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 조사결과에 블록체인 업계 “답정너(답은 정해져 있고 너는 대답만 하면 돼)”
ICO 사기 피해 심각..업계 내 자성의 목소리도 
조사기업에 대한 정보 투명하게 공개했으면..아쉬워
[블록미디어 문정은 기자] 정부가 내놓은 ICO 실태조사 결과 대해 업계와 투자자들은 애초에  “답정너(답은 정해져 있고 너는 대답만 하면 돼)가 아니냐는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31일 국무조정실이 주도하는 ‘범정부 가상통화TF(태스크포스)’는 ICO 실태조사 결과를 공개하고 ‘ICO 전면금지 조치’를 당분간 계속 유지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정부 “ICO 금지 방침 유지하겠다
◆블록체인 스타트업 “원하는 답 얻기 위해 질문 만든 느낌” 불만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블록체인 업계는 정부가 ICO에 대한 충분한 사전 숙지 없이 조사를 진행했다는 의견이 우세했다.  애초 정부의 ICO 실태조사를 위한 질의 내용이 엇나간 게 아니냐는 불만이다.
다수 프로젝트에 투자한 한 블록체인 펀드의 대표는 “정부가 실태조사 답변을 요청했을 때  당황스러워 변호사와 논의했는데  문제의 소지가 생길 수 있으므로 답을 하지 않는 편이 좋겠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그는  “질의서 타당성이 부족하고 답변을 했다가 오히려 트집거리가 될 수 있기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했다.  실제 이 펀드 외에 질의 요청서를 받은 다수 블록체인 프로젝트 팀 역시 검·경 조사 등 불리한 상황에 놓일 수 있어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ICO 조사에 앞서 정부의 사전 준비가 부족한 점도 실태조사 과정에서 드러났다. 실태조사에 참여한 블록체인 A 업체 관계자는 “질문이 너무나 많았고, 질의 내용 또한 ICO 관련 이것저것 다 쏟아 부은 느낌이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기껏 질문에 대한 답변을  다 적어 보내줬더니 조사하는 분이 계속 이해하지 못하겠는지 몇 차례 전화하며 같은 질문을 되풀이 했다”며 당시 상황을 전했다.
◆ICO 사기 피해 심각..업계 내 자성의 목소리도 
일각에서는 정부의 ICO 금지 방침에 대해 업계가 받아들이고 자정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는  “정부 발표를 듣고 마음이 무거웠다”며 “사실 업계에 무분별하고 문제가 많았던 ICO가 많았던 게 사실이며 자성할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각자 회사에서 현행 법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불법과 법규 위반을 하고 있지 않는가 하는 점을 철저하게 조사하고 수정하고 점검하는 것이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국내 ICO에 참여했던 한 투자자 역시”ICO에 투자하기 위해 여러 백서를 읽어보면 스캠(사기)이 너무 많다”며 “정부의 부정적 발표는 어쩌면 당연한 결과”라고 전했다.
다만,  “조상 대상이었던 22개 기업에 대한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다”며 “일부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만큼 경쟁력 있는 프로젝트들도 있었을 것 같은데 조사 시작부터 정부가 부정적인 시각으로 암호화폐 시장을 본 것은 아닌지, 그것이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문의 press@block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