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2018-12-13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나는 이번 주 마틴 와이스 대표와 암호화폐의 미래를 주제로 온라인 비디오 컨퍼런스를 열었다. 아주 좋았던 2017년, 망했던 2018년에 이어 2019년이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확실히 말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무엇이 가능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확고한 생각을 가질 필요가 있다.
지난 주에는 금요일에 비트코인이 새로운 최저치를 기록했던 것 외에 두드러진 변화는 없었다. 이전에 우리는 “시장의 단기 추세는 약세이며, 여전히 추가 하락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리고 실제로 시장은 좀 더 하락했다. 다시 말하지만 우리는 결코 확신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의 수학적 주기 모델은 단기적으로 시장이 약세를 유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그것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 할 일을 제시하고 있다.

  1. 현재의 기간을 약세장에서 저점이라고 확정
  2. 2014-15년 비트코인 약세장과 현재 상황의 유사성 확인


이 차트는 2013년 12월과 2017년 12월 기록했던 비트코인의 고점을 보여주고 있다. 그것을 보면 현재 비트코인이 그것을 따라가는지 알 수 있다.
물론 가격 변화가 결코 일치할 수는 없지만 몇 가지 중요한 전환점이 제대로 일치하고 있다. 최근 매도 타이밍으로 판단할 때, 비트코인은 2014년 말에서 2015년 초와 같은 약세장으로 향하고 있을 수 있다.
보다 정확히는 2015년 1월14일에 최저치를 기록했던 당시를 말한다.  그것은 주기보다 늦은 것이었지만 이번에는 좀 더 일찍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난 주 설명했듯이 비트코인이 우리가 설정한 두 개의 약세 반전선을 넘어서기까지 확신할 수는 없다.
또한 적어도 지금까지는 두 선 중 하나도 넘지 못했다는 사실이 실망스러울 수 있겠지만 다음 몇 주 동안의 큰 그림이 훨씬 고무적일 수 있다.
 
저점 가능성을 보여주는 3가지 신호
나는 하향 매도 압력에 대해 얘기했지만 그것은 매우 단기적인 문제이며, 다음 세 가지 주요 요인을 지적할 수 있다.
첫째, 비트코인 시장의 전반적인 변동성 감소: 그렇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지만 2014-15년에 비하면 엄청난 차이가 있다. 최근 약세장에 불구하고 유동성과 안정성은 지금이 더 좋은 수준이다.
이를 통해 당시 왜 더 날카로운 변화가 나타났는지 설명할 수 있다. 당시에는 더 급격히 떨어졌다가 반등하는, V자 모양 변화에서의 바닥을 볼 수 있었다.
현재 2018년은 그때에 비하면 훨씬 완만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V자 모양이 아닌 U자 모양의 바닥을 형성해가고 있다.
둘째, 감정: 우리가 2014년 말에서 2015년 초 약세장에서 목격했던 감정은 차트에 나타나지 않는다. 당시 소셜미디어의 유명인들은 암호화폐 포기 사실을 알렸으며, 주류 언론에서는 비트코인의 “필연적인 죽음”을 선언했다. 제대로 알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의 포기가 이어졌다. 하지만 꼭 나쁜 것이 아니라 이런 상황은 큰 시장의 바닥에서 항상 발생하는 일이다. 비트코인은 시장에서 극단적으로 부정적인 감정이 최고 강세장의 전주곡이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셋째, 가장 중요한 시간과 가격의 수렴(Convergence): 비트코인은 중요한 주기의 저점일 뿐 아니라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던 가격 하락율에 근접해 있다. 비트코인은 최악의 약세장에서도 최고치에 비해 90% 이상 가격이 하락하지는 않았다. 이번 주기에서는 아직 그렇게까지 떨어지지 않았고, 또한 그만큼 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즉 우리의 타이밍 모델과 가격 수준이 바닥에 매우 근접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금주의 비트코인 차트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비트코인은 지난 주 새로운 최저치를 기록했지만 시장은 이제 안정되고 있다. 바닥이라는 점을 장담할 수는 없지만 그것에 가깝다는 사인에 고무될 수는 있겠다.
 
금주의 차트 분석

  1. 비트코인이 빨간선을 넘어선다면 우리가 설정한 첫번째 약세 반전선을 넘은 것이고, 선을 넘어 상승한다면 80일 주기의 저점을 지났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80일 주기가 시작된다면 견고한 랠리가 될 것이다. 2014-15년 사례에 비춰, 비트코인은 5500달러 수준에서 노란색 하향 추세선을 시험해야 한다.
  2. 비트코인이 노란색 하향 추세선을 넘어선다면 약세장이 끝났다는 신호가 될 것이다. 이는 우리가 설정한 두번째 약세 반전선이다. 따라서 이렇게 되면 암호화폐 시장 분위기가 약세에서 중립으로 변화한다. 그러나 모든 것이 단번에 이루어지기를 기대하지 말 것이다. 마지막 돌파구가 생기기까지 몇 가지 시험이 더 있을 가능성이 크다.
  3. 그러나 현실을 직시하자: 적어도 비트코인 시장은 아직 약세장이다. 우리가 보는 모든 것은 오래 지속되어서 안되는 단기적 추세들이다. 그러나 약세장이 계속되는 한 새로운 저점도 확실히 가능하다는 점을 받아들여야 한다.

 
포트폴리오 전략
우리는 더 많은 투자를 위해 서두를 필요가 없다. 당분간 시장은 여전히 약세장일 것이다. 시장의 크고 작은 경고음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비트코인의 등급은 여전히 “C” 범위에 있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이 매도 대상으로 보고 있지만 브트코인의 등급은 “C”아래로 떨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비트코인은 세계에서 가장 널리 채택되고 있는 암호화폐이다
  2. 점점 더 많은 기관투자자들이 암호화폐 시장에 참여하고 있으며, 비트코인은 그들에게 세계 최고의 유동성을 제공할 수 있다.
  3. 새로운 비트코인 선물 계약이 빠르면 다음 달 초 시작 예정이며, 그 뒤를 비트코인 ETF가 따를 수 있다.

이러한 기본 사항들을 고려할 대 비트코인은 이제 가장 덜 투기적인 암호화폐 투자 대상이다. 수용 인데스를 보면 비트코인은 항상 1위 자리에서 입증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지불 네트워크가 작동하지 않는다거나 새로운 인터넷의 기반이 될 수 없다는 등의 비판들이 있지만 점전 더 많은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자산의 안전한 피난처로 이용하고 있다. 특히 베네수엘라, 아르헨티나 등 통화 붕괴 속의 투자자들이 그렇다. 심지어 이제 유로화까지도 위기를 맞고 있다.
미국의 인구는 5억명이 넘는다. 하이퍼 인플레이션 회피를 위해 그들 중 1%만 비트코인으로 전환해도 가격은 치솟을 것이다.
현재 비트코인이 최고치에 비해 80% 이상 하락한 상황에서 구매에 대한 위험/보상 메트릭스는 충분히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아직 그것을 우리의 모델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 아직 구매를 위해 달려들 때가 아니며, 우리는 여전히 더 낮은 가격을 기대할 수도 있다. 그러나 분명 거기에 도달하고 있다.
 
장기 구매 및 보유 포트폴리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