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 2019-03-14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내게는 두 가지 매우 시의적절한 주제가 있다. 바로 바이낸스코인(BNB)이다. 그리고 비트코인은 현재 횡보 중이다.

BNB부터 살펴보겠다.

BNB는 2월 말 이후로 63%나 치솟았다, 그리고 이는 일시적으로 코인에 대한 우리의 위험/보상 메트릭스를 강화시켰다.

그러나 큰 흥분과 희망으로 시작된 것이 지금은 소위 “기술적 거래”로 변화하고 있다. 즉, 떨어졌을 때 사고, 급등할 때 팔아서 신속한 이익 실현을 모색하는 것이다.

한편, BNB의 급등을 정당화 할 만한 소식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 그것은 주로 투기와 펌프라는 두 가지에 의해 움직이는 것 같다.

우리가 우려하는 것은 BNB가 세계 1위 암호화폐 거래소가 뒷받침 하는 암호화폐라는 점이다. 게다가 이 거래소는 펌프와 관련된 역사가 있기도 하다.

문제는, 어떠한 인위적 지원도 중력의 법칙을 거스를 수 없다는 것이다. 시장에는 결국 주기가 돌아오고, 급등했던 암호화폐는 결국 같은 속도로 추락하게 된다.

 

바이낸스코인: 연료가 고갈되기 시작했나?

 

BNB의 랠리가 곧 끝날 것이라는 3가지 핵심 요소

1) 포물선 모양의 상승 후 대량 매도가 시작된 날은 일반적으로 폭등의 끝을 나타낸다. 이는 정확히 우리가 지난 목요일(7일)에 본 것일 수 있다. 하지만 시장이 침체되기까지는 아직 시간이 걸릴 수 있다.

2) BNB가 15달러를 다시 한 번 시험하면서 거래량이 감소하고 있다. 가격이 오를수록 매수가 줄어든다는 뜻이다. 이는 결코 좋은 신호가 아니다. 1월 초 BNB의 강한 상승세에 동반했던 거래량 급증과도 반대되는 상황이다.

3) 나머지 암호화폐들은 대부분 횡보 상태로 남아있다. 상관관계는 어느 시장에서나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암호화폐에서는 특히 중요하다. 이는 BNB의 랠리가 비트코인의 상승을 이끌고 그 영향으로 나머지 시장이 상승하거나 비트코인과 전체 시장에 변화가 없고 BNB는 식어버리는 두 가지 가능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BNB의 수용 부족과 적은 거래량을 감안하면, 후자의 가능성이 훨씬 높을 것 같다.

이것은 BNB의 2018년 1월 최고치를 연상시킨다. 사실, 이는 우리가 연구하는 거의 모든 거품의 최고치와 매우 비슷해 보인다.

 

과거 BNB의 급등과 이번 상황의 비교

당시와 지금의 비슷한 점에 주목하라.

1) 2018년 1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던 BNB는 잠시 매도세가 나타난 후 일주일 만에 최고치를 다시 시험했다. 하지만 그것은 결코 새로운 최고치에 도달하지 못했다.

2) 한편, 비트코인은 12월에 이미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래서 BNB는 그것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움직이고 있었다. 오늘과 같이 저것은 빨간 불이다.

3) BNB가 사상 최고치를 다시 시험하는 쪽으로 이동하면서 거래량도 급감했다. 당시에도 거래량이 감소하는 것은 대규모 매도가 다가오고 있다는 신호였다.

4) 투톱 포메이션에도 불구하고 사상 최고치 1차 시험에 이은 매도는 랠리가 힘을 잃고 있다는 강한 신호였다. 그리고 적어도 일일 마감기준으로 최고치에 이미 도래했다는 것이기도 했다.

그러므로 BNB의 가격 움직임에 속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BNB가 다른 암호화폐 시장과 따로 움직이는지에 관한 매체들의 분석은 무시하라. 그것은 그저 BNB다. 너무 빨리 상승했고 다시 하락할 수 밖에 없다는 달갑지 않은 사실을 합리화 하려는 시도일 뿐이다.

