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김진배 기자] 하나금융그룹은 국내 최초로 전자지급수단 해외결제 서비스를 대만에서 개시한다고 24일 밝혔다. 블록체인이 이를 가능하게 했다.

하나금융그룹은 통합멤버십 프로그램인 ‘하나멤버스’에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 가능한 ‘하나머니’로 대만 내 주요 가맹점에서 결제할 수 있는 시범 서비스를 오픈한다.

이번 ‘하나멤버스 대만결제 시범서비스’ 오픈으로 하나멤버스를 이용하는 KEB하나은행과 하나카드 손님들은 대만 방문 시 별도로 환전을 하지 않아도 에버리치(Everrich) 면세점과 자판기 및 전통시장인 야시장 내 가맹점에서 ‘하나머니’로 결제할 수 있게 됐다. 결제 금액은 1회 600달러(USD기준)까지 가능하다.

글로벌 페이먼트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게 된 배경에는 블록체인 기술이 있다.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업체들 간 네트워크를 블록체인을 통해 관리해 블록체인 안에서 결제와 디지털 자산이 교환되게 했기 때문이다. 하나머니를 통한 결제는 물론 송금, 현지 쿠폰 발급 등이 자유로울 수 있는 이유다.

정부의 역할도 컸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1월 ‘외국환 거래법’을 개정해 ‘선불 전자지급수단의 해외결제’를 허용했다. 금융위원회도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 방안’을 발표해 핀테크 기업의 해외결제 허용을 추진하는 등 정부 차원의 핀테크 산업 육성 및 새로운 비즈니스 활성화 조치로 인해 글로벌 결제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하나멤버스 대만결제 시범서비스 런칭 행사에서 “글로벌과 디지털은 피할 수 없는 숙명”이라며 “하나멤버스 대만결제 서비스는 하나금융그룹이 수년간 준비해 온 글로벌 핀테크 사업인 글로벌 로열티 네트워크(GLN) 사업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은 결제 국가 확대에 대한 의지도 내비쳤다. 그는 “하나금융그룹은 GLN 사업을 통해 국내 최초로 한국 주도의 글로벌 페이먼트 허브(Global Payment Hub)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 계신 손님들도 GLN 통합 플랫폼 내에서 쉽고 편리하게 온·오프라인 해외 모바일결제, 송금, ATM 인출 서비스를 이용하고, 현지인의 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될 것” 이라고 말했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번 하나멤버스 대만결제 시범서비스 오픈을 시작으로 태국, 일본, 베트남 등으로 GLN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해외 손님들도 GLN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글로벌 간 서비스(Global to Global)도 조만간 실현될 예정이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
▶블록미디어 인스타그램: http://bitly.kr/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