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김진배 기자] 아이콘루프가 SBI저축은행 개인인증 서비스에 자사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했다고 1일 밝혔다. 국내 저축 은행 최초로 선보이는 블록체인 기반 ‘SBI 간편인증’은 대고객서비스로 출시됐다.

서비스 출시와 동시에 SBI저축은행 스마트뱅킹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는 ‘SBI 간편인증’을 통해 블록체인 기반 PIN(개인 고유 비밀번호) 인증 및 지문 인증을 진행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반으로 보안이 강화돼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OTP 없이 PIN이나 지문만으로 로그인과 간편 이체가 가능하다.

블록체인 기반 ‘SBI 간편인증’은 인증서 발급 시 공인인증기관 대신 자체 SBI 블록체인 서버의 노드 간 합의 서명을 거쳐 PIN 혹은 지문 인증 정보를 저장한 후, 아이콘루프가 개발한 스마트 컨트랙트 구현환경인 ‘스코어(SCORE)’를 통해 무결성을 검증하는 방식으로 구현된다. ‘SBI 간편인증’은 개인키 및 공개키 구조를 적용하여 안전한 사용자 인증 프로세스를 구축함과 동시에, 기존 인증서와 동일한 규격을 따라 시스템 연동 효과를 높였다. 또한 블록체인 인증서를 사용하는 고객 필요에 따라 생체인증을 적용할 수 있도록 FIDO 표준을 적용했다.

양사는 해당 서비스 사용에 별도 플러그인 설치가 불필요해 고객만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블록체인의 특징으로 보안성 또한 강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공인인증서가 사용되는 영역도 점차 블록체인 기술로 대체될 것으로 보인다. 로그인이나 간편 이체 등에 우선 적용되고 추후 퍼블릭 블록체인의 타임스탬프 기능과 연동으로 공인인증서 관련 비용 절감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이콘루프는 SBI저축은행과 전자문서 인증에도 협력해왔다. SBI저축은행 임직원은 현재 기안서, 협조서, 일반공문 등 SBI 그룹웨어 문서함 내 첨부파일을 블록체인 기반 문서인증 시스템에 업로드해 조회나 다운로드 시 위변조 되지 않은 파일임을 확인하고 있다. SBI저축은행은 2016년부터 급변하는 금융 환경 변화에 대응할 신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 AI,블록체인 등 IT, 핀테크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해오고 있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블록체인 기반 ‘SBI 간편인증’은 금융권을 선두로 실제 사용 중인 서비스에 블록체인을 접목시켜 편리성과 안전성을 증진시키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아이콘루프는 앞으로도 SBI저축은행과 함께 차별화된 혜택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추천 콘텐츠->  [운명의 코인을 찾아서(3)] 모네로(XMR)

이은화 SBI 저축은행 핀테크 TFT 이사는 “아이콘루프와의 협업으로 이번 서비스 오픈을 통해 당행 금융서비스의 경쟁력을 한층 업그레이드시키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면서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신규 고객 창출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핀테크 기반의 다양한 금융기술의 도입을 통해 업계를 선도하고 고객 만족 극대화를 위해 더욱 노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
▶블록미디어 인스타그램: http://bitly.kr/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