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소연기자] 삼성SDS가 블록체인 관련 특허 7건을 공개했다.

 

15일 특허정보넷 키프리스에 따르면, 삼성SDS가 작년 8월부터 10월 사이에 출원한 블록체인 관련 특허를 공개했다고 전했다. 특허는 거래, 데이터 처리, 디지털 ID 관련 내용으로, 아직까지 미등록 상태다.

 

삼성SDS의 대표적인 블록체인 솔루션 ‘넥스레저’는 기업형 블록체인 서비스(Enterprise blcokchain service)로 작년부터 상용화 및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다. 삼성SDS는 관세청 수출통관 물류서비스, 은행 공동인증 서비스, 서울시 블록체인 로드맵 등 여러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서비스를 제공했다

 

암호화폐를 블록체인을 통해 안전하게 충전·거래·결제하는 방법에 대한 특허는 모두 다섯 건이다. 이 특허들은 암호화폐를 P2P 방식으로 안전하게 거래하는 방법, 전자지갑에서 결제 단말로 암호화폐가 자동 충전되는 방법, 이 같은 모든 과정이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방법 등을 포함하고 있다.

 

나머지 두 건은 데이터와 디지털 ID와 관련한 특허다. 삼성SDS가 출원한 디지털 ID 특허에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보안을 강화하는 동시에 사용자들이 더욱 간편하게 신원을 인증하는 절차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한편, 삼성SDS는 지난 2015년부터 블록체인 전담 조직을 신설한 뒤 지금까지 운영 중이다. 블록체인 전담 조직은 블록체인 계약의 무결성과 위변조 방지 특성을 활용한 스마트 계약에 초점을 맞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