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상승세로 출발한 뉴욕증시가 장중 약세로 돌아선 뒤 좁은 보합권에서 거래를 마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무역 협상과 무관하게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 수입품에 관세를 강행할 움직임이라는 보도가 전해지면서 투자 심리를 냉각시켰다.

뉴욕증권거래소(NYSE)를 중심으로 한 뉴욕의 금융가 [사진=블룸버그]

정치권에서도 잡음이 불거졌다. 2016년 대선 당시 트럼프 캠프 측의 선대본부장을 맡았던 폴 매너포트가 소위 ‘플리 바겐(유죄 인정 조건부 감형)’에 합의한 한편 로버트 뮬러 특검팀의 수사에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또 한 차례 정국 혼란이 예고된 것.

이와 별도로 선진국 금융시장의 혼란에 아랑곳하지 않는 뉴욕증시의 ‘나홀로 강세’가 영속되기 어렵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면서 헤지펀드를 필두로 월가 투자자들이 리스크 헤지에 무게를 두는 모습이다.

14일(현지시각) 다우존스 지수가 8.68포인트(0.03%) 소폭 오른 2만6154.67에 거래됐고, S&P500 지수는 0.80포인트(0.03%) 상승한 2904.98을 나타냈다. 나스닥 지수는 전날보다 3.67포인트(0.05%) 떨어진 8010.04에 마감했다.

이날 블룸버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참모들에게 중국에 대한 3차 관세를 강행할 것을 주문했다고 보도했다.

전날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윌버 로스 상무장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회동을 갖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는 것.

므누신 장관이 중국 측에 협상을 제안하면서 최악의 무역 전면전에 일단 브레이크가 걸린 것으로 판단했던 투자자들이 다시 ‘리스크-오프’ 움직임으로 돌아섰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대로 2670억달러 규모의 품목에 10~25%의 관세가 시행될 경우 내수 경기를 포함해 실물경기가 크게 흔들릴 것이라는 우려다.

정치권 소식도 이날 주가 약세에 무게를 실었다. 매너포트가 뮬러 특검 팀에 협조할 뜻을 밝히자 러시아 스캔들 수사가 급물살을 낼 것이라는 의견이 쏟아졌다.

그가 결정적인 증거를 제시할 경우 워싱턴에 탄핵 논란이 또 한 차례 달아오를 전망이다. 백악관은 매너포트의 플리 바겐이 대선과 무관하다며 진화에 나섰지만 중간선거가 2개월 이내로 바짝 다가온 가운데 워싱턴이 폭풍전야를 연출하고 있다.

VWG 웰스 매니지먼트의 리처드 위크스 파트너는 마켓워치와 인터뷰에서 “무역전쟁 리스크가 증시에 커다란 복병”이라며 “장기적으로 볼 때 충격이 더욱 클 것”이라고 경고했다.

경제 지표는 부진했다. 8월 소매판매가 0.1% 늘어나는 데 그치면서 시장의 기대치인 0.3%에 크게 미달했다. 고용 개선과 임금 상승에도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지 않는다는 의미다.

같은 기간 수입물가는 0.6% 하락했다. 이에 따라 수입 물가는 2개월 연소 2년 6개월래 최대 폭으로 밀렸다.

이날 찰스 에반스 시카고 연준은행 총재는 앞으로 수년간 미국 경제가 탄탄한 펀더멘털을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을 제시했다.

반면 10년 전 금융위기를 예측했던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학교 교수는 2020년 또 한 차례 금융위기가 닥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종목별로는 마리화나 관련 업체가 큰 폭으로 등락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해당 업종에 종사하거나 투자한 이들의 미국 입국을 전면 금지시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틸레이가 10% 가까이 폭락했고, 크로노스 그룹은 4% 가량 상승했다.

 

higrace@newspim.com

http://www.newspim.com/news/view/20180915000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