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상황점검: EOS 재도약 가능할까?

Research Analyst : 김동현 | Tony Kim, 공태인 | Dan Kong CAIA, 신유란 | Elena Shin

E-mail : research@coinone.co.kr

Date: 23 Jan 2019

전체 보고서 보기 (국문; 7 페이지) | View full report (English; 7 pages)

지속되는 암호화폐 시장 가격조정 그리고 부각되는 EOS 벨류에이션

2019년 1월 21일 기준으로 전체 암호화폐 시장의 시가총액은 2018년 3분기 말 대비 -47% 하락하며 전반적인 벨류에이션 조정이 함께 나타났다. 주요 암호화폐의 P/H(Token price-to-hashrate)는 2016년 이후 최저점을 기록했으며 P/T(Token price-to-transaction count)와 USD/DAU(Network value-to-active addresses)도 지속적인 하락을 나타냈다. 이 가운데 EOS는 Transaction count와 Active address가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이며 펀더멘털 측면에서 긍정적인 움직임이 보였다.

가격 하락과는 별개로 성장하는 EOS 생태계

ETH는 12월에 모든 벨류에이션 지표가 2018년 최저치에 도달하였으나 이는 주로 월평균 TPT(Transaction-per-tokens)와 Active address의 하락이 견인한 것으로 펀더멘털 관점에서 낙관적인 모습은 아니다. 반면 EOS는 작년 10월에 월평균 TPT가 113% 상승한 후 2달 이상 유지되고 있으며 Active address 또한 빠르게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상대적인 매력이 부각되고 있다. EOS는 ETH 대비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2019년 1월 21일 기준으로 dApp DAU(Daily active user)는 약 35,550명으로 Ethereum보다 약 2.5배 높다. 마지막으로 ETC는 TPT와 Active address가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아직은 유의미한 dApp의 등장이 지연되고 네트워크 안정성 문제가 부각되고 있어 보수적인 관점을 제시한다.

하드포크로 인한 일시적인 BCH 거래량 및 사용자 증가

BCH는 11월 15일에 진행된 BCHABC-BCHSV 하드포크 직후 일시적으로 투기적 거래 증가 및 진영 대결에 따라 Active address와 Transaction value가 급격히 상승했다. 하지만 12월 중순 이후 주요 지표는 하드포크 이전 수준으로 되돌아왔다. 따라서 11월의 사용자 및 거래량 상승은 활용도를 개선시키는 업데이트로 인한 자연유입이 아닌 Event Driven Trading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월평균 Active address와 Transaction value 측면에서 보았을 때 2018년 초부터 꾸준히 하락하고 있으며 새로운 추세전환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Ethereum의 콘스탄티노플 하드포크 일정에 주목할 것

지난 1월 17일에 Ethereum의 콘스탄티노플 하드포크가 계획되어 있었지만 보안을 이유로 2월 27일로 다시한번 연기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는 다음과 같은 변화가 예정되어 있었다: 1) 검증을 위해서 스마트 계약의 전체 코드가 아닌 필요한 해시만 확인해 작업속도를 증가, 2) 새로운 채널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오프체인에서 거래를 수행할 수 있게 만들어 확장성을 개선, 3) EVM에 비트 단위 이동명령을 추가하여 스마트 계약 체결에 필요한 수수료(Gas)를 감소, 4) 마지막으로 PoS 전환을 앞두고 예정된 채굴보상 감소 및 난이도 폭탄 도입을 네트워크 안정성을 이유로 12개월 연기. 이에 따라 이번 업데이트는 Ethereum 블록체인의 성능을 개선시키고 핵심 벨류에이션 지표에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올 여지가 있어 투자자는 추후 일정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전체 보고서 보기 (국문; 7 페이지) | View full report (English; 7 p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