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센터나비는 기술과 예술의 접점에서 인간중심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전시, 세미나, 해카톤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올해는 블록체인 해카톤 ‘크립토온더비치’를 비롯하여 ‘청년혁신가 인큐베이팅’, ‘블록체인 작업 전시’ 등 블록체인 기술이 가져다줄 새로운 가치와 사회에 대해 그려 볼수 있는 다양한 실험과 프로그램을 마련해 왔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의 연장선에서 아트센터나비는 오는 21일 손문탁 JIT (Joy Institute of Technology)대표와 함께 블록체인 교육용 연극 ‘베짜기 새집의 비밀’을 선보입니다.

블록체인에 인문학을 더하다

손문탁 대표는 왜 블록체인에 연극을 도입했을까요? 블록체인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술의 구현 가능성에 중점을 둔 인문학적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코딩이나 암호 수학을 가르치는 기술 워크샵의 한계를 연극이라는 장르를 사용하면 기술이 탄생하게 된 배경이나 기본정신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손문학 대표는 연극을 통해 기술이 인간중심적 방향으로 쓰이기 위해 꼭 생각해 보아야 할 인문학적 메시지를 함께 고민해 볼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베짜기 새집의 비밀'(원작:손문탁)

‘베짜기 새집의 비밀: 빌리지 코인 기술 상황극’은 빌리지 코인이 어느 마을에 도입되면서 생겨나는 문제들과 해결과정을 총 4막으로 이루어진 연극 관람과 관객과 함께 토론하는 제5막으로 구성됩니다.

? 연극명: 베짜기 새집의 비밀(원작: 손문탁)
? 연극의 구성
제 1막: 암호화폐 전기 계량기(가상화폐의 가치)
제 2막: 암호화폐 거래소(가상화폐의 거래)
제 3막: 채굴(가상화폐의 통화량 조절)
제 4막: 신뢰문제-베짜기 새집의 비밀(가상화폐의 서버보안)
제 5 막: 관객과의 질의 및 토론 시간

화려함 없어도 블록체인의 기본을 배우기에 충분한 연극 

이 연극은 산간 오지와 같은 지역에서도 최소한의 도구로 최대의 교육효과를 갖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용 연극입니다. 또 누구나 쉽게 연극에 직접 참여해, 기술 정신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다른 연극들과 같은 화려함은 없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교육 측면에서의 연극 플랫폼, 그 가능성을 확인하고, 상황극을 통해 기술 정신을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이 토론의 자리에 당신을 초대합니다.

아트센터나비 21일..사전신청 참가자만 관람 가능

[행사 일정]● 일정: 2018년 12월 21일(금)
● 장소: 타작마당(SKT UX HCI LAB, 서울시 중구 동호로 20길 57)
● 참가비: 무료
● 주최/주관: art center nabi & Joy Institte of Technology
● 참가 신청 : https://goo.gl/forms/HTXUGY9DxHJ6EiEj1

  • 본 행사는 장소의 제약이 있어 RSVP로 진행됩니다. (참가신청 하신 분만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