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암호화폐 가격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What do current crypto prices imply?

Research Analyst : 공태인 | Dan Kong CAIA, 김동현 | Tony Kim

E-mail : research@coinone.co.kr

Date: 20 Dec 2018

전체 보고서 보기 (국문; 10 페이지) | View full report (English; 10 pages)

조정 받는 암호화폐 가격과 거품 논란에 대한 근본적 접근

올해 11월 BCH 하드포크와 미국 정부의 ICO 규제 강화를 필두로 암호화폐 가격은 조정을 받고 있다. 향후 시장 방향성에 대한 낙관과 비관이 분명하게 갈라져 대립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암호화폐의 내재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정량적 분석 도구가 부족한 만큼 투자자들은 큰 혼란을 겪고 있다. 이에 당사는 앞서 소개한 코인원 소비형 암호화폐 가치평가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현재 암호화폐 가격이 의미하는 대체가능 시장 규모를 분석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토큰가격의 합리성을 평가해본다 (2018년 10월 22일에 발간된 보고서 “Consumption Tokens – Coinone 소비형 암호화폐 가치평가 알고리즘” 참조). 그 결과, 현재 시장은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의 잠재력을 보수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가격이 의미하는 대체가능한 시장규모는 얼마인가 

이번 보고서에서는 첫 대상으로 고성능 컴퓨팅 시장과 경쟁하는 그리드 컴퓨팅(Grid Computing) 프로젝트인 GNT(Golem)과 SNM(Sonm), 그리고 클라우드 인프라의 특성을 띄는 EOS를 살펴본다. 당사의 가치평가 모델 선정 알고리즘 상에 GNT와 SNM은 첫번째 분류인 “No Staking” 산식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수식을 바탕으로 2018년 12월 19일 GNT의 가격 USD0.067와 SNM의 USD0.021이 의미하는 대체가능한 연간 시장규모를 구할 경우 각각 USD1.4bn과 USD82mn이 도출된다. EOS의 경우 당사의 알고리즘 상에서 “Staking, but no commission” 수식을 활용한다. 이 접근법을 기준으로 2018년 12월 19일 EOS의 가격 USD2.64가 의미하는 대체가능 연간 시장규모는 USD431mn에 불과하다. 이 분석에서 화폐의 시간가치 개념과 장기적 투기수요에 대한 고려가 제외된 한계가 있으나, 각 토큰의 현재 가격이 합리화되기 위해서는 해당 네트워크 상에서 계산된 값만큼의 가치전송이 실제 서비스 사용을 위해 이루어져야 한다는 뜻이다.

계산된 블록체인의 대체가능한 시장규모는 달성 가능한 수준

그리드 컴퓨팅 관련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기존의 고성능 컴퓨팅 시장과 경쟁할 것으로 보인다. 12월 19일 가격기준으로 계산된 GNT와 SNM의 대체가능한 연간 시장 규모를 합산할 경우 2025년 고성능 컴퓨팅 시장 점유율 2.5% 수준에 머무른다. 같은 방식으로 앞서 제시한 현재 가격이 의미하는 EOS의 잠재 시장규모를 기능적으로 유사한 IaaS와 PaaS 시장에서의 점유율 관점으로 계산할 경우 약 0.5%의 점유율 수준에 그친다. 실제 기업과 비교할 경우 EOS의 USD431mn은 AWS의 2018년 1~3분기 누적 매출액 USD17.4bn의 2%에 정도다. 각 프로젝트가 제시하는 파급력과 투자유치금액 측면으로 보았을 때 현재 각 토큰들의 가격이 의미하는 시장점유율은 일반적인 스타트업의 목표치과 비교하였을 때 보수적인 수준으로 판단해 성장 여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현재 가격은 합리적일 수 있지만 앞으로의 관건은 실행력

이번 보고서에서 분석 대상으로 활용된 프로젝트들의 토큰 가격은 현 시점에서 고평가 상태는 아닌 것으로 판단한다. 그러나 앞으로의 핵심은 얼마나 빠르게 시장을 실제로 대체하는지에 맞춰져 있다. 논의된 세가지 프로젝트들은 ICO 이후 약 2년의 시간이 지난 반면 투자유치 규모를 고려할 경우 때 사업 진행상황은 느린 상황이다. 프로젝트들은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으며 활용도 또한 다수의 일반인 및 기업이 사용하기에는 제한적이다. 이에 따라 향후 빠른 실용제품 출시와 기존 시장의 경쟁자를 목표로 한 사업개발 노력이 승패를 가를 수 있을 것이다.

전체 보고서 보기 (국문; 10 페이지) | View full report (English; 10 p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