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19-04-17]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암호화폐 세계에는 뉴스와 소문이 넘쳐난다. 하지만 사실(facts)은 거의 없다. 투자자들의 재산을 증식시키거나 날라가게 만들 수도 있는, 임박한 것처럼 간주되는 정부 조치에 관한 뉴스와 소문의 경우 더더욱 그렇다.

좋은 사례가 있다: 중국 정부가 비트코인 채굴을 금지할 것이라는 뉴스가 인터넷에 돌아다니고 있다.

독자들이 알아야 다섯 가지 사실(facts)

Fact 1: 결정은 아직 내려지지 않았다

많은 팔로워들을 거느린 일부 블로거들은 독자들에게 채굴 금지 조치가 확실하다는 인상을 심어주고 있다. 진실을 말하자면 채굴 금지 조치는 엄격히 말해 현재 검토 중인 제안이다.

Fact 2: 예상치 못한 것은 아니다.

중국의 채굴자들은 중국 정부가 2017년 하반기 암호화폐 거래 금지 조치를 취한 뒤 이 같은 일이 있을 것으로 이미 예상해왔다.

중국의 많은 채굴자들은 심지어 그때 벌써 자신들이 당국의 다음 표적이 될 수 있음을 알아차렸다. 때문에 규모가 큰 중국의 채굴 기업들은 모두 활동 기반을 보다 우호적인 지역으로 이전할 비상계획을 마련했을 것이다.

Fact 3: 비트코인 프로토콜은 중국의 채굴 금지 조치에 신경 쓰지 않는다.

비트코인 프로토콜 그 어디에도 중국 채굴자들이 비트코인 채굴에 참여해야 한다는 규정은 없다.

또한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작업증명(Proof of Work) 방식에 의한 네트워크 보안 유지를 위해 어떤 단일 독립체에 의존하지도 않는다.

그와 정 반대로 비트코인은 확인자로 활동할 자원을 보유한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개방된 시스템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중국의 채굴자들이 작업을 중단하는 경우 즉시 다른 사람들에 의해 대체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남아서 계속 게임을 하는 사람들 입장에서 경쟁 감소는 비트코인 채굴의 수익성 제고를 의미한다.

Facts 4: 탈중앙화를 위해 잠재적으로 좋은 일이다.

비트코인에 대한 일반적 불만 가운데 하나는 중국 내 소수 채굴자들이 전세계 비트코인 해시레이트(채굴 자원)의 대부분을 통제, 비트코인이 추구하는 탈중앙화를 위협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다른 사람들이 중국의 거대 채굴자들과의 경쟁에서 보다 유리한 기회를 갖게 된다면 비트코인의 탈중앙화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Fact 5: 2018 약세장과 비교하면 사소한 충격.

베테랑 채굴자들은 충격에 단련돼 있다. 지난해 비트코인 가격의 85% 급락은 그들이 경험한 충격 가운데 가장 큰 것이었다. 중국 정부의 비트코인 채굴 금지는 그와 비교하면 사소한 것이다.

더욱이 우리가 최근 공개해서 많은 찬사를 받은 23페이지 분량의 보고서에서 설명한 것처럼 암호화폐시장에는 …

암호화폐시장 전반의 커다란 전환을 가리키는 3가지 추세의 독특한 조합

첫째, 선도적 역할을 하는 암호화폐들은 수용, 특히 온체인 트랜잭션 측면에서 커다란 개선을 이룩했다. 평균 트랜잭션은 약 1년 전과 비교해 3배 이상 증가했다.

둘째, 트랜잭션 증가는 작업증명으로부터 지분증명(Proof of Stake)으로의 전환과 같은 중요한 기술들의 변형적 업그레이드에 의해 주도됐다. 물론 이 같은 업그레이드들은 트레이드 오프(trade-offs)와 함께 이뤄졌다. 하지만 전체 암호화폐산업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셋째, 우리가 보고서에서 밝힌 것처럼 이 같은 긍정적 추세를 알아차린 사람들은 거의 없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아직도 어둠 속에 머물고 있다. 그리고 암호화폐 가격은 이달에 랠리를 펼쳤지만 전체적으로는 여전히 매우 낮은 수준이다.

세 가지 추세의 조합은 투자자들에게 크게 개선된 펀더멘탈과 극도로 낮은 진입 비용이라는 두 가지 측면 모두에서 최고의 기회를 제공해준다.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