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김세원 기자 = 이번 주(1~5일) 뉴욕증시는 주 중 발표되는 핵심 경제 지표 결과에 따라 향방이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 진전 소식도 증시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최근 1년간 뉴욕증시 주요 주가지수 추이 [자료=배런스]

지난주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한 주간 1.67% 상승한 2만5928.68포인트를, 스탠다드앤푸어스(S&P)500지수는 1.20% 오른 2834.40포인트를 기록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종합지수는 7729.32포인트로 한 주 동안 1.13% 상승했다.

1분기에 다우존스 지수는 11.2% 오르며 2013년 이후 가장 높은 분기 상승폭을 기록했다. S&P 500 지수는 1분기에 12.9% 상승했다. 이는 2009년 이후 가장 큰 분기 상승률이다. 나스닥지수도 분기 기준으로 16% 급등했다.

경제매체 CNBC는 미중 무역협상이 시장의 주요한 관심사로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28부터 29일(현지시간)까지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고위급 무역협상이 진행됐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이끄는 미국 무역협상단이 베이징을 찾아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를 필두로 한 협상단과 무역회담을 가졌다.

므누신 재무장관은 29일 회담을 마친 후 트위터를 통해 “미국 무역대표부와 나는 베이징에서 건설적인 무역 협상을 마쳤다”며 “다음 주 워싱턴 D.C.에서 류허 부총리를 맞이해 중요한 논의를 이어가기를 고대한다”고 적었다.

백악관 역시 같은 날 “양측이 협상과 중요한 다음 단계에 관한 진솔하고 건설적인 논의에서 계속 진전을 이뤄나갔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해 협상 진전에 대한 기대감을 불어넣었다.

류허 부총리와 그가 이끄는 중국 대표단은 내달 3일 워싱턴으로 건너가 미국 측과 고위급 협상을 이어갈 예정이다.

CNBC는 애널리스트들을 인용해 앞으로 몇 달 안에 합의가 도출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스테이트스트리트 글로벌 어드바이저리의 마이클 아론 수석 투자 전략가는 “우리는 양측이 모두 승리했다고 주장할 수 있는 몇몇 종류의 합의점을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예측했다. 그는 중국이 미국산 재화를 더 사들일 수 있으며, 미국의 지적재산권 보호 및 강제 기술 이전 문제와 관련해서도 진전이 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그는 “일종의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을 만한 합의가 도출될지는 모르겠다”며 시장이 이 같은 현실을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미 상무부는 지난 28일(현지시간) 2018년 4분기(10~12월)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2.2%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기존에 발표된 잠정치(2.6%)에서 0.4%포인트 낮아진 수치다. 하향 조정된 GDP 성장률 발표로 미국 경제 둔화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이주 발표되는 핵심 지표 결과에 시장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CNBC는 지표 중에서도 오는 5일 발표되는 3월 비농업부문 고용지표에 주목했다. 지난 2월 비농업부문 고용은 2만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장의 예상치를 하회한 결과다. 이코노미스트들은 현재 3월 비농업부문 고용 증가폭을 17만명으로 내다보고 있다.

윌밍턴트러스트의 루크 틸리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고용 지표가 핵심”이라고 언급하며 지난 2월 비농업부문 고용 수가 이코노미스트들이 예상한 수치의 10분의 1 수준이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지표의 변동성에 대해 설명하며 “다시 반등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그러면서 3월 비농업 신규 고용 수가 20만명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루크 틸리는 이 외에도 이주 나오는 제조업 지표의 중요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오는 1일 발표되는 3월 공급관리자협회(ISM) 3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직전 월과 동일한 수준인 54.2를 기록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 이번 주 주요 발표 및 일정 

1일에는 2월 소매판매와 3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나온다. 3월 공급관리협회(ISM) 제조업 PMI와 2월 건설지출, 1월 기업재고도 발표된다.

2일에는 3월 자동차 판매와 2월 내구재 수주가 나온다.

3일에는 ADP 고용보고서와 3월 서비스업 PMI, 3월 ISM 비제조업 PMI이 나온다. 이날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와 라파엘 보스틱 애틀란타 연은 총재의 연설이 예정돼 있다.

류허 총리가 이끄는 중국 무역협상단은 이날 고위급 협상을 위해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한다.

4일에는 주간 신규실업보험 청구자 수와 3월 챌린저(Challenger) 감원보고서가 나온다.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와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가 연설할 예정이다.

5일에는 3월 비농업부문 고용지표와 2월 소비자 신용 지표가 나온다. 보스틱 총재의 연설도 예정돼 있다.

 

saewkim91@newspim.com

http://www.newspim.com/news/view/20190331000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