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R-2: 2019-04-04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카르다노(ADA)는 우리가 평가하는 전체 암호화폐 가운데 가장 복잡한 암호화폐 중 하나다. 때문에 카르다노에 대한 검토작업을 2회에 걸쳐 진행할 생각이다. 이번 주에는 위에서 내려다본 ADA의 강점과 약점을 소개하고 내주에 좀 더 세부적인 내용을 다루기로 한다.

다른 3세대 암호화폐들과 마찬가지로 카르다노는 보다 새로운, 그리고 개선된 이더리움 버전을 추구하는 스마트 계약 플랫폼이다. 그러나 카르다노는 작업증명에 의존하는 대신 “Ouroboros”로 불리는 변형된 지분증명을 사용한다.

하지만 카르다노와 다른 암호화폐들의 가장 큰 차이는 개발자들의 프로젝트 확장 착수 방식이다.

카르다노 개발자들은 장엄한 선언과 과장된 선전을 피한다. 그들은 국제 암호학 컨퍼런스에 진지한 보고서를 제출해 동료들이 검토하도록 하는 방식을 취한다. 카르다노 개발자들은 각각의 새로운 특성들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를 보여주는 상세한 영상자료를 업로드함으로써 그들에게 제기되는 모든 도전을 분명히 공개한다.

카르다노 개발자들은 새로운 기능의 네트워크가 언제 실제 배치될 것인지 예상 시간을 밝힌 다음 ADA의 종합적 로드맵에 그 기능을 추가한다.

모든 과정이 아주 상세하게 다뤄진다.

암호화폐 품질에 대한 카르다노의 집착

ADA 관계자들이 이렇게 천천히 그리고 체계적인 방식으로의 플랫폼 구축을 고집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그들은 처음부터 제대로 된 제품을 선보인다는 데 최상의 가치를 부여한다.

새로운 기능들을 성급하게 시장에 내놓은 다음 뒤로 물러나 그 기능들이 실제 세상에서 사용되면서 어떤 결함이 발생하는 가를 지켜보려는 다른 팀들과 비교해보자.

후자는 게임처럼 비 업무적 응용에 국한된 암호화폐들을 위한 인내심을 지닌 전략일 수 있다. 비디오 게임은 시스템 크래쉬가 발생하면 몇 시간 작동이 안 되는 경우가 생긴다. 큰 피해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글로벌 금융시스템에 중요한 인프라를 제공하려는ADA와 같은 진지한 사용 케이스인 경우 이런 상황은 거의 받아들일 수 없다.

다른 사람들의 돈이 달려 있는 상황에서 “아마도 충분히 좋은 것”은 실제로는 매우 나쁜 것이 된다.

절대 안전 시스템 구축에는 시간이 걸린다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특히 블록체인과 같은 첨단 기술의 경우 예상치 못한, 지금까지 그 누구도 생각하지 않았던 기술적 결함을 예상해야 한다. ADA가 작업의 매 단계마다 복수의 검토 과정을 고집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만일 작업 라인에 하나의 문제라도 발생하면 개발자들은 처음부터 모든 것을 다시 시작해야 할 수도 있다. 처음부터.

카르다노 개발자들은 그들이 무슨 문제로 고심하고 있는지에 관해 순진할 정도로 개방적이고 투명한 입장을 자주 취한다. 그들이 어느 정도 조심스러운지 알아보려면 아래 사항들을 참고하기 바란다.

*상세한 카르다노 로드맵, 또는 …

*설립자 찰스 호스킨슨의 유투브 채널 세션, 또는 …

*호스킨슨이 무엇을 왜 만들려고 했는지를 설명한 프로젝트 초기 단계의 동영상

*카르다노의 탄탄한 문서화 작업은 말할 것도 없고

천재들을 끌어당기는 자석

다른 암호화폐들보다 훨씬 더 높은 품질을 추구하는 것은 사실상 카르다노의 전부라고 할 수 있다. 카르다노는 이렇게 높은 기준에 맞추기 위해 최고 수준의 수학자, 엔지니어, 컴퓨터 과학자들을 유치하려 노력한다. 카르다노에 영입되는 사람들에게는 단연 최고의 인재들과 함께 일하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다.

물론 카르다노가 똑똑한 인재들을 확보하고 있다고 자랑할 수 있는 유일한 암호화폐는 아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다른 어떤 암호화폐도 두뇌 능력 면에서는 카르다노 수준에 근접하지 못했다.  그리고 이는 우리가 평가하는 전체 암호화폐 중 카르다노가 최고 기술 점수를 받은 암호화폐 가운데 하나라는 사실에 반영돼 있다.

카르다노는 여러 면에서 분산원장기술이 갖춰야 할 것으로 생각되는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가고 있다.

카르다노가 직면한 현재의 세가지 도전

우리가 카르다노의 단점을 무시한다면 태만하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눈에 띄게 더딘 개발 속도, 여러 차례 지연과 차질, 그 결과로 나타난 세가지 도전들:

도전1: 카르다노 개방형 원장의 실제 사용은 하루 3000 트랜잭션에 그치고 있다. 특별히 내세울 것이 없다.

도전2: 개발자들은 카르다노 현재 버전의 최고 처리 속도를 초당 약 250 트랜잭션으로 예상한다. 이는 우리가 검토한 지분증명 원장 중 가장 속도가 느린 편에 속한다.

도전3: 카르다노는 최소한 당분간은 중앙화된 네트워크다: 카르다노 네트워크 설립사가 모든 노드들을 통제한다. 때문에 지금 현재로서는 “분산원장’이라는 용어 조차도 정확하지 않은 표현이다.

결과: ADA는 수용 측면에서는 보통 점수를 받는다.

수용 측면에서의 보통 점수는 부진한 가격과 더불어 우리가 2018년 1월 암호화폐 등급 평가를 시작한 이후 카르다노의 전체 등급을 제약해 왔다. 그렇지만 ADA는 여전히 평균보다는 높은 수준을 유지한다. 카르다노는 가격이 개선되면서 머지 않은 미래에 등급이 상향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

기술/수용 등급: ‘B+’

위험/보상 등급: ‘D+’

전체 와이스 크립토 레이팅스 등급: ‘C+’

내주에 우리는 카르다노에 대한 검토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우리는 카르다노 프로토콜의 기저를 이루는 기술, 정확하게 어떤 기능이 만들어지고 있고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관해 보다 자세히 들여다 볼 것이다. 독자들은 카르다노가 정확히 어떤 방식으로 다른 암호화폐들이 본보기를 삼을 새로운 품질의 표준을 만들어 가는지 알게 될 것이다.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