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 체인 솔루션을 연구하는 기업 컨소시엄 인 Enterprise Ethereum Alliance 와 같은 조직은 500 개가 넘는 회원사를 통해 엔터프라이즈 블록 체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채택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Hyperledger는 “크로스인더스트리 블록 체인 기술”의 개발 및 채택을 추진하는 하이퍼레저는 270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존 기업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IBM은 금융, 의료 및 운송과 같은 여러 산업 분야에 걸친 500 개가 넘는 블록 체인 프로젝트에 종사하기 위해 1,500 명의 직원을 고용하여 엔터프라이즈 블록 체인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스터카드와 미국은행들은 올해 들어 점점 블록체인 특허 출원 목록에 자주 올라갑니다. 포레스터 리서치 (Forrester Research)는 블록체인 (blockchain)프로젝트의 90 %가 기업시스템의 부합하지 않을 수 있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신생 기업 및 기업이 새로운 블록체인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고 싶어하고 파일럿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이들 기업의 시장은 3조100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블록체인이 대세라면 국내에서도 블록체인을 채택하는 기업이 점점 늘겠지요.

다음 그림을 통해 분야별로 어떤 기업이 블록체인 기술로 업계를 삼키려고 하는지 살펴볼까요.

(1) 기업, (2) 신생 기업, (3) 프로토콜, (4) 플랫폼 및 (5) 컨소시엄의 5 가지로 분류했습니다.

글로벌 대기업은 블록체인 운영에 구현할 방법을 찾는 기존 기업입니다. 이러한 구현은 Accenture 및 IBM, Amazon 및 Microsoft와 같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블록 체인 서비스 솔루션 또는 J.P. Morgan 및 Mastercard에서 사용하는 프라이빗 블록 체인 솔루션과 같은 컨설팅 서비스 형태로 제공됩니다.

(2) 신생 기업

기업과 마찬가지로, 블록체인 생태계의 스타트업들도 자사의 운영에서 블록체인(blockchain)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Monax와 Everleger와 같은 회사들은 그들의 기술 확산을 위해 블록체인을 이용합니다. R3 및 ConsenSys와 같은 회사는 컨설팅 서비스와 서비스로서 블록체인 솔루션을 모두 개발합니다.

(3) 프로토콜


프로토콜은 기업이나 스타트업이 개발한 오픈소스 블록체인 프레임워크 구현이다. 이러한 블록체인 프레임워크는 허가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사용하거나 개발하려는 기업에 의해 구현되고 변경될 수 있다.

(4) 플랫폼

플랫폼은 백엔드에서 블록 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전면 솔루션입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블록 체인 네트워크를 실행하거나 구현하기 위해 리소스를 사용하는 것을 주저하지만 블록 체인 기술이 제공하는 기능에 액세스하고 테스트하기를 원하는 기업이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5) 컨소시엄

컨소시엄은 블록 체인 프로토콜의 개발 및 채택을 위해 협력하는 조직입니다. 이러한 컨소시엄은 일반적으로 특정 블록 체인 프로토콜을 홍보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Hyperledger 컨소시엄은 Hyperledger의 Fabric 및 Sawtooth 프로젝트를 구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