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 2019-04-04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나는 3일 전, 긴 암호화폐 약세장이 마침내 끝났다는 긴급 공지를 했었다.

그날 내 공지 불과 몇 시간 후에 비트코인 가격은 마지막 80일 주기 최고치를 넘어설 정도로 치솟았다.

갑자기 지난 3개월 간 지루하게 이어졌던 암호화폐 시장이 1년여 만에 가장 뜨거운 곳으로 탈바꿈했다.

이 공간에 새로 온 투자자들은 이렇게 많은 불꽃놀이를 그렇게 빨리 보는 것이 매우 놀라운 일이라고 말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의 주기 모델과 시간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큰 주기적 변화가 암호화폐 시장을 휩쓸며 새로운 열정을 촉발하는 것이 전혀 드문 일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2018년 초에는 거의 매번 80일 주기로 시장이 반전되고 있다는 신호를 받을 때마다 그 직후 폭발적 움직임 즉 상승 또는 하강 움직임이 일어났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들이다:

-2018년 3월 6일 비트코인은 80일 주기 반전에 힘입어 우리에게 강세 신호를 보냈다. 그것은 3일만에 20퍼센트 반등했다.

-그것은 4월 8일에 다시 일어났다. 우리는 같은 80일 주기가 바닥을 치고 있다는 신호를 받았다. 아니나 다를까, 불과 4일 후 시장은 15%나 급등했다.

-7월에는 보다 지연된 반응을 보이기는 했지만 세 번째 현상이 이어졌다. 7월1일 강세신호 이후 비트코인은 16일 만에 확실한 상승세를 보였다.

 

그렇다면 비트코인은 지금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고 있을까? 암호화폐 시장들은 이미 또 다른 맹렬한 강세장에 진입한 것일까?

별로 그렇지는 않다.

 

일반적으로 암호화폐 약세장의 끝에는 횡보와 축적 기간이 따른다.

즉, 중립적인 순환이다.

중립 주기는 일반적으로 얼마나 지속되는가? 비트코인은 10년이 채 안 되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여기에는 방금 끝난 시장을 포함해 3개의 주요 약세 시장만 포함된다. 그래서 분석할 수 있는 역사적인 자료가 많지 않다.

그러나 우리가 가지고 있는 정보는 시장이 정말로 더 높이 폭발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아마도 완전한 240일 주기가 8월이나 9월까지 지속될 수 있을 것이다.

아니다. 경험 많은 트레이더들이 다시 뛰어들기까지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는다. 그러나 2018년에 우리가 본 것과 같은 폭락 이후, 일반 투자자들이 두려움을 떨쳐내고, 그 부문에 대한 신뢰를 회복해서 약세장을 지속 가능하게 지원하기까지는 때로는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그동안 중요한 고수익 트레이딩 기회를 기대한다.

 

240일 주기가 중립이라 해도 극적인 랠리가 유력하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의 마지막 중립 240일 주기 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보자.

2015년에도 최근과 같이, 긴 약세장을 막 벗어났다. 또한 요즘처럼 주요 강세장으로 전환되고 있었다. 그리고 역시 이번처럼 그런 일이 일어나기 전에 기반을 구축할 필요가 있었다.

그러나 그 사이 랠리 동안 84.2퍼센트와 42.8퍼센트 상승했고, 그 다음으로는 각각 28.3퍼센트와 37.3퍼센트 하락했다.

비트코인은 165달러에서 320달러 사이의 확실한 거래 범위를 설정했고, 240일 주기 범위 내의 222일(1월~8월) 동안 축적을 기록했다.

아래 차트의 황갈색 직사각형이 그 기간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회색으로 된 부분이 80일 주기를 나타낸다. 각 주기에 대규모 랠리와 하락이 어떻게 포함되었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2015년 비트코인의 중립 주기는 앞으로 몇 달 동안의 기대를 위한 청사진이 될 수 있다.

 

2015년의 주요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중립 240일 주기에는 하락으로 인해 중단되는 주요 집회가 몇번 포함된다. 그래서 지금은 거래하기에 좋은 시기라고 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희망하는 대박 시장이 곧바로 시작되지 않는다고 실망하지 말라.

여기 정말 좋은 소식이 있다, 우리가 보는 바로는…

첫째, 하락 리스크는 현재 제한되어 있다. 2015년 중간 하락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은 여전히 약세장 최저치(큰 황갈색 사각형의 왼쪽 아래)를 유지했다.

둘째, 이번에는 비트코인의 초기 랠리가 2015년보다 강하다는 것이다. 지난 며칠 동안 비트코인이 급등한 덕분에, 그것은 이제 내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녹색 가로선을 훨씬 상회했는데, 그것은 비트코인의 마지막 80일 주기 최고치였다.

 

이는 이미 2015년 축적보다 더 강세다.(당시에는 약세장 마감 후 3개월 만에 비트코인이 종전 80일 주기 최고치를 상회했다.) 이번에 이런 일이 그렇게 빨리 일어났다는 사실은 비트코인의 회복세가 그때보다 더 견고할 수 있다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도, 흥분하지는 말자. 모든 중립 주기는 다르다. 그리고 역사는 매번 똑같이 반복되는 것이 아니다.

