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 2019-04-18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암호화폐 시장의 상승 모멘텀이 약화되면서 비트코인은 소폭 조정을 거치고 있지만 우리는 여전히 80일 주기 최고치의 최종 확인을 기다리고 있다.

중립적인 시장 환경(지금과 같은)에서는 다음 80일 주기를 정확하게 식별하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이는 중요하다.

횡보세나 중립이 ‘둔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라. 이것은 암호화폐 시장이다. 거의 필연적으로 신나는 랠리와 긴장되는 하락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중립적인 시장에서 가장 좋은 매수 기회는 80일 주기 최저치에 근접할 때이며, 가정 좋은 매도 기회는80일 주기 최고치에 근접할 때라는 것을 중요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80일 주기에서 현재 우리의 위치

 지난주부터 우리는 80일 주기 최고치를 기록하는지 주의 깊게 지켜봐왔다. 이는 또한 약 4000달러 수준으로 내려갈 수 있는 하락의 시작을 의미할 것이다.

사실, 80일 주기가 이미 다 끝났을 가능성이 있고, 비트코인은 그것을 확인할 만큼 충분히 팔리지 않았을 뿐이다. 내가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두 가지다.

첫째, (중립시장에서) 80일 주기는 보통 최저치가 발생하고 57~77일 후에 나타난다. 그것은 4월 4일에서 24일 사이일 것이다. 그리고 확실히 비트코인은 4월 10일에 최고치를 기록했는데, 그것은 이 시기 안에 있다.

둘째, 약세장에서 출현한 리더 중 하나였던 라이트코인의 떠들썩한 랠리는 최근 힘이 떨어졌다. 이는 80일 최고치가 이미 지났을 수 있다는 또 다른 암시가 된다.

내가 신중한 이유는, 일단 80일 주기 조정이 시작됐고, 그것이 가능한 강할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은  많은 투자자들의 기대를 깨는 것이기 때문이다.

긴 암호화폐 겨울 이후 봄꽃처럼 피어오르는 비트코인의 1만9000달러 가격을 다시 보려는 희망은 짓밟힐 것이다. 심지어 “암호화폐의 부고장”을 쓰던 전문가들을 다시 보게 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적절한 맥락에서 매도 위치를 정하는 방법

우리의 주기 모델에서 급락은 그렇게 큰 문제가 아니다. 비트코인이 12월15일 최저치를 계속 상회한다면 약세장은 완전히 끝난 것이다. 그리고 잠시 후 설명하겠지만 다음 하락은 다음 강세장을 위한 블록이 될 수 있다!

 

금주의 주요 사항

  1. 비트코인의 다음 조정은 짧게, 약 3주 정도 지속되어야 한다. 중립적인 시장에서 80일 주기 최고치에 이어지는 조정은 보통 약 21일 동안 지속된다. 가격 면에서 보면 비트코인이 노란색의 상승추세선을 시험하거나 넘을 것으로 예상한다.
  2. 다가오는 조정에서 비트코인은 얼마나 하락할 것인가? 다가오는 조정이 끝날 수 있는 한 가지 그럴듯한 지원 수준은 4200달러 수준이다. 그것은 비트코인이 마지막으로 확인한 80일 주기 최고치였다.

이 질문에 답하는 두 번째 방법은 이전 주기를 살펴보는 것이다. 중립적인 시장에서 평균 80일 주기 조정은 종종 비트코인을 25%에서 30%까지 하락시킨다. 만약 비트코인의 4월 10일 최고치(5500달러 가까이)가 마지막 80일 주기 최고치로 판명된다면, 이는 3850달러에서 4125달러 사이의 최저치를 의미한다.

  1. 또 다른 약세장을 피하기 위한 마지막 선은 여전히 3200달러다. 이는 차트의 빨간색 가로선을 통해 표시된다. 이는 비트코인의 마지막 240일 주기 최저치와 2018년 약세장의 마감을 나타낸다. 비트코인이 이 수준을 상회하는 한 약세장은 땅에 묻히고, 중립적인 시장은 다져지며, 강세장이 손짓한다.
  2. 대안 시나리오: 비트코인의 조정이 늦어지고 있다. 비트코인이 빨간색 “이동 평균” 지표를 얼마나 꽉 붙잡고 있는지 주목하라. 이 늦은 시점에 비트코인이 그 아래로 떨어지는 것을 피하고 대신 4월 10일 최고치를 기록했던 랠리를 다시 즐기는 것도 여전히 가능하다.
  3. 중요한 점은 비트코인의 다음 80일 주기 상승이 어떻게 새로운 강세장을 예고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비트코인의 조정은 예상대로 전개된다고 하자. 그리고 예상대로 향후 80일 주기 최저치인 4,000달러에 도달한다고 가정해 보자. 그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까? 정답: 새로운 80일 주기 최고치를 향한 상승.

이제 중요한 것은, 만약 새로운 랠리가 비트코인을 4월 10일 최고치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면, 그것은 모두가 기다려왔던 강세장의 신호를 우리에게 줄 것이라는 것이다. 지금부터 약 두 달 후에 일어날 수 있는 그 돌파구는 중립적인 시장 분위기를 끝내고 훨씬 더 높은 단계로 나아가는 새로운 행진을 이끌 것이다.

