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 장도선 특파원] 덴마크 국세청(Skattestyrelsen)이 자국 내 암호화폐 거래소로부터 트레이더들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권한을 확보했다. 국세청은 이를 통해 암호화폐 거래자들의 세금 납부 여부를 확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14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Coindesk)에 따르면 덴마크 조세위원회는 국세청에 암호화폐 트레이더들의 거래 내역, 이름, 주소 등 정보에 접근할 권한을 처음으로 부여했다. 이에 따라 이름이 공개되지 않은 암호화폐 거래소 3곳은 2016년 ~ 2018년 기간중 관련 데이터를 국세청에 제출해야 한다.

코인데스크는 국세청이 조세위원회에 제출한 신청서에서 “미집행 납세자와 기업들의 가상 통화 트랜잭션 정보 획득” 추진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덴마크 국세청은 앞서 핀란드 세무당국으로부터도 이름이 공개되지 않은 핀란드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활동한 덴마크 트레이더들의 정보를 제공받았다.

덴마크 국세청은 지난달 국립조세위원회 연구 결과를 인용, 최고 45만명의 덴마크 국민들이 암호화폐 거래를 고려하고 있지만 그중 절반만 세금 규정을 알고 있다고 밝혔다. 코인데스크는 국세청이 암호화폐 트레이더들은 모든 수익에 대해 세금을 납부해야만 하며 암호화폐 거래 관련 손실은 세금 공제 처리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