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 팩트체크가 필요한 시점

Time for an ICO reality check

Research Analyst : 공태인 | Dan Kong CAIA, 나세원 | Riley Na, 김동현 | Tony Kim

E-mail : research@coinone.com

Date: 12 Sept 2018

전체 보고서 보기 (국문; 9 페이지) View full report (English; 9 pages)

투자 전문성 부족과 미비한 사업계획의 악순환에 대한 대처 필요

암호화폐/ICO가 논란을 일으키는 핵심적 이유로 기존에 일반투자자들이 직접 참여하지 못한 기업 Life-Cycle 초기단계의 고위험/고수익 투자상품에 대한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점을 들 수 있다. 시장의 전문성 부족에 반응해 ICO 팀들은 비현실적 Timeline과 사업계획을 제시하고 있고 그 여파로 턱없이 부족한 투자금을 모집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당사는 향후 3년 내 많은 프로젝트들이 일정 지연과 재무건전성 위험을 경험할 것으로 본다. 선별적으로 분석한 10개 ICO 중에서는 Golem(GNT)과 Status(SNT)만이 재무건전성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안전한 모습이었다. 사업성 대비 고평가된 종목은 소멸돼야 하지만, 블록체인의 특장점을 꿰뚫는 유의미한 프로젝트에는 지속성을 제공할 방법이 필요하다. 당사는 기관투자자 시장 정상화를 이에 효과적인 방안이라 판단한다.

이론적으로 암호화폐 투자 성공률은 10%를 크게 하회할 것

암호화폐/ICO에 대한 투자는 기존 Venture Capital의 Series A 후보 기업의 연령보다 3-4년 앞선 기업에 투자하는 것과 유사하다. ICO 프로젝트의 11%는 Beta 단계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42%는 MVP/Alpha, 그리고 47%는 제품 없이 아이디어만을 제시한다. 전통 VC는 제품 상용화를 전후한 시점에 투자해 10% 정도의 투자 성공률을 기록해오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암호화폐는 이 보다 성공률이 월등히 낮을 것이다. 현재는 일반투자자가 암호화폐 직접투자의 큰 비중을 차지해 이를 더욱 부각시킬 수 도 있다.

대다수 프로젝트들은 약속된 시간을 지키지 못할 수 있음

많은 프로젝트들은 ICO로부터 짧게는 2년 길게는 5년 내에 의미 있는 성과를 약속하고 있으나 이는 비현실적일 수 있다. 지난 10년 동안 IPO를 성공한 일반 기업의 평균 연령은 8.8년이었다. 이에 빗대어 보면 암호화폐 프로젝트들 역시 의미 있는 사업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이정도의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진행된 ICO의 90%+는 연령이 2년 미만이며 전체 암호화폐 가운데서는 Bitcoin만이 8.8년 또는 그 이상의 역사를 지녔다. 짧은 역사로 인해 아직까지 일정 지연이 큰 문제로 대두되지 않았으나, 가까운 미래에 많은 종목들이 일정 변경을 발표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로 인해 시장 변동성이 높아질 수 있으며 선별적 투자기회 역시 다가올 수 있다.

약속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 ICO 프로젝트들은 평균 USD70mn 추가 투자금 필요

총 8.8년이라는 인고의 시간을 이겨낼 수 있는 자금력이 갖춰졌을 경우에는 당장의 일정 지연은 심각한 사항은 아닐 수 있다. 2017/2018년 진행된 ICO의 약 80%는 USD10mn 수준의 자금을 모집했으며 이는 기존기업의 투자 단계별 누적 금액으로 Series A와 B 사이로 보인다. 일반 기업이 정상궤도에 올라 IPO를 하는 시점은 Series D를 전후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많은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은 약속된 사업모델을 완성시키기 전 재무건전성에 위협이 올 가능성이 높다. 시간 관점에서는 4-5년 정도 추가 생존할 자금이 필요하며 금액으로는 최초 ICO의 7배 수준인 USD70mn 규모로 해석된다.

기관투자자 시장 정상화로 활로를 모색할 필요

당사는 실패한 아이디어의 자연스러운 도태와 블록체인의 파괴적 혁신을 극대화할 수 있는 프로젝트들의 활로 마련을 위해서 전문 기관투자자 시장 정립을 효과적인 방법으로 생각한다. 이에 따른 근본적 시장 개선은 다음이 예상된다: 1) 일반 투자자 보호, 2) 충분한 투자금 집행, 3) Series별 투자 집행 구조 확충, 4) 프로젝트에 대한 경영 자문 제공, 5) 투자자들에 대한 원활한 정보 제공.

전체 보고서 보기 (국문; 9 페이지) View full report (English; 9 pages)

*수정사항 (13 Sept 2018): 독자 이해 증진을 위해 보고서의 제목을 “투자시장 정상화를 위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때”에서 “ICO 팩트체크가 필요한 시점”으로 변경합니다.

============

법적 고지문

당사는 본 자료의 내용에 의거하여 행해진 일체의 투자행위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본 자료에 나타난 모든 의견은 자료작성자의 개인적인 견해로서,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작성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당사에게 있고, 어떠한 경우에도 당사의 허락없이 복사, 대여, 재배포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