 평방마일의 숲이 줄었는데, 이 숲은 미국의 커네티컷주에 해당하는 면적이다. 그리고 삼림 벌목 속도는 빨라지고 있어, 지난 12개월 동안 13.7% 증가했다.

 

이러한 삼림 벌목 중 일부는 합법적이지만, 대부분은 쓰러진 나무를 팔아서 얻은 막대한 이익 때문에 불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불법 벌목은 고목들이 한때 서 있던 곳에 구멍을 남길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를 약탈하고 있다.

 

불법 벌목 경제를 넘어

하지만, 진짜 문제는 브라질이 오래된 중앙 집중식 토지 등록부 제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부도덕한 토지업자들은 공무원들에게 뇌물을 주어서 불법적으로 벌목을 할 수 있는 위조된 허가증을 발급하게 하고 있다.

문제가 너무 심각해서 심지어 “판타스마스”나 “유령”이라는 가짜 부동산 소유자들의 이름까지 있다고 한다.

이 불법적인 토지 소유자들이 통나무를 팔면, 아무도 질문을 하지 않는다.

그러나 브라질 정부는 블록체인 기반의 토지 소유권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는 토지 소유에 투명성을 가져오고, “판타스마스”가 나무를 훔치기 위해 가짜 토지 소유권을 사용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 것이다.

브라질의 부동산 등록 사무소는 모든 토지 소유 관련 기록을 불변의 블록체인에 넣기를 원하는데, 이것은 토지 관련 서류의 위조를 불가능하게 만들 것이다.

브라질만이 재산권 관리를 위해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네덜란드, 스웨덴, 인도, 영국, 두바이, 콜롬비아 그리고 버몬트주까지도 그들의 재산 등록부에 블록체인을 통합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 재산 소유권 기록 시스템

알다시피, 수백 년 동안의 재산 기록, 위조 서류나 등록증, 화재나 지진과 같은 재난에서 모든 문서를 잃어버렸을 때 소유권을 추적하는 것은 어렵다.

블록체인은 보안성과 정확성 덕분에 공공 기록 시스템 사용에 완벽하게 적합하다.

 

블록체인만으로는 불법 벌목을 뿌리 근절할 수 없겠지만,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거대한 발걸음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블록체인으로 부동산 기록물 확보를 돕는 회사들이 줄을 이을 것이다.

이와 함께, 나는 현재의 토지 소유 추적 시스템에서 이익을 얻는 다음과 같은 회사의 주식을 소유하는 것을 따져 볼 것이다.

  • First American Financial Corp. (FAF)
  • Fidelity National Financial Inc. (FNF)
  • Investors Title Co. (ITIC)
  • Old Republic International Corp. (ORI)
  • Radian Group Inc. (RDN)
  • Stewart Info Services Corp. (STC)

 

소유권(Title) 보험 사업은 블록체인 관련 투자를 찾기 좋은 곳이다. 그러나 블록체인으로 인해 수백만 명의 값비싼 중간 상인들을 없앨 수 있는 산업은 이 뿐만이 아니다.

당신의 포트폴리오를 잘 살펴보도록 한다. 블록체인 솔루션으로 해결 가능한 중간업자들로 채워져 있는가, 아니면 블록체인의 첨단을 달리고 있는 기업들로 채워져 있는가.

후자를 원하는 경우, 그리고 그들이 제공하는 제한된 위험과 모든 수익 잠재력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려면 여기를 클릭한다.

번역/정리 = 박재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