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3.0..혁신 이끌 블록체인 프로젝트 Top4

3세대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 여기서 3세대 블록체인이란 1세대 비트코인과 2세대 이더리움의 단점을 보완한 프로젝트를 말한다. 현재 비트코인 Bitcoin 및 이더리움 Ethereum과 같은 블록체인에는 해결되지 않은 제한이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트랜잭션 처리량과 속도
  • 상호운용성: 각자 원하는 방식으로 처리하길 원함
  • 지속가능성
  • 보안 유지
  • 합의 알고리즘

실제 PayPal과 같은 레거시 시스템은 초당 약 200 회의 트랜잭션 (tps)을 처리 할 수 있고 Visa는 56,000 tps까지 처리 할 수 있지만 현재 이더리움(Ethereum)은 최대 20개의 tps 만 관리하고 Bitcoin은 초당 7 개의 트랜잭션만 처리한다. 현재 Bitcoin과 암호화폐가 현재 우리 시대에서 지불 시스템과 호환되지 않는 이유이며 3세대 블록체인 프로젝트 시대를 예고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에 블록미디어는 3세대 블록체인 시장에서 주목해야하는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한다.

옵스 (Orbs)

1세대와 2세대의 단점을 보완한 프로젝트 가운데 최근 눈에 띄는 플래폼은 옵스다. 이더리움을 대체한다는 다른 프로젝트들과 달리 이더리움을 계승, 발전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보안을 인정받은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하되 버츄얼 체인을 연결해 속도를 빠르게 끌어올리는 전략이다. 또 옵스는 블록체인 산업이 어느 정도 성숙한 단계에 이르렀다는 점을 고려해 프로 컨슈머들이 각자 원하는 합의방식을 선택하도록 자율성을 줬다. 보안과 속도에 특히 예민한 대기업이 블록체인 산업에 진입하기 매력적인 포인트로 꼽힌다. 실제 옵스는 이 같은 포지션 페이퍼를 내놓은 뒤 프라이빗 세일만으로 1억1800만달러의 자금을 조달했다. ‘옵스’는 지난 2·4분기 1억1700만 달러를 암호화폐공개(ICO)로 모은 블록체인 결제 프로젝트 ‘퓨마페이’뿐만 아니라 이미 수십만 사용자를 거느린 ‘코티’와도 기술 협력을 맺고 있다. 국내에서는 카카오의 블록체인 회사인 ‘그라운드X’와 기술 협력을 맺고 있다. 여기에 최근 티켓몬스터를 창업한 신현성 의장의 ‘테라’까지 품게 되면 옵스’는 결제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오스 (EOS)

옵스와 함께 이오스 역시 3세대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꼽힌다. 이오스는 이더리움의 느린 정보처리 속도를 해결하기 위해 21개의 블록생산자를 투표로 결정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이오스는 블록생성자(BP: Block Provider)를 지정하여 부분적인 탈중앙화를 통해 좀 더 빠른 처리속도를 구현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 이더리움에서 문제가 됐던 수수료를 이용자가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지불할 수 있도록 해 대중적 서비스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오스는 넥슨을 비롯한 게임사와의 협력을 구축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아이콘 (ICON)

한국을 대표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 아이콘도 최근 메인넷 3.0을 공개하며 디앱 서비스 발굴에 힘쓰고 있다. 공유경제 프로젝트 블루웨일과 광고 프로젝트 ‘위블락’, 아티스트와 팬을 연결하는 프로젝트 ‘스테이지’ 등 아이콘 기반 서비스들도 곧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 라인이 선보인 블록체인 플랫폼 ‘링크체인’도’아이콘’의 기술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해더라 해시그래프(Hedera Hashgraph)

hedera Hashgraph는 블록체인의 개념을 포괄한 상위 호환 프로젝트로 여겨진다. 초당 25만 tps라는 처리 속도, 높은 보안성 그리고 디 도스 저항성 등 기존 블록체인 플랫폼의 단점을 보완한 프로젝트다. 그래서 블록체인의 개념을 포괄한 상위 호환 프로젝트로 불리기도 한다.  다만 오픈소스가 아니라는 점, 오픈 소스 블록체인이 아니라는 점이 다른 점이자 한계로 꼽힌다. Hedera Hashgraph 플랫폼은 새로운 형태의 분산 컨센서스를 제공하는데 해당 플랫폼을 사용하면 어떠한 중개자 없이 온라인상에서 안전하게 협업하고 거래 할 수 있다. 현재 사토리라는 오디오 및 비디오를 포함한 라이브 데이터의 실시간 스트리밍 시티 애플리케이션과 협업 중이며 게임 개발업체인 Machine Zone 은 수십억 달러 규모의 분산 응용 프로그램을 Hedera 위에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블록체인 업계는 2019년에 더 많은 3세대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얻게 될 것이다. 모두 지난 두 세대의 문제를 고유한 방식으로 해결하겠다고 나설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금도 속도와 확장성을 해결하려는 시도가 일어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결론은 변화는 멈추지 않는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