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 장도선 특파원]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ADNOC))가 IBM과 협력해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석유와 가스 추적 시스템의 파일럿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크립토글로브(Cryptoglobe)가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ADNOC는 런던에서 열린 세계 에너지 캐피탈 어셈블리에서 이 같은 사실을 공개하고 새로운 첨단 기술이 “석유와 가스 자원으로부터의 새로운 가치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ADNOC는 “디지털 혁신으로 유례 없는 수준의 번영이 이뤄지면서 석유와 가스 제품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4차 산업화 시대에 그들이 에너지를 통해 경제 성장을 달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지적했다.

ADNOC는 또 블록체인이 트랜잭션 시간 단축과 운영 효율성 제고에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가를 밝혔다. 이 회사 디지털 사업부 매니저 압둘 나세르 알 무가이르비는 블록체인 기술을 ‘게임 체인저’로 규정하고 이 기술의 사용은 ADNOC가 추구하는 2030 스마트 성장 전략 달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크립토글로브에 따르면 ADNOC의 파일럿 시스템은 금융 가치, 그리고 ADNOC 산하 서로 다른 회사들간 상호 트랜잭션의 규모를 추적하는 단일 플랫폼을 제공한다. 새 시스템은 석유 이외에 가스 농축물, 액화천연가스(LNG), 유황 추적에도 사용될 예정이다. 궁극적으로는 ADNOC 비즈니스 모델의 투명성과 명확성을 높이기 위해 고객과 투자자들도 이 시스템에 연결시킬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