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분야에서는 날마다 새로운 프로젝트가 탄생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프로젝트를 쫓는 것은 어렵습니다. 다만, 조금이라도 효율적으로 연구하고, 알면 좋을 텐데라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지 않을까요.  이에 블록미디어는 업계 현장에서 미래를 느끼는 블록체이너의 목소리와 통찰력을 공유합니다.  화요일에는 중국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매니저로 합류한 에이미 강(Amy Kang)이 현장에서 느끼는 이야기 주목할 프로젝트를 전해드립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테조스의 Token, XTZ(테지스)

여기, 최고의 적은 자기자신이라고 칭하며, 블록체인과 크립토계에 일찍이 발을 들여놓은 팀이 있다.

바로 Tezos.

자신이 바로 Last Crypto라고 하며, 진정한 블록체인계의 거버넌스를 위하여 프로젝트를 운영한다고 전했다.한국과도 긴밀히 관계를 맺고 있는 팀 Tezos.

2017년 여름, 과감히 크립토계에 발을 내밀고, 여러가지 구설수와 소송에 휘둘리면서도, 지금 수익율 100%이상을 내보이며, 열심히 달리고 있다.
그 Tezos, 토큰 XTZ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2017년 여름, 한창 ICO가 붐이었던, 그리고 BULL 마켓이 한창이었을 시절,  Tezos는 한 IT업계에서 잘나가는 부부에 의해서 태어났고, 가장 규모가 큰 ICO 프로젝트로 주목받으며, 사람들의 주목을 이끌었다.

Graphic by Amy Kang
현재까지 이 금액은 ICO프로젝트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탑10에 꼽힐정도로 굉장히 센세이셔널 했다. 게다가, 2016년 같은시기 The Dao의 엄청난 해킹 사건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Tezos가 The Dao보다더 많은 금액을 모을 수 있었던것도, 그리고 그렇게 모금을 할 수 있었던 배경에도 굉장히 많은 시선이 집중 되었다.
https://bravenewcoin.com/insights/the-10-largest-ico-fund-raises-successes-controversies-and-lessons
여타 다른 프로젝트들과 같이 2017년과 2018년에 굉장히 높은 가격대에 치고 올라갔다, 급 하강 하였지만, 현재까지, 아래의 그림과같이 1년동안 탄탄하게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다.
https://www.coingecko.com/en/coins/tezos#panel
토큰이 발행된 후에는 가장 많이 궁금한것이 유통이 어떻게 되는건지, 공급과 수요는 있는지에 대해서 일것이다. 그것에 대해서 가장 한눈에 쉽게 알수  있는 방법은 역시 트레이딩 되고있는 거래소가 어떻게 되는지 일것이다.
현재까지, XTZ는 크고작은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다.  작게는 Cobinhood, Coinall과같은 거래소부터 대중적으로 많이 인기를 얻고 있는 Kraken, Bitmax, Huobi, HitBTC까지 거래소에서 거래가 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거래량이 제일 많았던 TOP10은 아래의 그림과 같다. 약 20%가량의 거래량이 BitMax에서 발생되고 있었고, 그뒤를 Gate.io가 바짝 따라오고 있었다. (4월 18일 거래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