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 2019-03-28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암호화폐 시장의 “Groundhog Day”

이번 주 암호화폐 시장을 보니 1993년 영화 Groundhog Day(한국 제목: 사랑의 블랙홀)가 생각났다. 이 영화의 주인공인 TV 기상 캐스터(빌 머레이)는 반복되는 시간 속에 갇혀 매일 같은 날이 반복된다.

몇 달 동안 암호화폐 시장 역시 같은 주를 계속 반복하는 시간의 루프 속에 갇혀 있는 것처럼 보였다. 우리는 비트코인이 새로운 강세 신호를 보내며 강세장에 가까워지는 것을 볼 수 있었지만 아직 그곳에 도달하지는 못했다.

이번 주 새롭게 놀라운 힘을 보여준 카르다노(ADA)는 우리의 가장 높은 등급을 받은 알트코인 중 하나다.

 

잔혹했던 2018년 이후 다시 상승하는 카르다노

카르다노는 지난해 약세장 동안 시가총액 순위 10위권 밖으로 밀려나며 충격을 받았다.

그러나 ADA가 강세 반전선(노란색 하향 추세선)을 넘어서면서 상황은 다시 좋아지기 시작했다.

올해 초에는 80일 주기 0.0557달러 최고치를 기록한 후 소폭 하락했다. (가운데 파란선 참조)

그러나 ADA 개발자들은 당황하지 않고 그들의 로드맵을 고수했다. 이것은 사실 꽤 포괄적이다.

이제, 그것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 같다.

낙관주의가 돌아오고 있다…

카르다노는 최근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상위 10개 암호화폐에 다시 진입했고, 바로 지난 주, 마지막 80일 주기 최고치(녹색 가로선)를 넘어섰다.

이것은 매우 고무적인 가격 움직임이다. 카르다노가 실제로 약세장 영역을 벗어났다는 설득력 있는 증거다.

지난해 12월15일이 장기 약세장이 마지막 바닥이었다는 주장을 다시 한번 지지하는 것이다.

앞서 언급했던 영화와 비슷했던 날들에 불구하고, 이는 우리가 2018년 초 Weiss Crypto Ratings를 시작한 후 본 것 중 가장 강한 암호화폐 시장이다.

그렇다면 800파운드짜리 고릴라처럼 움직이지 않는 비트코인은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인가?

 

비트코인: 브레이크아웃 앞에서 머뭇거리는 단 한 종목

여기서 주목할 만한 것은 비트코인이 노란색 하향 추세선을 완전히 넘어서지 않고 붙어있는 것이다!

이 시점에서 비트코인이 강세로 브레이크아웃을 할 가능성은 분명히 있다. 그리고 그것은 심지어 우리가 목격한 알트코인들의 강세 모멘텀도 고려하지 않고 있다.

 

금주의 주요 사항

  1. 12월 15일의 또 다른 신호는 약세장의 마지막 바닥이었다. 2018년 12월 최저치 이후 104일 만이다. 120일이 지나면 240일 주기 최저치를 확인시켜준다. 그리고 우리는 역사적으로 240일 주기가 주요 암호화폐 시장의 변화에 매우 잘 맞춰져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2. 현시점에서는 시장 붕괴만이 강세 브레이크아웃을 저지시킬 수 있다. 앞으로 몇 주 안에 비트코인이 빨간색 가로선 아래로 추락하지 않는 한 시장은 약세 추세에서 벗어나게 될 것이다. 사실상 다른 시나리오들은 곧 중립으로 바뀐다. 약세장이 마침내 끝났다는 또 하나의 설득력 있는 증거도 된다.
  3. 아주 가깝지만 여전히 간발의 차이가 있다. 강세를 위한 힘이 배후에서 꾸준히 세력을 키우고 있다. 우리는 이것을 상위 10개 알트코인의 움직임에서 본다. 우리는 비트코인이 노란색 하향 추세선 위쪽을 고수하고 있다는 것을 위 차트에서 볼 수 있다. 당신은 약세장이 사라져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아직은 그것이 일어나지 않았다! 그리고 우리의 규칙 기반 시스템 하에서, 약세장이 끝났다고 할 때까지는 끝난 것이 아니다.

 

금주의 포트폴리오 전략

성공적인 투자는 당신의 총을 쉽게 사용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이 글을 쓸 때 브레이크아웃 며칠 전일 수도 있다. 하지만 아직 방아쇠를 당기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어쨌든 암호화폐 시장은 중대한 변화의 막바지에 있으며, 마침내 댐이 무너지는 시기가 더 빨라질 수도 있다.

비트코인의 브레이크아웃을 보는 순간 경보를 울리겠다. 그때까지는 관망 모드를 유지한다. 각자의 현 위치에서 내 신호를 기다리기 바란다.

 

비트와이즈(Bitwise)는 보고되는 암호화폐 거래량의 95%가 가짜 거래소의 가짜 거래량이라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가짜 거래에 대한 이와 같은 결론은 우리에게 많은 의미가 있다.

우리는 코인마켓캡(Coinmarketcap.com)에 보고되는 것처럼 큰 시장에서는 드물게 일어나야 할 큰 규모의 가격 변동을 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폭탄선언이 우리에게 미친 영향은 아주 작은 수준이다.

  1. 우리는 비트와이즈가 ‘워시 트레이딩’을 한다고 지적한 어떠한 암호화폐 거래소도 결코 추천하지 않는다.
  2. 서로 상쇄하는 가짜 거래는 시장가격이나 순환분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3. 거래량을 지표로 사용하는 경우에도 우리는 비트와이즈가 이번 발표에서 신뢰성을 인정한 바이낸스, 비트피넥스, 비트스탬프의 자료만을 이용한다.

비트와이즈 보고서의 중요한 교훈은 오염된 데이터가 우리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유입되지 못하도록 하는 노력을 배가하는 것이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