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와 학계가 ‘BUIDL Seoul 2018’에서 블록체인에 대한 새로운 의견을 공유한다.

 

‘BUIDL Seoul 2018’은 블록체인 관련 다양한 아이디어를 나누고, 작업 프로토콜과 제품 및 블록체인 기술을 설명하는 학술 포럼이다. 행사는 내달 29일~30일 이틀간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르 메르디앙 서울’에서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학생, 개발자, 연구원 및 기타 참여자들에게 할인 항공권을 제공한다. 참여자는 항공권을 구매하기 전에 ‘BUIDL Seoul 2018’ 홈페이지에서 사전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참여자는 49달러의 티켓 할인 코드를 제공받는다.

▶신청서 링크

▶공식 홈페이지

이번 행사에 퀀트스탬프 (Quantstamp)가 연사자로 참여한다.  퀀트스탬프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스마트 계약을 검증, 스마트 계약을 감사(검증)하는 프로토콜 솔루션이다.

 

2016년 해킹으로 인해 스마트 컨트랙트의 버그를 통해 DAO에서 약 5,500만 달러에 해당하는 이더리움을 훔쳐가는 사건이 발생했다. 2017년에는 해커가 패리티 멀티시그 월렛의 스마트 컨트랙트 코드에서 단 한 개의 단어 버그를 통해 약 3,000만 달러 이상을 훔쳐가는 사건 발생했다. 2018년에도 스마트메시(SMT) 스마트 컨트랙트의 오버플로 버그로 인해 토큰이 1경 개가 입금되는 사건이 발생하는 등 매년 블록체인 관련 보안 사고는 끊이지 않았다.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 빈도가 점차 늘어나는 스마트 컨트랙트의 보안성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퀀트스탬프(Quantstamp)는 세계 최초로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를 검증해 취약점을 발견하고 보안 조치를 할 수 있는 보안 감사 프로토콜이다. 퀀트스탬프는 스마트 컨트랙트의 품질 검증 마크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더리움 기반 스마트 컨트랙트의 대한 감사를 주로 진행하지만, 이더리움 외 블록체인 스마트 컨트랙트의 감사도 진행하고 있다. 퀀트스탬프는 세계적인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인 Y 컴비네이터(Y Combinator)의 2018년 겨울 프로그램에 선발되어 성공적으로 프로그램을 졸업한 실리콘밸리에서도 주목 받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다.

퀀트스탬프의 프로토콜은 크게 두 개 파트로 구성된다. 먼저 솔리디티(Solidity) 프로그램을 확인하는 자동화와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검증 시스템이다. 두 번째 프로토콜은 스마트 컨트랙트에서 오류를 발견한 참여자에게 보상을 지급하는 자동 보상금 지급 시스템이다. 완전 자동화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발이 진행되는 동안 발생하는 격차(gap) 해소를 위해 스마트 컨트랙트 검증에 참여해 오류를 발견하면 보상금을 지급한다.

퀀트스탬프는 바이낸스(Binance) 거래소의 ERC20 토큰의 검증은 물론 비탈릭 부테린이 어드바이저로 참여하고 있는 이더리움 커뮤니티 펀드에 합류한 바 있다. 오미세고(OmiseGO), 미스릴(Mythril) 등 다수의 프로젝트와 함께 토큰 검증 및 다양한 블록체인 스마트 컨트랙트의 검증 실적을 계속 쌓아가고 있다. 스마트 컨트랙트 보안 향상이라는 본래 목표 외에, 블록체인 산업 발전을 위한 노력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블록체인 관련 법안의 통과를 위해 주 의회 의원들에게 블록체인과 법안 관련 내용을 교육하는 등 블록체인과 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연사 소개

스티븐 스튜어트(Steven Stewart)는 퀀트스탬프의 공동 창업자 겸 CTO다. 퀀트스탬프를 설립하기 이전 캐나다 국방부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및 컴퓨터 시스템 분석가로 근무했다. 또한, GPU 컴퓨팅 스타트업인 매니 트리스(Many Trees)를 공동 창업한 경험이 있다. 스튜어트는 뉴브런즈윅 대학교(University of New Brunswick)와 워털루 대학교(University of Waterloo)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했다. 스튜어트는 이번 BUIDL 컨퍼런스에서 퀀트스탬프의 엔지니어인 요헤이 오카(Yohei Oka)와 함께 ‘스마트 컨트랙트 보안 감사(Smart Contract Security Audit)’라는 주제로 테크니컬 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이다.

소개되는 프로젝트와 연사는 2018년 11월 29일과 30일 양일간 르메르디앙 호텔에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block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