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19-03-27

[글 = 마틴 와이스: Weiss Ratings Founder]

 

대부분의 사람들은 엄청난 화제를 불러모았고 또 많은 조롱을 받은 뮬러 특별검사 보고서를 모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관한 것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러나 사람들의 생각은 잘못된 것으로 판명될 가능성이 상당하다: 미국 법무부가 의회에 보낸 4페이지 분량의 보고서 요약본은 보고서가 모스크바의 미국 선거 개입에 관한 가장 확정적인 결론의 일부를 포함하고 있을 가능성 또한 우리에게 이야기해준다.

보고서는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유사한 사건을 방지하는 방법을 다루지 않았다.  또한 서로 싸우고 있는 워싱턴의 정당들은 이 어젠다를 주요 목표로 설정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는 불행한 일이다.

그리고 더더욱 불행한 것은 미국 고위층에 블록체인이 가장 큰 구멍들의 일부를 막는 데 기여할 잠재력을 갖고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는 인사들이 극소수라는 사실이다.

뮬러 보고서는 취약한 분야 중 하나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대해 토론을 했어야 한다. 그리고 모두가 알지만 이야기 하지 않는 두 번째 문제가 있다. 바로 투표 시스템이다.

그러나 와이스 레이팅스가 방금(26일) 배포한 “어두운 그림자 속의 밝은 미래”라는 제목의 암호화폐공간에 대한 18 페이지 분량의 보고서에서 우리는 두 가지 문제를 모두 해소할 수 있는 탈 중앙화된 앱 킬러(킬러 D앱)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

중앙화 소셜 미디어

외국 공작원들이 사용하는 주된 도구 가운데 하나인 페이스북에서 시작하자.

페이스북은 매일 매일 페이스북 계정에 접속하는 15억 이용자들을 검열할 수 있는 스태프나 인공지능을 결코 보유할 수 없을 것이다. 페이스북 접속의 거의 76%는 모바일 장비를 이용해 이뤄진다.

페이스북은 주요국 정부의 자금 지원을 받는 고도로 훈련된 전문가들의 악의적 포스팅은 물론이고 뉴질랜드 총격 사건이나 미얀마 학살에 대한 사용자들의 포스팅을 결코 차단할 수 없을 것이다.

페이스북처럼 규모가 크고 다양한 글로벌 커뮤니티를 다룰 능력을 보유할 가능성이 있는 유일한 세력은 단 하나뿐이다: 바로 그 커뮤니티 자체다.

탈 중앙화 된 소셜 미디어에서만 그 같은 일이 가능하다. 탈 중앙화 된 소셜 미디어는 중앙 권위가 아닌 사용자들에 의해 대부분 통제되기 때문이다. 탈 중앙화 된 소셜 미디어 모델은 상부에서 시작되는 비즈니스나 거버넌스 모델 보다 주민 자치 협회나 농업협동조합에 더 가깝다: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소유하고 통제한다. 사용자들에게 그들이 원치 않는 콘텐츠를 투표를 통해 거부할 권한이 주어진다. 사용자들은 그들의 데이터를 조작하거나 파괴하려는 시도를 가장 잘 방어할 수 있는 존재다.

이 같은 목적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블록체인 또는 분산원장기술(DLT)이 이미 개발되고 있다.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 기간 중 이 기술이 사용되지 않은 것은 너무 아쉽다.

블록체인과 분산원장기술이 사용됐다면 결과는 어떻게 달라졌을까? 우리의 대답은 단지 추측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교육을 통해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를 상상할 수 있다.

외국 공작원들은 여전히 자극적인 콘텐츠를 소셜 미디어에 올린다. 그런 행동을 중단시킬 방법은 없다. 하지만 그들은 페이스북 같은 방대한 규모의 사용자 베이스에는 접근하지 못한다. 외국 공작원들이 페이스북의 강력한 분석 도구들을 사용해 (그들의 작전에) 가장 쉽게 반응할 수 있는 사용자들을 목표로 겨냥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들의 포스팅을 띄우기 위해 돈을 사용할 수도 없다. 그리고 사용자 데이터를 사고 팔거나 조작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결국 외국 공작원들은 거의 눈에 띄지 않는 존재가 된다. 그들의 주장은 폭넓게 전파될 수 없다. 외국 공작원들은 콘텐츠의 방대한 바다에서 실종될 것이다.

이것이 불가능한 꿈일까? 실제로 그렇지 않다. 분산원장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은 이를 가능하게 만들 잠재력을 갖고 있다.

스팀(Steem)과 킨(Kin)이 좋은 사례다. 이들이 유연하고 친화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 하지만 스팀과 킨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이 직접 콘트롤 하고 재정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소셜 미디어 사이트를 선호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 비해 페이스북 처럼 중앙화된 소셜 미디어들은 언제든 내부와 외부로부터의 공격에 무기력한 타겟이 될 것이다.

공정하고 정확한 선거

현대 민주주의에서 선거의 중요성이 얼마나 큰지를 감안할 때 선거가 국내 또는 해외의 개입과 조작에 크게 취약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라는 경우가 자주 생긴다.

우리는 이런 일은 신흥 민주주의 국가에서만 벌어지는 것으로 한때 생각했었다. 개발도상국 선거에서 강력한 외국의 세력은 선거 결과를 쉽게 조작할 수 있었다. 신흥국가에서는 유권자 자격 확인에서부터 최종 검표까지 모든 것이 부패한 관리들에 의해 비공개적으로 통제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했다.

하지만 지금은 선진국에서도 선거가 외부 개입에 취약하다는 것이 명백해졌다.

분산원장기술은 다른 기술들과 함께 활용됨으로써 대부분은 이 같은 문제점들의 일부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잠재력을 갖고 있다.

투표는 그 누구도 투표 결과를 조작할 수 없는 탈 중앙화 된 인터넷 프로토콜에서 실시된다. 투표 과정의 모든 단계는 해킹으로부터 안전하다. 결과는 정확하고 투명하다. 투표가 끝나자 마자 결과는 곧바로 모든 사람들에게 알려진다. 각각의 투표를 확인하고 선거 결과를 보장하기 위한 고차원 수학이 동원된다. 외부 개입과 조작은 오늘날 가능한 것과 비교할 때 아주 적은 수준으로 줄어들게 된다.

이 두 가지 종류의 킬러 D앱을 결합하면 아마도 개방적 민주주의를 사실상 다른 모든 솔루션들보다 더 효율적으로 그리고 더 저렴한 비용으로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들 킬러 D앱들은 또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주류를 향해 나가기 위해 이용할 새로운 주요 통로로 부상할 수 있을 것이다.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