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문정은 기자] 국내 대표 암호화폐 거래소 4곳이 건전한 암호화폐 거래 환경 조성을 위해 자금세탁방지(Anti Money Laundering·AML) 공조에 나선다.

빗썸, 업비트, 코빗, 코인원은 자금세탁방지 공조를 위해 각 거래소의 이용자 보호와 이상거래 모니터링 업무 담당자 간 핫라인을 구축했다고 28일 밝혔다. 핫라인을 통해 전기통신금융사기(보이스피싱), 대출사기, 다단계 등 범죄에 활용된 것으로 의심되거나 확인된 지갑 주소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예정이다.

즉, 범죄자가 암호화폐를 범죄에 이용하기 위해 여러 거래소에서 동일한 지갑으로 출금하려는 경우, 거래소 간 지갑 주소를 즉시 공유해 피해금이 다른 거래소를 통해 출금되기 전에 이를 차단하겠다는 것이다.

이번 공조로 4대 거래소는 암호화폐 자금세탁방지 효율성이 훨씬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4사는 이상거래 모니터링 절차 및 이용자 보호를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실명확인 가상계좌를 운영하며 각 은행과 공조해본 경험들을 한데 모은다면 범죄행위 예방은 물론, 건전한 거래 환경 조성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4대 거래소는 블록체인협회 자율규제심사를 통과한 바 있고,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 획득 등과 더불어 핫라인 구축을 통한 자금세탁방지 공조가 암호화폐 산업의 건전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4대 거래소 뿐만 아니라, 취지에 공감하는 다른 거래소들도 참여를 확대해 효율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
▶블록미디어 인스타그램: http://bitly.kr/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