 

당신의 투자 전략

두 가지 모델 포트폴리오: 2018년 3월 공개한 장기 포트폴리오와 2주 전 공개한 순환 포트폴리오.

무엇을 해야 하고 언제 해야 하는지를 정확히 밝히도록 돕기 위해, 우리는 앞으로 이것들을 더 명확하게 구별할 것이다.

2018년 2분기. 우리는 장기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는데, 대부분 저점에서 매수하고 포트폴리오의 절반 정도를 현금으로 보유하는 아주 보수적인 자세를 유지했다.

3분기. 단기적으로 수익성 있는 두어 가지 거래 외에는 새로운 종목을 추가하지 않고 끈기 있게 약세장이 종료되고 있다는 주기 모델의 신호를 기다렸다.

11월. 비트코인 시장이 폭락하면서 약세장의 연장이 예고됐고, 우리의 장기 포트폴리오도 적자로 주저앉았다. 우리는 새로운 거래를 추가하기 전에 계속 기다렸다.

12월 15일. 비트코인이 약세장 최저치를 기록했고 우리는 약세장이 끝났다는 새로운 신호를 끈기 있게 기다렸다. 아직 새로운 거래는 없다.

2019년 4월 1일. 우리는 마침내 기다렸던 장기 약세장이 끝났다는 신호를 확인했다. 나는 4월 4일에 다시 거래를 시작할 준비를 하기 위해 즉시 긴급 공지를 냈다.

4월 4일. 나는 두 세트의 지시와 함께 거래 공지를 냈다.

첫번째로, 우리의 장기 포트폴리오에서 추천된 암호화폐들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홀로체인 딱 한 가지 거래를 통하여 수익을 실현하는 것이었다.

둘째, 모든 가입자들을 위해, 우리의 순환 포트폴리오를 거래하기 시작하는 것이었다. Weiss Crypto Ratings에 따르면, 이는 당신의 원래 투자 계좌의 25%를 상위 5위 종목에 배분하는 것을 포함했다. 다음 종목들이었다.

BNB

BTC

ETH

EOS와

XRP

만약 어떤 이유로든, 당신이 그 기회를 놓쳤다면, 지금 그것을 사기 위해 시간을 되돌리려고 하지 마라.

그렇다, 그것들은 대부분 수익성이 있지만 큰 마진은 아니다. 더구나 그런 기회는 더 많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지금 어쨌든 그 자리를 떠나는 과정에 있다.

4월 11일. 나는 우리가 80일 주기 최고치에 도달했거나 근접했다는 것에 주목했다. 그리고 우리가 새로운 종목들을 1주일 동안 보유했을 뿐이지만, 매도하거나 수익을 실현하는 것이 해야 할 일이었다.

그래서 이 단기 포트폴리오만을 위해서 나는 BTC, ETH, EOS를 매도할 것을 권고했다. 그리고 나는 새로 구입한 BNB와 XRP를 보유할 것을 권고했다.

만약 여러분이 오해하고 장기 포트폴리오에서 나온 같은 종목들을 팔기로 결정했다면, 걱정할 것 없다. 주목할 만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이 있을 것이다.

그것이 우리를 현재로 이끌었고, 나는…

 

세가지 새로운 권고

권고1. 장기 포트폴리오에서 남은 모든 포지션을 고수한다. 그들은 12월 최저치 이후 급속히 회복했다. 카르다노는 4배로 상승했다. 다른 사람들은 또한 급속한 반등을 즐겼다.

2018년 상반기에 내 원래 추천대로 매수했다면 대부분은 여전히 적자일 것이다. 만약 당신이 하반기에 그것들을 샀다면, 대부분은 흑자가 될 것이다.

어느 쪽이든 유지. 다음 강세장에서는 이 모든 코인들이 사상 최고치로 회복될 뿐만 아니라 훨씬 더 멀리 상승할 가능성도 있다. 그러므로 인내심은 정말 좋은 성과를 거둘 것이다. 그리고 나는 또한 도중에 약간의 수익을 취하는 것을 추천할 수도 있다.

권고 2. 순환 포트폴리오에서 2주 전에 내가 추천한 대로 BNB를 구입했다면 지금 수익을 실현하라. 전액을 시장에서 매도한다. 이 종목이 암호화폐 랠리를 주도한 것이 맞다. 그러나 중립적인 시장의 맥락에서, 그것은 현재 크게 과잉 매수됐다. 그리고, 내가 말했듯이, 우리는 전체적으로 80일 주기 최고치에 도달했거나 근접해 있다.

권고 3. 역시 순환 포트폴리오에서 XRP를 매도한다. 이것은 여전히 선도적인 암호화폐이며, 훌륭한 수용성과 좋은 기술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는 모멘텀이 없고 거의 스테이블 코인처럼 움직임이 없어지고 있다. (참고: 장기 포트폴리오에 XRP를 보유하고 있다면 해당 부분은 유지로 남게 된다.)

초기 투자에만 적용되는 위 백분율을 확인한다. 언제든 특정 코인의 현재 보유량은 시장에 표시된 경우 현재 포트폴리오에서 다른 비율이 될 수 있다. 이는 가격이 끊임없이 변동하기 때문에 예상 가능한 일이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