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 2019-03-07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내가 지난주 말했듯이, 비트코인은 횡보를 더해가다가 월요일에 매도 압력, 그리고 다음날 거래 범위로 복귀하는 식의 횡보와 후퇴를 계속하고 있다.

평범한 관찰자에게 이는 너무도 지루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나에게 그것은 사실 매우 고무적이다. 그 이유를 잠시 후에 보여 주겠다.

하지만 먼저, 나는 알트코인 시장에서 아직 상대적으로 더 강하게 나타나고 있는 신호에 대해 말하고 싶다.

 

지난주 비트코인의 하락과 반등 동안 바이낸스코인(BNB)는 새로운 주기 최고치까지 상승

BNB는 사실 1월에 약세 반전선(노란색 하향선)을 넘어섰다.

그러나 나는 먼저 완전한 기술적 분석을 하고 싶었기 때문에 이 차트를 공개하지 않았다.

BNB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보고서와 함께 제공하는 Weiss Cryptocurency Ratings의 최신호를 반드시 읽어보도록 한다. 요약하자면, BNB는 여전히 기술적으로 개선이 필요하지만, 매우 인기 있는 코인이 될 것이다.

 

라이트코인 역시 새로운 주기 최고치를 기록

이는 BNB 뿐이 아니라는 점이 중요하다. 라이트코인 역시 2월24일 잠시 숨을 고른 후 지난주 새로운 주기 최고치를 기록했다.

공교롭게도 바로 그날 비트코인이 마지막 80일 주기 최고치를 시험했다. 차이점은 비트코인이 선을 넘지 못해 새로운 주기 최고치 달성에 실패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주요 알트코인들의 상승을 막지는 못했다.

 

비트코인이 12월 중순 최저치 기록 후 계속 본 것처럼 알트코인들이 비트코인의 상승을 유도하고 있는 것이 바로 지금의 추세다.

이대로 간다면 비트코인 역시 80일 주기의 새로운 기록을 세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오래 기다려온 비트코인을 다시 중립장으로 확실히 올려 놓는 움직임이다.

그리고 물론 중립장은 또 다른 강세장 랠리를 위한 자연스러운 전주곡이다.

이번주 비트코인 차트를 보면…

 

비트코인은 약세장 마감에 가까워졌을 수 있다.

비트코인은 BNB와 라이트코인 만큼 강렬해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시간상으로 보면 그것의 전환점과 일반적인 가격 조치가 잘 맞아떨어진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의 마지막 이전보다 더 높아진 최고치는 2월 24일에 발생했고 그 후 며칠 동안 다져졌다. 그리고 나서, 다시 오르기 시작하자마자 BNB와 라이트코인 역시 새로운 고지에 올랐다.

그렇다, 비트코인은 여전히 그것의 상승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의 가격조정은 그 상황이 곧 올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금주의 주요 사항

  1. 비트코인은 20일 주기 랠리를 앞두고 있다. 위에 빨간색 이동평균선은 20일간의 순환을 추적하는데, 그것은 너무 단기적이기 때문에 내가 평소에 별로 말하지 않는 것이다. 나는 비트코인이 20일 주기에서 조금만 더 밀어내는 경우 오랫동안 기다려 온 그 선을 넘어설 시점이 가까워진 것이라는 점에서 이 분석을 제시한다.
  2. 비트코인은 단기 및 장기 약세 반전선을 곧 돌파할 수 있을 것이다. 노란색 하향 추세선은 비트코인의 장기 강세 반전선이다. 녹색 가로선은 비트코인의 단기 강세 반전선이다. 두 선이 얼마나 빨리 4300달러 지점으로 모이고 있는지 주목하라. 이들이 가까워질수록 두 가지 모두 돌파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3. 약세장에서 벗어난다고 당장 새로운 강세장이 시작되는 것은 아니다. 비트코인이 단기 및 장기 약세 반전선을 돌파하면, 일반적인 시장 추세가 약세에서 중립으로 바뀐다는 것을 기억하라. 이는 마지막 약세장의 최저치가 방금 지나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시장이 2017년처럼 다시 잔치를 벌일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더 가능성이 높은 것은, 시장이 2015년-17년처럼 또 한번의 거대한 상승을 시작하기 전에 중립적인 지역에서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4. 이전처럼 3100달러 선(빨간색 가로 실선)을 주시한다. 비트코인이 마지막 이전보다 높은 최고치(파란색 상향 화살표) 아래로 떨어지면, 3100 선 인근에서 주요 지원수준을 재시험하는 상황이 곧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비트코인이 3100달러 이상 유지에 실패하게 되면 이는 좋지 않은 것이다. 이 시나리오에서는 새로운 약세장이 나타날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2000달러 가까운 새로운 약세장 최저치에 관해 논하게 될 것이다.

 

요점

전반적으로, 우리는 2019년 내내 지속되어 온 같은 추세를 계속 보고 있다.

-2018년 12월 15일 시장은 중요한 최저치를 기록한 것 같다.

-그 이후로 알트코인들은 시장에서 분명한 강세를 보였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여전히 변동이 적고 중립적이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긴 약세장이 마침내 끝났다는 것을 확신하기 전에 알트코인들의 상승이 필요하다.

 

금주의 포트폴리오 전략

지금 시장에 뛰어들고 싶겠지만 우리의 포트폴리오 모델은 인내심을 요구하고 있다. “서두르지 말라! 비트코인 약세장을 확인하지 못했으니 인내심을 가져라!”

마지막 약세장의 바닥이 12월15일이었다고 믿을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 하지만 일부 알트코인들의 강렬한 상승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아직 약세장 마감의 충분한 증거를 확보하지 못했다. 그리고 그것을 확인할 때까지 암호화폐에 새로운 자금을 투자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

 

장기 매수 및 보유 포트폴리오

표에서 보듯이, 현재는 약세장인 만큼 가능한 현금을 보유하고, 거래를 하지 않도록 한다. 만약 이 종목들을 보유 중이라면 그대로 유지하고, 그렇지 않다면 우리의 다음 신호를 기다리도록 한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