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대학생 인턴 기자 최동녘]

 

벤처 캐피털 자회사인 Medici Ventures가 이스라엘의 블록체인 기반 와인 선물 플랫폼을 개발하는 기술 회사 VinX에 투자했다고 외신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정확한 투자 금액은 밝혀지지 않았다.

 

VinX는 Bordeaux 선물 모델을 통해 토큰 기반 디지털 와인 선물 플랫폼을 개발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와인 선물 거래가 가능해진다. 그들은 이를 통해 제품의 공급이 보장되며, 이에 따라 와인 위조를 방지하는 안전한 공급망을 창출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기존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와인의 20%는 위조 와인이라고 알려져 있다. VinX는 유통 과정에 블록체인을 활용해 와인 소비자들과 와인 전문점을 직접 연결해 위조 행위를 제거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여느 경제와 마찬가지로 와인 산업도 세계적인 수요 증가와 함께 시스템 확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저희는 와인 애호가들이 그들의 병에 위조 와인이 아닌, 정품 와인이 들어있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해주며 믿음에 기반한 새로운 세계 경제를 만들 것입니다.”

-Patrick M Byrne, Overstock.com CEO 겸 창립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위조를 줄이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 왔다. 지난 5월 중국의 블록체인 업체 VeChain은 블록체인을 통해 중국에서 발생하는 짝퉁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 발표한 바 있으며, 9월에는 네덜란드의 최대 슈퍼마켓 체인 Albert Heijin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오렌지 주스 생산 과정을 투명하게 관리할 것이라 말한 바 있다.

 

블록체인 기술 활용을 통해 제품 공급망 투명성 확보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