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미국의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Kraken)이 2018년에 전년 대비 세배 이상 당국의 법 집행 요청을  받았다고 7일(현지시간) 비트코이니스트가 보도했다.

자료: Kraken

다크라켄이 공개한 거래소의 연간 법 집행 요청 접수 관련 인포그래픽에 따르면, 거래소는 당국으로부터 2018년 총 475건의 소환장 등 법 집행 요청 서류를 접수했는데, 이는 2017년보다 세배 이상 많은 수치다.

거의 대부분의 요청은 미국 내에서 이루어졌으며, 기관별로는 미 국토안보부가 91건으로 가장 많고, 미 연방수사국(FBI)가 67건, 마약단속국(DEA)가 40건으로 뒤를 이었다.

크라켄의 공동 설립자인 제시 파월은 지난해 4월 이와 관련한 미 의회의 정보 요청에 대해 “왜 많은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미국인의 이용을 막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 이라며,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한 비용은 시장의 진입 장벽으로 빠르게 자리잡고 있다”고 주장했다.

크라켄의 자료를 보면, 미국 내에는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규제를 담당하는 기관이 11개에 달하고 있다.

CNBC의 암호화폐 평론가 랜 뉴너는 “미국에서는 암호화폐 사업의 관할권 등 규제를 시행하는 부서가 너무 많고 분산돼 있어 궁극적으로 그에 따른 비용이 소비자들에게 전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