 

금주의 주요사항

  1. 2017년 이후 가장 뜨거운 암호화폐 시장이다. 녹색 가로선을 보면, 비트코인이 노란색 하향추세선을 넘은 후 일주일만에 통과하며 급등한 것을 볼 수 있다. 비트코인은 2017년 강세장 이후 이처럼 긍정적인 패턴을 보인 경우가 없다.
  2. 빨간색 가로선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도록 한다. 이는 비트코인 약세장의 최저치를 보여주는데, 앞으로 어떠한 하락에도 쉽게 무너지지 않고 강력히 버틸 수 있을지 재시험할 가능성이 있다. (나는 그것이 무너지지 않을 것으로 보는데, 암호화폐란 장담할 수 없는 것이다)
  3. 비트코인이 왜 지금 하락하게 되는지. 파란색 이동 평균선을 살펴보도록 한다. 이것은 우리의 80일 주기 지표인데, 80일 주기 하락이 늦어진 것을 보여준다. 강세장 돌파 기간에는 정상적인 80일 주기가 다소 길어지며, 우리가 지금 그 지점에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그것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4. 80일 주기 하락이 어느정도 심각할 수 있을까? 새로운 약세장을 시작할 만큼 심각하지는 않다. 다만 비트코인은 이 조정기간 동안 3800 달러에서 3300 달러 선까지 후퇴할 가능성도 있다.
  5. 이미 80일 주기의 최고치에 들어갔는가? 말하기엔 너무 이르다. 비록 오늘 아침 일부 알트코인들이 하락세를 보이기는 했지만 별로 속도를 늦출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의 랠리는 여전히 그 안에 약간의 어려움이 남아 있을지도 모른다.

 

우리 전략의 세가지 핵심

이제 암호화폐 시장이 더 이상 약세를 보이지 않기 때문에, 우리의 전략을 전개하기 시작할 때가 왔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기존 포지션에서 새로운 것으로 전환: 랭킹이 가장 높은 5가지의 보유를 목표로 한다. 톱5 밖으로 나가는 코인은 팔도록 할 것이다. 새로운 코인이 톱5에 진입하면 사도록 할 것이다. 나는 매주 상세한 방법을 안내할 것이다.
  2. 수익 실현: 우리가 뚜렷한 수익을 올릴 때마다 우리의 전략 성공을 위한 하나의 핵심 열쇠로서 수익의 25%를 보관하도록 할 것이다. 걱정할 필요는 없다. 매주 얼만큼 보관할지 정확히 알려 줄 것이다. 나는 또한 암호화폐 거래소에 미 달러 또는 그에 상응하는 통화(USDT일 수도 있지만 일반통화보다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 바란다)의 보유를 권고할 것이다.
  3. 재균형(Rebalancing): 시장의 변동성으로 인해 일주일에 20-30퍼센트씩 등락하는 코인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런 경우 그 코인의 위치는 다른 4개보다 상대적으로 커질 수 있다. 그렇다면 나는 일부를 다른 코인에 할당하는 방식 등으로 실적이 좋은 암호화폐의 수익을 부분적으로 챙길 것을 권고한다.

 

다음 단계는…

1단계: 암호화폐 포트폴리오 중 25%를 우리의 로테이션 전략에 할당할 것

현재의 암호화폐 시장 환경은 아직 완전한 강세가 아니고 중립적이기 때문에 우선 전체 암호화폐 포트폴리오의 25%만 이 로테이션 전략에 할당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즉 당신의 포트폴리오 중 5%씩 각 상위 5개 코인의 매수에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코인들은 잠시 후 제시하겠다.

2단계; 다음 5개 코인들을 포트폴리오의 5%씩 같은 비율로 구입한다.

Binance Coin (BNB)

EOS (EOS)

Ripple (XRP)

Bitcoin (BTC)

Ethereum (ETH)

 

차트 이해를 위한 참고사항

Initial Allocation은 주말에 우리가 보유한 자산 금액이다. 이 경우, 이 중 어느 것도 보유하지 않기 때문에 그 값은 비어 있다.

End of Week Allocation은 각 자산이 시장에 표시된 경우 주말 현재 각 포지션의 가중치를 나타낸다.

이 칼럼은 수익실현과 재조정에 도움이 될 것이다.

 

3단계: Holochain 매도

만약 당신이 우리의 장기 포트폴리오를 따르고 추천한 대로 홀로체인을 매입했다면, 지금 그 포지션의 100%를 매도하라.

그것은 250% 상승했고 이는 사상 최고치에 가까운 것이다. 지금은 수익 실현에 좋은 시점이다.

 

4단계: 현재 다른 모든 포지션은 보유

다행스럽게 다음 코인들은 이만큼 급등했다.

XRP 47%.

Bitcoin 69% — 이번 주 절반 동안에만!

IOTA 78%.

Stellar 84%.

Zilliqa 97%.

Ethereum 119%.

Steem 139%.

NEO 150%.

Cardano 269%. 나는 다가오는 강세장에서 기대하고 있다.

EOS 279%. 약세장 탈출의 확실한 선두주자 중 하나다.

이것은 모두 매우 고무적이다. 기회가 주어지는 대로 수익을 실현하려고 하겠지만 그렇게 서두를 필요는 없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