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후안 발라베르데

나는 좋고 나쁨에 상관 없이 내 생각을 말하기로 약속했으며, 강세, 중립, 약세 신호가 나타나는 즉시 알려주겠다고 했다.

그리고 지금 내 주기 모델에 의하면, 비트코인은 안타깝지만 2000-2100달러를 향해 내려간다.

하지만 좋은 소식도 있다. 그것은 거대한 강세장의 서막이라는 것이며, 당신이 엄청나게 싼 가격으로 구매할 기회가 될 것이다.

지난 주 우리는 암호화폐 시장이 더 이상 시간 끌 여유가 없다고 경고한 바 있다. 비트코인이 곧 4000달러 이상 가지 못한다면 하향세로 변할 것이라고 했다.

그게 그대로 일어나고 있다. 비트코인은 4000달러를 가는 대신 3500달러까지 밀려났다.

이미 사라진 비트코인의 상승 모멘텀은 3100달러 선을 시험할 준비를 하며, 그 이하로 떨어질 가능성을 높였다.

이는 구독자들에게 놀라운 일이 아니다. 실제로, 비트코인이 6,000달러 핵심 지지선 아래로 추락했을 때, 우리 모델의 지배적인 경향이 약세라고 말한 것이 지난 11월이었다.

그리고 그 이후로 계속 그렇게 남아있다.

모든 사람들이 계속 하는 질문: 비트코인은 언제 바닥을 칠 것인가?

우리 모델에 따르면, 현재의 80일 주기의 두 가지 시나리오 중 하나는 약세장을 마감하는 최종 저점이라는 예상이다.

달리 말하자면, 곧 새로운 80일 주기로 간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제 다음 80일 주기는 더욱 약세장이 될 것이라고 시장은 말한다.

왜 비트코인의 최종 바닥이 2000달러와 2100달러사이일까?

1. 비트코인은 현재 3100달러 또는 그 이하로 향하고 있다. 빨간색 이동평균선과 노란색 점선 상승추세선(위)을 보면 피할 수 없는 비트코인의 약세 반전이었다.

이것이 우리 모델에 따르면, 적어도 3100달러 수준으로 내려가는 문을 여는 것이다.

2. [A], [B], [C]를 통과하는 흰색 선은 3월 중순까지 비트코인의 가능한 경로를 추적한다. [A]에서 고점을 찍은 후, 나는 비트코인이 먼저 재시험을 하다가 3,100달러에서 지지가 무너질 것으로 본다. 그것은 3월 중순 경에 새로운 최종 약세장을 만들 것이다. 이것은 지금 가장 그럴듯한 시나리오다.

비트코인이 거의 3,100달러 가까이에서 지지를 받고 녹색 대시 수평선(위)로 올라갈 수 있을까?

그럴 수도 있다. 그것은 3100달러가 이 시장의 마지막 저점이라는 좋은 증거가 될 것이다. 하지만 슬프게도, 그것은 훨씬 가능성이 낮은 시나리오다.

3. [B]는 비트코인의 다음 240일 주기 저점을 표시한다. 이 경우 실제 지속 기간은 약 360일로, 평균 240일주기보다 길지만 정상적인 변화 범위 이내일 것이다. 이 저점이 설정되면, 적어도 강세 반전선을 시험할 수 있을 정도의 비트코인 랠리를 예상할 수 있다. (차트 위쪽 노란섹 실선 하향 추세선)

이 수준을 넘어선다면 [B]가 최종 저점임을 확인시키며 약세장 종료를 나타낼 것이다.

4. [B]의 바닥이 얼마나 낮을 수 있는가? 장담하기에는 너무 이르지만, 2000-2100달러까지 가더라도 너무 놀라지 말라. 일반적으로 비트코인은 이전 80일 주기에서 50% 하락하기 때문이다. 이 80일 주기에서 마지막 고점은 4200달러였다. 이는 약세장의 저점이 2000-2100달러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 수준은 비트코인의 사상 최고치에 비하면 90% 하락한 것이다. 그리고 최고치에서 90%대의 하락은 비트코인 약세장의 종료를 의미했다. 비트코인의 최종 저점에 대한 나의 추측은 그 수준에 가까울 것이다.

요점

이런 말 하기는 싫지만, 약해 보이는 차트와 단기 추진력이 하향하면서 비트코인은 2000 – 2,100 달러 정도가 될 것 같다.

현재로서는 이 바닥이 3월 중순 경 마감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와 같은 약세장 주기는 지속시간에서 상당히 다를 수 있다. 3월말이나 심지어 4월초까지도 가능하다.

금주의 포트폴리오 전략

말할 필요 없이, 현재 전망은 앉아서 기다릴 것을 요구한다. 시장은 지난달보다 더 약세를 보이는 만큼 지속적인 인내와 주의, 침착함이 필요하다.

긍정적으로 보면, 다가오는 매도세는 우리에게 믿을 수 없는 정도의 할인 상품을 내놓는 기회가 될 수 있다. 그것에 미리 대비하도록 한다.

장기 매수 및 보유 포트폴리오

표에서 보듯이, 현재는 약세장인 만큼 가능한 현금을 보유하고, 거래를 하지 않도록 한다. 만약 이 종목들을 모유 중이라면 그대로 보유하고, 그렇지 않다면 우리의 다음 신호를 기다리도록 한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