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김진배 기자] 암호화폐에 유난히 힘든 한 해였던 2018년이 지나갔다. 작년 암호화폐 대장주 비트코인은 2017년 말 최고가(2만 달러)를 경험한 직후 약 1/8토막 난 연중 최저치(약 3000달러)를 경험했다. 가격이 떨어지자 일각에서는 거품이 사라지고 ‘진짜’들만 남을 것이라 예측했다. 2019년 새해가 밝았다. 2019년 블록체인 업계에서 주목해야 하는 이슈가 무엇인지 짚어본다. STO, 생활속 블록체인, 메인넷전쟁, 비트코인 ETF, 정부의 규제이슈가 대상이다. 세 번째 이야기는 메인넷에 대한 이야기다.

#1 – STO, ‘적법성’과 ‘자금조달’ 두 마리 토끼 잡을 ICO 대항마될까
#2 – 경험할 수 있는 블록체인이 나온다
#3 – 시작된 ‘메인넷 전쟁’.. 삼성, LG 등 대기업도 뛰어든다
#4 – 비트코인 ETF, 올해는 이뤄질까?
#5 – 블록체인, 규제 통해 제도권으로 진입하나

메인넷 전쟁의 서막

삼성, LG 블록체인 사업에 적극 참여..스타트업도 ‘잰걸음’

본격적인 메인넷 전쟁도 벌어질 전망이다. 국내 대기업들이 진행하는 메인넷은 물론 블록체인 프로젝트들도 메인넷을 발표하거나 발표를 예정하고 있어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대기업이 메인넷을 개발한 대표 사례로는 삼성과 LG가 있다. 삼성SDS는 블록체인 플랫폼 넥스레저를 개발해 유럽 해운물류 시장에서 시범사업을 진행중이다. LG도 블록체인 사업에 적극적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보유한 LG CNS는 지난해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을 개발했다. LG CNS는 이를 이용해 올해 한국조폐공사와 지역상품권 시스템을 개발·운영한다.

스타트업들도 본격적으로 메인넷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1호 ICO 프로젝트인 보스코인을 비롯해 의료분야 프로젝트인 메디블록, 국내 암호화폐 중 시가총액 1위인 아이콘 역시 메인넷을 런칭해 운영 중이다. 코인 생태계에 종속되기보다 자신만의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의지다.

최후의 승자는 누가될까..’기술력’과 ‘사용성’이 관건

메인넷이 속속 등장하면서 앞으로 살아남을 메인넷은 누가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닷컴 버블 시절 포털이 우후죽순 생겨났지만 결국 살아남은 것은 네이버와 다음 등 소수다. 블록체인 메인넷도 그럴 가능성이 높다는 예측이다.

메인넷 전쟁도 결국은 기술력과 사용성에 성패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자체 기술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메인넷 만으로도 의미가 있지만 살아남는 것은 기술력이 좋고 사용성이 큰 것들이 될 것”이라며 “포털처럼 소수만이 남아 메인넷을 독점하게 될 수 있다”고 예측했다.

메인넷들의 치열한 경쟁을 지켜보는 일도 2019년에 흥미 있는 일 중 하나일 것으로 보인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
▶블록미디어 인스타그램: http://bitly.kr/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