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김진배 기자] 암호화폐에 유난히 힘든 한 해였던 2018년이 지나갔다. 작년 암호화폐 대장주 비트코인은 2017년 말 최고가(2만 달러)를 경험한 직후 약 1/8토막 난 연중 최저치(약 3000달러)를 경험했다. 가격이 떨어지자 일각에서는 거품이 사라지고 ‘진짜’들만 남을 것이라 예측했다. 2019년 새해가 밝았다. 2019년 블록체인 업계에서 주목해야 하는 이슈가 무엇인지 짚어본다. STO, 생활속 블록체인, 메인넷전쟁, 비트코인 ETF, 정부의 규제이슈가 대상이다. 이번 화는 우리 생활에 들어온 블록체인에 대한 이야기다.

#1 – STO, ‘적법성’과 ‘자금조달’ 두 마리 토끼 잡을 ICO 대항마될까
#2 – 경험할 수 있는 블록체인이 나온다
#3 – 시작된 ‘메인넷 전쟁’.. 삼성, LG 등 대기업도 뛰어든다
#4 – 비트코인 ETF, 올해는 이뤄질까?
#5 – 블록체인, 규제 통해 제도권으로 진입하나

‘실체 없는 블록체인’ 벗어나 삶 속에 들어온다

정부, ‘온라인 투표’ , ‘축산물 이력 관리’ , ‘항만’ 등에 시범 적용

지금까지 블록체인 기술이 가장 많이 받아온 비판은 ‘실체가 없다는 것’이었다. 블록체인이라는 말은 들어봤는데 경험해본 적은 없다는 것이다. 올해는 ‘블록체인이 실체가 없다’는 오명을 조금은 벗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작은 정부 주도의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될 전망이다.

2018년부터 정부는 6대 블록체인 공공서비스 시범사업을 진행해왔다. 온라인투표, 축산물 이력관리, 항만 등이 시범 적용된 분야다. 이들 분야에 블록체인 적용이 효과적이라 판단될 경우 그 대상을 넓혀가기로 했다. 올해는 시범사업 대상이 두 배로 확대된다. 지원금도 확대될 전망이다. 또한 민간부분과 협력한 서비스도 개발돼 본격적으로 활용도를 찾아가게 됐다.

민간 부문 블록체인도 본격 성과낼 것 기대

카카오톡 클레이튼, 블록체인 프로젝트 테라가 대표적

민간부분의 블록체인도 본격적인 성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현재 다수의 프로젝트들이 실생활 적용을 목표로 다양한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진행하고 있어 이와 관련한 결과물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카카오의 클레이튼과 블록체인 프로젝트 테라가 대표적이다.

클레이튼은 최근 왓차, 자나두 등 8개 업체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특히 넷플릭스의 한국판이라 불리는 왓차는 이용자가 450만에 달해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배달의 민족과 티몬에서도 블록체인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블록체인 프로젝트 테라는 배달의 민족, 티몬과 파트너십을 맺고 결제 방식에 블록체인을 도입할 예정이다. 업계는 의·식·주에 본격적으로 블록체인이 스며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디앱도 본격적으로 쏟아져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디앱을 준비중이라는 한 프로젝트 관계자는 “2019년은 블록체인이 본격적으로 사용되는 해가 될 것”이라며 “다수 프로젝트들이 올해 디앱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
▶블록미디어 인스타그램: http://bitly.kr/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