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러시아 의회 금융시장위원회는 디지털 자산 이용자의 신원 확인을 의무화 하는 규정을 고려하고 있다고 7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가 러시아 현지 언론을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아나톨리 아크샤코프 위원장은 당국이 암호화폐 등 디지털 자산 이용자에 대한 특별 신원 확인 절차를 마련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암호화폐 관련 규정을 개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개정안이 시행될 경우 신원 확인이 안된 이용자에 의한 암호화폐 취급은 불법이 될 것이라고 아크샤코프 위원장은 말했다.

그는 새로운 규정이 기존 자금세탁 방지법과 마찬가지로 위반할 경우 최대 징역 15년의 처벌을 받을 수 있다면서, 개정안이 부패와 자금세탁 위험을 최소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의회의 움직임에 대해 러시아 중앙은행과 연방재무감사국은 지지 여부에 관한 입장을 내놓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달 말 정부에 올해 7월까지 암호화폐와 관련된 연방법의 시행에 들어갈 것을 명령했다.

푸틴 대통령은 최근 47개 행정명령 목록을 승인했는데, 이중에는 “디지털 경제 발전을 목표로 하는 연방법”의 채택을 확실히 하기 위해 정부가 의회와 협력하라는 명령이 포함됐다.

이 연방법에는 민법상 전자거래 절차 규정, 디지털 금융자산의 규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금융자원을 유치 등의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