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김진배 기자] 중국이 조세회피처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취하면서 투자자들이 조세회피처 대신 암호화폐로 몰릴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14일(현지시간) CCN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올해 초부터 세금 폭탄을 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해외 계좌에 자산을 가지고 있는 재벌들에 대한 정책을 강화했다.

 

중국의 재벌들은 스위스의 익명계좌, 홍콩의 부동산 시장을 통해 막대한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를 단속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재벌들이 세금을 회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암호화폐 시장에 들어올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최근 중국은 OECD가 제정한 공통보고기준(Common Reporting Standards, CRS)에 따라 83개국의 기관들과 협력하기 시작했다.

 

중국정부는 이들과의 협력으로 버진아일랜드, 버뮤다, 룩셈부르크, 스위스 등 조세회피와 관련 있는 국가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게 됐다.

 

중국인들은 홍콩에 페이퍼컴퍼니를 세우고 회사 명의의 계좌를 발급받은 뒤 홍콩의 부동산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투자를 이어왔다. 중국인들의 영향으로 홍콩에는 부동산 거품이 생겨나 홍콩지역의 집값이 수직상승했다.

 

하지만 중국정부가 홍콩 부동산으로 유입되는 모든 자금을 통제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며 매우 어려운 일이다.

 

반면 해외 익명계좌에 자산을 가지고 있는 개인 투자자들에 대한 제재를 가하는 것은 가능하다.

 

이에 비트코인과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폐가 중국 투자자들에게 유일한 대안으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암호화폐와 해외 경제시장은 큰 관련이 없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암호화폐는 조세회피처로 인식될 수 있다.

 

홍콩과 타이완에 기점을 둔 암호화폐 거래소 테렌스 티상(Terence Tsang)은 인터뷰에서 중국의 암호화폐 장외시장은 중국의 거래 중지명령에도 여전히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