최근의 많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BNB는 암호화폐 시장의 리더가 아니다. 그것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다음에 일어나는 일의 방향을 설정하지 않는다. 그 역할은 아직 비트코인이 한다.

 

비트코인은 여전히 강세 반전의 가능성을 향하고 있다.

보다시피, 이 차트는 지난 주의 차트와 거의 흡사하다. 그러나 그것은 그 자체로 암호 시장의 단기적 미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금주의 핵심 사항

1) 비트코인의 20일 주기 랠리는 거품이었다. 비트코인은 지난 주 이후 빨간색 이동평균선을 위로 넘나드는 소폭 반등을 경험했다. 그것은 정해진 대로 움직이는 200일 주기 랠리였고 완전히 무의미한 것이었다.

2) 낮은 변동성은 항상 높은 변동성의 전주곡이다. 빨간색 이동평균선의 양쪽에서 얼마나 활기 없는 상태가 이어졌는지 주목하라. 그것은 낮은 변동성의 교과서적 사례인데, 놀랄 일은 아니다. 이는 단지 우리에게 지금 다시 급등할 변동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어떤 종류의 움직임이 오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상승과 하락 중 무엇이 될 것인지 알 수 없다.

3) 비트코인의 변동성이 돌아오면 빨간색 가로선과 녹색 선(위) 중 하나를 시험할 것으로 예상된다. 녹색 가로선은 비트코인의 마지막 80일 주기 최고치다. 빨간 가로선은 마지막 80일 주기 최저치다. 이 중 하나가 곧 시험되고 깨질 가능성이 높다.

4) 강세 시나리오: 비트코인의 80일 주기 최고치(녹색 가로선)를 넘어 일일 마감을 하기를 바라자. 아니면 시간이 너무 흐르면서 비트코인이 노란색 하향추세선를 넘을 수 있기를 바라자. 그렇게 되면 아주 좋은 신호가 될 것이다. 그것은 곰 시장(약세장)이 끝났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며, 아마도 2018년 12월이 마지막 약세장의 최저치였음을 확인할 것이다. 그리고 몇 달 간의 횡보와 축적 후에, 앞으로 새로운 강세장으로 이어질 것이다.

5) 약세 시나리오: 비트코인의 마지막 80일 주기 최저치보다 낮은 일일 마감은 우리가 두번째 240일 주기 약세장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적어도 3개월 간의 또 다른 장기 하락을 의미한다.

 

나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약세 시나리오의 가능성을 더 낮게 본다.

-비트코인이 실제로 마지막 80일 주기 최저치(빨간색 가로선)를 하회하면 두 번 연속으로 240일 주기 약세장으로 안내할 것이다. 그것은 비트코인의 전체 거래 역사에서 일어난 적이 없다. 그래서 가능성이 없다.

-우리에게 긍정적인 신호를 주기 위해서는 비트코인이 횡보를 계속하면 된다.

-그리고 내가 몇 주 동안 여기서 강조해 왔듯이, 알트코인은 전반적으로 암호화폐 시장에 또 다른 좋은 신호로서 랠리를 잘 이어왔다.

 

금주의 포트폴리오 전략

전반적으로 큰 그림은 여전히 비슷한 상황이다. 시장 분위기는 보다 긍정적이지만 여전히 돈을 투자할 정도는 아니다. 비트코인은 아직 어떠한 중요 저항 수준을 넘어서는 브레이크아웃도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상태로 있는 한 우리는 관망 모드를 유지한다.

만약 당신이 BNB의 적극적인 트레이더라면(우리는 그것을 추천하지 않지만) 최고치가 매우 가까이 있다는 신호인만큼 주의하라.

 

장기 매수 및 보유 포트폴리오

표에서 보듯이, 현재는 약세장인 만큼 가능한 현금을 보유하고, 거래를 하지 않도록 한다. 만약 이 종목들을 보유 중이라면 그대로 보유하고, 그렇지 않다면 우리의 다음 신호를 기다리도록 한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