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김진배 기자] 문재인 정부가 8일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로 지정하는 등 7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했다. 박영선 후보자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해 줄곧 우호적인 발언을 해온 인물이라는 점에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박 후보자는 지난해 1월 국회에서 열린 한국블록체인협회 창립식에 참석하는 등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취해왔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은 그간 박 후보자의 발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1월 박 후보자는 박상기 법무부장관이 “거래소 폐쇄를 고려하겠다”고 발언했을 당시 페이스북을 통해 “빈대 잡자고 초가삼간 태우는 격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박 후보자는 당시 거래소 폐쇄가 부적절한 이유로 ▲해외자금 유출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관련 기술발달 저해 ▲인위적인 시장통제 불가능 등 세가지 요인을 꼽았다. 박 후보자는 국회 4차산업혁명특별위원회를 통해 ‘암호화폐공개(ICO) 허용’을 적극 권고하기도 했다.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입장도 분명하다. 박 후보자는 작년 블록체인 관련 컨퍼런스에 참석해 “대한민국이 4차산업혁명의 전진기지가 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 같은 신기술에 우리의 IT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암호화폐에 대해서는 양성화를 주문하기도 했다. 그는 “하루 빨리 암호화폐에 대한 정의를 내려 양성화 시킨 다음 세금을 부과해야 한다”면서 “이미 많은 자산이 암호화폐로 이동하고 있고 골드만삭스 등 글로벌 투자은행들도 암호화폐 투자를 시작했는데 우리 정부 태스크포스(TF)는 언제까지 암호화폐 연구만 하고 있을 것이냐”며 조속히 관련 조치를 시행할 것을 요구했다.

이처럼 암호화폐에 우호적인 입장을 취해 온 박영선 의원이 중기부 장관 후보로 지목됐음에도 업계의 기대는 그다지 크지 않은 분위기다. 벤처 인증이 취소된 한 거래소 관계자는 “특정 부처 수장이 바뀌었다고 해서 정책  방향이 갑자기 바뀌지는 않을 것”이라며 “블록체인에 관한 정부의 태도가 워낙 완고하고 1년이 넘는 시간 동안 바뀌는 것이 없는 것을 봤을 때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같은 시기 벤처인증이 취소된 암호화폐 거래소 고팍스도 비슷한 의견을 냈다. 고팍스 관계자는 “지금까지 사례를 봤을 때 큰 기대를 하기는 어렵다”면서 “긍정적으로 바라봐 주기만 해도 좋겠다”고 말했다. 다만 규제샌드박스와 관련해서는 기대감을 내비쳤다. 그는 “규제샌드박스로 블록체인에 문을 열어주는 정도만 돼도 업계에 숨통이 트일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
▶블록미디어 인스타그램: http://bitly.kr/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