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브루스 능: Weiss Ratings Analyst]

우리가 처음 비트코인에 ‘C+’ 등급을 부여했을 때 비트코인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분노를 표출했다. 우리가 높은 투자 위험과 뒤쳐진 기술이라는 정확한 이유를 제시하며 설명했음에도 그들은 여전히 만족스러워 하지 않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점을 놓친 것 같다. 처음부터 우리는 수용(adoption)에 관한 한 비트코인에 최고 점수를 부여했다. 수용은 우리가 사용하는 평가 모델의 4가지 핵심 구성 요소 가운데 하나다.

그리고 지난 1년간 비트코인 가격이 크게 하락했음에도 비트코인의 수용 지표는 5가지 펀더멘탈한 이유로 개선됐다.

#이유 1: 비트코인의 보안성이 지금 훨씬 더 강화됐다

1년 전과 비교할 때 전세계 사용자들의 비트코인 네트워크상 연산 능력(computing power)은 두 배 이상 늘었다. 어떻게 알 수 있다는 말인가? 연산 능력을 추적하는 최고의 지표인 해시레이트는 2018년 1월 초당 1700만 테라해시에서 오늘날 3800만 테라해시로 치솟았다. (아래 도표 참조)

출처: www.blockchain.com

이것은 단지 한가한 기술적 이야기를 늘어놓은 것은 아니다. 해시레이트는 네트워크 보안을 측정하는 데 있어서 최선의 가능한 수단이다. 해시레이트가 높을수록 그 누군가가 51% 공격을 감행하는 것은 더 어려워진다. 해커가 51% 공격을 감행하려면 시간당 약 28만달러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그것은 해커들이 대형 채굴 풀로부터 당장 이용할 수 있는 연산 능력을 빌리기 위해 그렇게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 세계에는 그 정도 수준에 근접한 연산 능력을 빌려줄 채굴 풀이 존재하지 않는다. 만일 51% 공격자들이 독자적 하드웨어 구입을 원한다면 아마도 10억달러에서 20억달러의 천문학적 자본지출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이유 2: 매일 활동하는 주소의 숫자가 안정적이다

출처: www.blockchain.com (도표 윗 부분) https://bitinfocharts.com (도표 아랫 부분)

블록체인 닷 컴(blockchain.com) 지갑 사용자의 숫자는 지난 4년간 꾸준히 증가했다. 문제는 오래된 주소들이 거의 삭제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는 지갑 사용자 숫자가 시종일관 증가세를 보이는 까닭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현실 점검 차원에서 비트코인 네트워크상의 매일 매일 적극적 사용자 숫자를 살펴보도록 하자. 작년 4월 이후 거의 50만에 달하는 주소가 매일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비트코인 사용 추세에서 좋은 조짐이다.

지금과 같은 대규모 약세장에서 이 정도 안정성은 고무적 신호다.

#이유 3: 트랜잭션 물량이 두 배 증가했다

출처: www.blockchain.com

비트코인의 하루 트랜잭션 규모는 2017년 고점을 찍은 뒤 13만5000까지 줄었다. 가격 붕괴를 감안하면 놀라운 일은 아니다. 투기세력과 약한 사람들은 항상 그랬던 것처럼 행동했다. 그들은 탈출했다.

하지만 그 이후 힘든 시장 상황이 지속됐음에도 불구하고 트랜잭션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며 하루 27만6000까지 늘었다. 이는 매우 건강한 흐름이다. 또 일단 열과 광기가 시장에서 빠져나가면 더 강력하고 더 꾸준한 투자자들이 시장을 장악하면서 더 적극적으로 활동하게 됐음을 보여준다.

#이유 4: 평균 트랜잭션 수수료가 약 25센트로 내렸다

출처: www.blockchain.com

2017년 고점 당시 비트코인 트랜잭션 수수료는 트랜잭션을 해야 할 가치와 비교할 때 높은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지금 수수료는 말도 안 될 정도로 높은 수준에서 하락했을 뿐 아니라 감당할 수 있는, 그리고 매우 편안한 범위에서 안정됐다.

지금 네트워크상의 채굴자들에게 지불되는 전체 수수료는 하루 약 7만6000달러다. 이 수치는 약 30만건의 서로 다른 트랜잭션을 포함하는 것으로 트랜잭션 당 평균 수수료는 약 25센트다.

이 정도면 저렴한 것이며 비트코인의 수용이라는 측면에서 또 하나의 긍정적 요인이다

#이유 5: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멋지게 성장했다

출처: https://bitcoinvisuals.com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사실상 비트코인을 업그레이드한 것이다.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더 빠르게, 그리고 더 확장 가능하게 만들었다.

2018년 내내 비트코인 가격은 계속 침체됐지만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용량은 계속 성장했다. 2018년 초 이 프로젝트가 갓 시작됐을 때 노드 숫자는 사실상 제로였지만 지금은 거의 2600으로 늘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통해 트랜잭션을 할 수 있는 비트코인 숫자도 그에 맞춰서 증가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로 트랜잭션 가능한 비트코인은 2018년 초 거의 없었지만 지금은 약 500개(차트 오렌지 색깔)로 늘었고 그 가치는 약 180만달러(차트 파란 색깔)에 달한다.

보다 중요한 것은 더 많은 성장의 여지가 있다는 사실이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능력에는 기본적으로 제한이 없다.

지금까지 설명한 사실들을 비트코인 등급을 상향 조정해도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이유로 볼 수 있을까? 어쩌면 그럴 것이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수용은 개선됐지만 우리의 위험/보상 지표들은 후퇴했다. 이는 최소한 지금으로서는 비트코인의 전체 등급을 억제하고 있다.

좋은 뉴스가 있다면 바로 이것이다. 시장이 개선되면 비트코인의 ‘C+’ 등급은 역사로 기억될 가능성이 있다.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