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R 04-11-19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독자들은 우리의 암호화폐 등급 평가가 계속 업그레이드 되는 패턴을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이유를 설명하겠다 …

와이스의 암호화폐 등급 평가는 기술, 수용, 위험, 보상이라는 4개 모델을 기반으로 한다.

앞의 두 모델은 각 암호화폐들의 장기 펀더멘탈 전망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술/수용 등급을 계산하는 데 사용된다.

뒤에 있는 두 모델은 시장 가격 추세를 반영하는 위험/보상 등급을 매기는 기준이 된다. 가격은 펀더멘탈 보다 유동적이므로 위험/보상 등급은 더 자주 변한다. 특히 시장 흐름이 크게 바뀔 때 위험/보상 등급은 더욱 자주 조정된다.

와이스 암호화폐 평가는 기술/수용, 위험/보상 두 가지 측면을 종합해 이뤄진다. 우리는 지난달 시장이 지속 가능한 회복을 암시하는 초기 신호를 보내자 마자 위험/보상 평가가 개선되면서 종합 등급의 상향 조정이 뒤따를 것으로 예측한 바 있다.

우리의 예측은 지금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현재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술/수용 측면에서 가장 점수가 높은 10개 코인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위험/보상 점수는 여기에서 고려하지 않는다.

도표 설명: 와이스 기술 모델은 빠른 트랜잭션 스피드와 다른 확장 가능한 솔루션, 탈중앙화, 에너지 효율, 통화정책의 정교함, 거버넌스 능력, 업그레이드 융통성 등 다양한 목표 달성에 필요한 암호화폐 각각의 잠재력을 평가한다. 와이스 수용 모델은 현실 세계에서의 네트워크 보안, 네트워크 용량, 스피드, 확장성, 시장 침투, 탈중앙화, 개발자 참여, 대중적 사용, 그리고 기타 주요 요소들을 평가한다. 두 가지 모델을 합쳐서 기술/수용 등급이 산출된다.표에 나온 각 암호화폐들을 간단히 살펴본다 …

XRP: 리플이 관리하는 XRP는 전세계 금융기관들이 이용하는 글로벌 송금 네트워크인 SWIFT와의 경쟁을 선도하는 암호화폐다. 앞으로 XRP는 분산원장기술에 기반을 둔 은행 시스템에 기여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수익, 강화된 위험 대비 장치, 낮은 대출 비용 등 혜택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술/수용 등급: A

EOS: 2018년 6월 출시된 EOS는 발전된 스마트 계약 능력과 혁신적인 거버넌스라는 특성을 발판으로 새로운 인터넷의 중추가 되기 위해 가장 앞장 서서 이더리움에 도전하고 있는 암호화폐다. 기술/수용 등급: A

비트코인: 오리지널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은 수용 측면에서 여전히 증명된 선두 주자다. 비트코인은 또 금을 연상시킴으로써 예금주와 투자자들을 위한 대중적 가치 저장 수단이 될 수 있는 최적의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금괴와 마찬가지로 비트코인의 가치는 통화당국에 의해 통제 받지 않으며 혼란기에는 안전 대피처로서의 역할 수행이 가능하다. 비트코인은 금과 달리 사실상 저장 및 운반 비용이 없다. 기술/수용 등급: A

이더리움: 세상에서 가장 폭넓게 사용되는 스마트 계약 플랫폼이다. 그러나 확장의 어려움 때문에 기술이라는 관점에서 EOS에 뒤처졌다. 기술/수용 등급: A

카르다노: EOS에 비해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는 카르다노는 가장 진전된 스마트 계약 능력, 거버넌스, 통화 정책, 기타 주요 기능들을 제공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기술/수용 등급: B+

스팀(Steem), 네오, Z캐시, 스텔라: 이들 코인들도 기술과 수용 기준 톱10 순위에 포함됐다. 기술/수용 등급: B+

그러나 위에 나온 리스트 작성에 사용된 기준으로서의 기술과 수용 모델은 암호화폐시장의 실제 투자자 경험을 고려한 것은 아니다. 때문에 다음 토픽으로 넘어갈 필요가 있다.

 대부분 암호화폐들의 위험/보상 기준은 아직 약하다 그러나 개선되고 있다

손실 감당 능력이 없는 투자자들에게 2018년에 벌어진 이벤트들은 비교적 위험은 높고 보상은 불확실하다는 신호를 계속 보내고 있다. 암호화폐시장의 유동성은 여전히 매우 낮은 수준이다. 트레이딩은 띄엄띄엄 이뤄진다. 비교적 적은 규모의 신규 자금 유입이 갑작스러운 가격 랠리를 초래한다. 마찬가지로 작은 규모의 매도가 예상치 못한 시장 붕괴를 야기할 수 있다.

와이스 크립토 레이팅스의 종합 평가가 기술과 수용에서의 성취뿐 아니라 투자자들이 단기적으로 예상할 수 있는 위험과 보상을 함께 고려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따라서 모든 요소를 한데 묶을 경우 종합 평가는 전반적으로 낮아진다.

도표가 보여주는 것처럼 위험/보상을 고려한 종합 평가는 기술/수용 등급보다 상당히 낮다. 하지만 등급은 개선되고 있다.

라이트코인(LTC)과 바이낸스코인(BNB)을 예로 들어보자.

LTC는 작년 12월 22달러로 바닥을 친 뒤 87달러까지 295% 상승했다.

BNB는 4.40달러에서 바닥을 찍고354% 치솟으며20달러로 전진했다.

BNB는 상승폭이 더 컸을 뿐 아니라 최근 약세장에서 LTC 보다 더 견고하게 버텼다. 이는 BNB의 현재 위험/보상 등급이 B로 LTC의 C- 보다 높은 것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여기서 취할 두 가지 핵심 

  1. 강력한 기술 내지 수용 점수를 기반으로 등급이 평가되는 코인들은 보다 안정적인 경향을 보인다. 때문에 매입 후 보유라는 투자 전략을 위한 보다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다. XRP, EOS, 비트코인, 이더리움, 카르다노 등이 그 사례다.
  2. 강력한 위험/보상 등급에 비중을 두고 평가가 이뤄지는 코인들은 보다 큰 변동성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이 때문에 바이낸스코인 내지 라이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들은 장기 투자 보다는 단기 투자를 위한 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어느 쪽을 선호하든 와이스 크립토 레이팅스 웹사이트는 각자의 필요에 가장 적합한 코인에 초점을 맞출 수 있는 독점적인 도구를 제공한다. 내달에는 더 많은 도구들이 선보일 예정이다.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