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뉴욕 증시에서 주요 지수가 7일(현지시간) 하락했다. 경제 성장 둔화에 대한 우려가 지속하는 가운데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에 대한 비관론이 다시 부각돼 위험 자산 투자를 제한했다.

뉴욕증권거래소의 한 트레이더 [뉴욕 로이터=뉴스핌]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220.77포인트(0.87%) 내린 2만5169.53에 마감했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종합지수는 86.93포인트(1.18%) 하락한 7288.35를 기록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25.56포인트(0.94%) 내린 2706.05에 마쳤다.
이날 투자자들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 난항 우려로 주식 투자를 주저했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이날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대통령은 무역 합의에 관해 그가 낙관한다고 말해 왔다”면서 “그러나 우리는 그곳에 도달하기까지 상당한 거리가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말 진행된 협상과 관련해 커들로 위원장은 “우리는 상당한 양의 문제와 주요 쟁점을 다뤘고 이것들 모두가 협상 테이블에 있었고 일부는 세부사항까지 논의됐다”면서 협상이 지속할 것으로 내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양국의 무역협상 시한인 내일 1일 전에 만나지 못할 것이라는 소식 역시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비관론을 키웠다. CNBC는 소식통을 인용해 두 정상이 3월 1일 전에 만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 여깃 내달 1일 전에 시 주석을 만날 예정이냐는 질문에 “아니다”고 말했다.
이트레이드 파이낸셜의 마이크 로원거트 투자 전략 부문 부대표는 로이터통신에 “중국과 미국이 교착 상태를 극복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는 시장에 나쁜 분위기를 만든다”고 진단했다.
SIA 자산 운용의 콜린 시진스키 수석 시장 전략가는 투자전문매체 마켓워치와 인터뷰에서 “오늘 조정의 이유는 미·중 무역협상과 관련돼 있지만 내가 보기에 더 큰 요인은 최근 몇 주간 시장 반등을 주도해온 것들이 힘을 다하고 투자자들이 다른 동인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이라며 최근 시장 강세를 이끌어온 재료들로 중립적인 톤으로 바뀐 연방준비제도(Fed)의 분위기와 실적 발표 이후 기대 조정을 지목했다.
시진스키 전략가는 S&P500지수가 단기적으로 2600~2800포인트 사이에서 움직일 것으로 보고 두 번째 연방정부 셧다운(부분 업무 일시 중지)과 미·중 무역협상,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와 관련한 불확실성으로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세계 경제 성장 우려 역시 이날 주식 약세 재료가 됐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올해 유로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9%에서 1.3%로 대폭 하향 조정했다. 집행위는 지난해 유로존 경제 성장률을 1.9%로 잠정 집계했다.
영란은행(BOE)도 성장률 전망치를 크게 내려 잡았다. 이날 기준금리를 동결한 BOE는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불확실성을 언급하며 올해 영국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1.7%에서 1.2%로 하향 조정했다.
BNY멜론 락우드 어드바이저스의 매슈 포레스터 수석 투자 책임자는 “강력한 위험 요인은 둔화하는 경제 성장”이라면서 “독일과 더욱 넓게는 유럽에서의 최근 지표는 투자자들을 걱정하게 한다”고 진단했다.
종목별로 보면 합병을 발표한 선트러스트뱅크와 BB&T의 주가는 상승했다. 선트러스트의 주가는 이날 10.16% 상승했고 BB&T도 3.96% 올랐다.
식당 체인 치폴레 멕시칸 그린의 주가는 전날 기대를 웃도는 실적을 내놓은 후 11.33% 급등했다. 반면 트위터는 이번 분기 실적 비관에 9.84% 급락했다.
 
mj72284@newspim.com
http://www.newspim.com/news/view/20190208000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