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19-03-25

[글 = 토니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사실 나는 양떼를 독립적인 사상가로 만들기도 하는 월스트리트 사람들을 믿지 못하는 경향이 상당히 강하다. 그들이 월스트리트의 군중들에게 시장의 최고점에서 “사라”고 하고, 바닥에서 “팔라”고 외치는 것을 우리는 얼마나 자주 보았는가?

월스트리트는 너무 자주 틀려서 정반대로 하면 돈을 벌 수 있다.

지난 주 암호화폐 시장의 예를 좀 보자.

시카고옵션거래위원회(CBOE)는 2017년 12월10일 비트코인 선물 계약을 처음 시작했다. 당시 월스트리트 무리들이 반사적으로 보인 반응은 비트코인 가격을 24시간 동안 2000달러에서 1만7382달러로 밀러 올리는 것이었다.

선물 계약은 투자자들이 상품의 가격(이 경우 비트코인)이 특정 날짜까지 상승할지 하락할지에 내기를 걸 수 있게 한다.

원숭이들처럼 누가 하면 따라하는, 이른바 월스트리트 스타일이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는 2017년 12월18일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시작했다.

 

놀랍게도, CBOE와 CME는 최악의 타이밍을 잡았다! 비트코인과 기타 암호화폐들의 가격은 거의 비슷한 시기에 정점을 찍었다. 돌이켜보면, 완벽한 결정은 정확히 반대로 암호화폐 시장을 약세로 돌리는 것이었다.

그런데, 오늘 월스트리트 무리들의 바보 같은 생각으로 또 다른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CBOE가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포기하기로 한 새로운 결정이다.

“CBOE 선물 거래소는 2019년 3월 CBOE 비트코인 선물 계약을 추가하지 않고 있다. CFE는 거래를 위해 디지털 자산 파생상품을 계속 제공할 계획과 관련하여 접근방식을 평가하고 있다. CFE는 다음 단계를 고려하고 있지만 현재 XBT 선물 계약을 추가 상장할 생각은 없다. 현재 상장된 XBT선물계약은 여전히 거래가 가능하다.”

4월, 5월, 6월에 만료되는 일부 활성 비트코인 선물 계약도 남아 있다. 하지만 선물 계약은 매달 만료된다. 따라서, CBOE가 새로운 비트코인 선물 계약을 중단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6월 이후에는 어떤 것도 남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1년 반의 짧은 시간이었다.

집단사고에 따른 의견은 일반적으로 암호화폐, 특히 비트코인에게는 큰 진전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틀렸다.

후안 빌라베르데의 비트코인에 대한 최근 글을 읽어보지 않았다면, “새로운 페이스북 코인: 전문가들에 위한 3가지 실수”부터 읽어 볼 것을 강력히 권한다.

이 글에서 그는 암호화폐가 무엇이며, 왜 그들의 성공 사례가 시장에서 계속해서 증명되고 있는지를 설명한다.

그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공개적이고 공유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민감한 데이터를 가진 제3자를 신뢰할 필요를 없애면서 안전하고, 개인적으로 그리고 영구적으로 돈을 보낼 수 있다는 기본적인 약속으로 만들어졌다. 그 약속은 온전히 이행되었다.”

그렇다고 해서 내일 아침에 서둘러 비트코인을 사라는 것은 아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타이밍이 가장 중요하다. 열심히 번 돈을 투자하기 전에 후안의 다음 구매신호를 기다릴 것을 권한다.

그러나 CBOE의 결정은 비트코인의 다음 주요 가격 추세가 더 낮아지는 것이 아니라 더 높아질 것이라는 발표가 분명하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