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 2019-04-11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암호화폐 시장의 상승세는 이번 주까지 계속됐다. 그러나, 우리의 주기모델은 다음 움직임이 하향추세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우리가 지난 주에 산 다섯 가지의 코인 중 세 가지를 팔 때가 됐다.

빠른 행동이라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전형적인 우리 포트폴리오 전략은 아니지만 이처럼 변동성이 크고, 특히 중립 지역이 넓은 시장에서는 때때로 필요한 것일 수 있다.

지난 주 발생한 돌발사태는 모든 종목들에 대한 많은 열정을 다시 일깨워주었는데, 이것은 이전에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 나타났던 약세와는 다른 새로운 페이스의 변화를 가져왔다.

투자심리는 보통 가격을 따른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암호화폐 가격 상승이 시장의 분위기를 밝게 하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한편, 그 변화는 아직 완전하지 않다; 아직 확신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앞으로 몇 달 동안 더 많은 고통을 예상한다. 이 역시 시장이 여전히 약세장 최저치에 가까울 때 정상적인 것이다.

실제로 대부분의 일반 투자자들은 여전히 암호화폐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다.

 

구글에서의 “비트코인” 검색은 암호화폐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보여주는 훌륭한 척도

 

차트에서 보듯이, 2018년 11월 비트코인의 암흑기에 비트코인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현재보다 많았다.

그리고 가장 최근의 추세(점선 부분)는 대중 관심의 상승 역시 이미 어느정도 약화하기 시작한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같은 맥락에서 설명하자면, 같은 정보를 보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볼 수 있다.

2017년 이후 구글에서의 “비트코인” 검색

 

잘 보이지는 않지만 오른쪽 끝의 점선은 현재 시장의 정서가 어디에 있는지를 보여준다.

2017년 강세장 당시의 좋았던 시절과 같은 상황까지 다시 돌아가려면 아직 멀었다.

하지만 실망할 필요는 없다. 이는 사실 우리에게 긍정적인 신호가 된다.

절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시장에서의 극단적인 등락이 발생하면 군중의 움직임은 믿을 만한 반대지표가 된다는 사실이다. 대중이 (지금처럼) 암호화폐에 대해 거의 신경을 쓰지 못했던 때가 바로 암호화폐 자산을 축적하기에 좋은 시기인 것이다.

반대로, 광범위한 대중들이 매수하려고 달려들 때, 그 때가 바로 매도할 시점이다. 고전적인 예를 들면, 비트코인 검색이 정점에 달했던 2017년 12월은 비트코인을 최고치에서 청산할 시기와 잘 맞아 떨어진다. 그리고 다음 번 2017년 12월 같은 또 다른 대중의 열광을 볼 때 쯤이면 우리는 수익을 실현하며 자금을 현금화 할 것이다.

 

지난 주 상승세에 불구하고, 비트코인은 이제 80일 주기 조정 준비 중이다.

 

다시 말해, 암호화폐 시장에서 우리가 기대해야 할 다음 단기적인 움직임은 상승이 아니라 하락이라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시장이 새로운 주기의 최고치까지 오를 수 없다는 뜻은 아니다. 사실 일부 알트코인은 이미 그렇게 했다. 그러나 현재로선, 이 부분에서 상승이 제한되어 있는 반면, 하향 추세는 비트코인을 4,300달러로 쉽게 되돌릴 수 있을 것이다.

 

금주의 주요 사항

 

  1. 비트코인이 4300달러까지 후퇴할 가능성이 있는 이유. 빨간색 “이동평균” 선은 80일 주기로 순환하는 단기 추적 지표가 된다. 비트코인이 이보다 낮은 일일 종가를 보인다면 최근 랠리 마감의 신호가 될 것이고, 최저 430달러(이전 80일 주기 최고치 수준)로 내려갈 가능성이 높다.
  2. 비트코인은 다음 강세장을 위한 길을 닦기 위해 훨씬 더 낮은 가격의 조정을 거쳐야 할지도 모른다. 노란색 실선의 상향 추세선은 비트코인의 80일 주기 반전 수준을 나타낸다. 일반적인 추세가 지금처럼 중립인 상황에서 비트코인은 이 선을 넘어야 전반적인 추세가 강세로 전환 가능하다,

이 노란선을 넘으려면 비트코인이 4000달러 이하로 떨어져야 한다. 이는 우리가 시장의 중립적인 추세가 방향을 잡기 전에 상당히 심각한 조정을 견뎌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1. 빨간색 가로선은 내가 위험하게 보는 선이다. 비트코인이 아무리 명렬하게 치고 나가더라도 시장의 중립적인 추세는 그대로 유지될 것이다. 그러나 이 수준 아래로 무너진다면, 아주 가능성이 낮지만 암호화폐 시장을 다시 약세장으로 만들 것이다.
  2. 비트코인의 최근 상승 돌파에 대한 마지막 반영. 여러 차례 지적했듯이 노란색 점선의 하향 추세선은 비트코인의 이전 반전 수준이다. 나는 비트코인이 아주 짧은 시간 안에 얼마나 인상깊게 왔는지를 보여주기 위해 이것을 마지막으로 포함시켰다. 그것은 분명하고, 견고하며, 부인할 수 없는 좋은 신호였다.

 

금주의 포트폴리오 전략

 

중립적인 시장에서, 80일 주기 최고치에 근접했을 때가 가장 매도하기 좋은 시점이다. 우리가 바로 지금 그곳에 있다. 따라서 우리는 다음 두 단계로 매도를 할 것이다.

먼저, 흑자 상태의 새로운 매수 종목들을 청산할 것이다.

다음으로, 80일 주기에서 2차 반등을 하면 나머지 부분을 매도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우리가 일주일 전에 매수 추천을 했던 다섯 코인들을 보면,

-모든 EOS, BTC, ETH를 매도한다. 당신의 정확한 매수 또는 매도 시점에 따라 손익분기점 또는 약간의 수익이 될 것이다.

-BNB와 XRP는 보유한다.

 

 

당신이 언제 들어왔는지에 따라 각자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목요일 늦게 들어왔다면 오늘 매도하는 3개의 종목에서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시장이 의미 있는 회복세를 보일 때까지 내 신호를 기다려라.

 

보충 설명

 

일부 구독자들은 우리의 기존 포지션에서 어떠한 조치를 위해야 할지 물었다.

간단히 답해서, 더 구체화 할 것은 없다. 예를 들어 지난 주 나는 세가지 권고를 했다.

1) 홀로체인을 모두 매도할 것

2) 장기 포트폴리오 잔고 유지

3) 초기 자본의 25%를 우리의 순환 포트폴리오에 할당

 

예를 들어, 당신이 우리와 함께 2만달러로 암호화폐 포트폴리오를 시작했다고 가정할 경우, 당신은 9000달러, 또는 45%가 현금으로 있어야 한다.

내가 만약 당신 원래 투자 금액의 25%를 사용하라고 하면, 2만달러의 25%인 5000달러로 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다섯 가지 다른 종목에 대해 각 1000달러씩이 될 것이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