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후안 빌라베르데

 

당신은 비트코인이 또 다시 급락했다는 드라마틱한 뉴스와 시장의 향방을 모른다는 지루하고 따분한 뉴스 중 어느 쪽이 좋은가?

나는 당연히 후자 쪽이다.

실제로 지난 일주일 내내 비트코인은 3300달러에서 3700달러 좁은 범위에 머물러 있었다.

재미 있는 패턴을 찾으려면 장중 움직임에 집중해야 한다. 하지만 가끔씩 거래소에서 큰손이 움직일 때 갑작스런 거래량과 가격의 등락이 나타나는 것 외에는 오랜 기간 견고한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그럼 이제 지난 번에 내가 말했던 것으로 돌아가 보자면…

나는 12월 중순 비트코인의 반동이 2018년 하반기 또 다른 약세장의 시작일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나는 그것이 최종 약세장의 저점이 만들어지기 전인 2019년 중 더 낮은 가격을 보게 만드는 신호라고 경고했다. 그 점에는 변화가 없다. 그런데…

 

알트코인이 다음 상승 주기를 위한 희망을 준다…

지난 6주 정도 동안 주요 알트코인들은 비트코인에 비해 상대적인 강도를 보이기 시작했다.

순수하게 기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이더리움과 XRP는 그들의 약새장을 마감했다. 우리의 주기모델에 따르면 둘 다 현재 중립적인 추세에 있다.

그리고 이제, 또 다른 인기 있는 알트코인 TRON (TRX)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아래 차트를 보면, 트론은 마지막 80일 주기 최고치를 넘어설 태세임을 알게 될 것이다.

만약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그것은 가장 인기 있는 알트코인일 수도 있고, 그 주요 추세가 약세나 중립이 아닌, 실제로 강세일 수도 있다.

 

강세 전환 직전 떨림을 보이는 트론

 

녹색 수평선은 마지막으로 확인된 트론의 80일 주기 고점이다. 매주 그 선 위로 근접하는 것은 본격적인 상승 동력에 대한 희망을 주는 셈이다.

그리고 이는 톱10 코인 중 처음으로 상승 동력을 보여주는 종목이 될 것이다. 이것이 암호화폐 시장이 마지막 약세장의 바닥을 이리저리 탐색 중이라는 신호가 될 수 있을까? 우리 주기모델에 따르면, 1분기말 전에 그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알려주고 있다.

그러나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약세장이 정말 끝났다는 것을 진정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오직 하나 뿐이라는 것이다. 그것은 바로 비트코인이 이들 알트코인과 같은 종류의 패턴을 보여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그리고 또한 내가 말했듯이, 비트코인은 장단기, 상하 따질 것 없이 여전히 좁은 범위에 갇혀 있다.

아래 비트코인 차트가 그것을 보여준다.

 

아직 남아 있는 비트코인 2000달러 가능성

 

 

금주의 주요사항:

 

  1. 무엇이 현재의 횡보를 끝마칠 수 있을까? 답은 차트의 빨간색 이평선에 있다. 이전 고점은 현재의 횡보 기관과 잘 들어맞는다. 그리고 우리 모델은 비트코인이 다시 하향 추세를 보이기 전에 비트코인의20일 주기와 약간의 충돌을 겪으며 단기 상승을 할 것으로 예측한다. 그러나 그것의 기간은 짧을 것이며, 새로운 저점이 이어질 것이다.

 

  1. 비트코인의 단기 추세를 다시 중립으로 변화시키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답은 녹색 점선 수평선에 있다. 비트코인이 그 위쪽으로 접근해간다면 그동안 애가 너무 약세장을 예상한 것이 된다. 하지만 비트코인이 그 선 아래로 더 내려갈수록 나의 약세장 전망이 맞을 확률이 높아지며, 우리는 비트코인이 새로운 저점으로 가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1. 가장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는 비트코인이 2000달러로 향하고 있다는 것. 비트코인이 빨간색 수평 지지선 아래로 내려간다면 그 움직임이 더 빠르고 가파르게 될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두 달 안에 그렇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물론, 아무도 확실하게 미래를 예측할 수 없고, 그것은 특히 암호화폐에서 그렇다. 그래서 내가 여기서 제시한 것은 확실한 시나리오가 아니라 가장 유사한 시나리오라는 것을 기억하라. 더 좋은 소식을 들으면 나도 기쁠 것이다.

어쨌든, 우리가 트론에서 본 패턴은 강세장 반전을 기대할 수 있는 환영할 만한 신호라고 할 수 있다. 아마도 두 달 후쯤 그렇게 될 수 있다.

 

암호화폐와 옵션 투자의 잠재적 수익

 

당신은 때때로 사람들이 암호화폐가 어떤 “진지한” 투자자가 고려하기에는 너무 변덕스럽다고 말하는 것을 듣는다. 하지만 그것은 뭐 묻은 개가 뭐 묻은 개 나무란다고 하는 경우다. 셰익스피어가 말했듯이, 문제는 우리의 지구가 아니라 우리 자신에게 있다.

암호화폐 시장의 위험은 결국 우리의 투자 방법에 따른 것이다.

맹목적으로 많은 자본을 암호화폐로 내던지는 것은 재앙으로 가는 확실한 방법이다. 그러나 적절한 리스크 관리 전략이 있다면, 암호화폐는 투자 세계에서 최고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 중 하나가 된다.

나는 암호화폐 투자가 유효기간이 없다는 점만 빼면 콜옵션을 사는 것과 비슷하다는 말을 한다.

콜옵션은 매우 적은 자본을 투자함으로써 자산이 상승할 때 수익을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다. 단점은 옵션이 만료된다는 것이다. 이는 당신이 원하는 상황까지 기다리는 것을 엄격하게 제한한다.

이에 비해 암호화폐는 콜옵션과 같은, 때로는 훨씬 많은 잠재적인 이익을 준다. 하지만 만료일이 없다. 그래서 당신은 양쪽의 장점을 모두 얻을 수 있다.

 

성공적인 암호화폐 투자의 열쇠는 옵션 거래와 비슷하다.

  1. 잃어도 되는 금액 이상 절대 투자하지 않는다.
  2. 투자 금액을 제한한다. 우리는 당신의 유동자산을 암호화폐 포트폴리오에 5% 이하로 투자할 것을 권고한다. 그 외에도, 우리는 당신의 암호화폐 포트폴리오의 약 절반을 현금으로 유지할 것을 권고했다. 그래서 예를 들어, 50만 달러의 유동자산이 있다면, 여러분은 암호화 포트폴리오에 25,000 달러 이상을 할당해서는 안 되며, 그 중 약 절반인 2.5%만 실제로 투자해야 한다.

 

장담할 수는 없지만, 다음 번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2.5%를 25%로, 심지어 50%의 유동 자산으로 바꿀 수도 있을 것이다. 지금 시작하거나 아니면 더 높은 가격에서 시작하거나.

 

금주의 포트폴리오 전략

비트코인이 새로운 약세장의 저점을 향해 가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지금은 여전히 새로운 돈을 암호화폐에 투자할 시점이 아니다.

 

장기 매수 및 보유 포트폴리오

표에서 보듯이, 현재는 약세장인 만큼 가능한 현금을 보유하고, 거래를 하지 않도록 한다. 만약 이 종목들을 모유 중이라면 그대로 보유하고, 그렇지 않다면 우리의 다음 신호를 기다리도록 한다.

 

번역 / 정리 = 박재형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