밈 문화와 데이터 수익화를 결합한 AI 게임 바나나(BANANA)가 라인(LINE)의 Dapp 포털에 정식 출시됐다. 바나나는 2024년 7월 텔레그램에서 서비스를 시작해 출시 첫 달 1000만 명, 누적 1800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했다. 이번 라인 Dapp 포털 확장은 더 많은 사용자에게 데이터 소유와 게임의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다.
바나나는 신뢰 실행 환경(TEE)과 영지식 증명(ZKP)을 통해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보장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 개인 정보는 보호되며, 기업은 검증된 고품질 데이터를 마케팅과 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밈에서 영감을 받은 새로운 바나나를 수집하고, 이를 친구들과 공유하는 바이럴 게임 경험을 즐길 수 있다. 또 바나나의 AI 엔진이 사용자 승인 데이터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이를 사용자에게 보상으로 분배한다.
카브(CARV)가 개발한 바나나는 고품질 데이터 제공과 GDPR 준수를 강조하며, AI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퀘스트와 자동화된 작업을 통해 사용자 참여율을 높인다. 게임화 요소와 반려 동물 시스템을 통해 장기적 몰입과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바나나는 라인의 Dapp 포털을 통해 AI와 데이터 주권 시대를 선도할 계획이다.
* 이 기사는 2025년 02월 14일, 15:10 게재된 것으로, 요약해 재전송합니다. 원문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