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다른 투자상품들에 비해 유난히 가격의 변동성이 크고 시장 상황도 시시각각 변화하는 암호화페 투자는 언제나 안개 속을 헤매는 형국이다.

암호화폐 정보를 전하는 여러 매체들과 전문가들이 지적하는 암호화폐 투자에서 가장 흔히 손실을 보는 투자 태도와 그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 등을 정리했다.

-감정에 의한 투자

냉정한 분석보다 자신의 감정에 의해 거래를 할 때 손실을 볼 가능성이 높아진다. 자칫하면 투자 관련 뉴스들에 휘둘려 엉뚱한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려면 자신이 이해할 수 있는 지표와 규칙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전략을 개발한 후 이를 바탕으로 뉴스를 접하도록 한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이 전략의 결과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그것을 평가하고 손실을 본 경우 과감히 전략을 수정한다.

-잘못된 도구 선택

모든 암호화폐 상품들은 처음부터 소위 ‘데이 트레이딩’을 위해 개발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부 경우에는 일일 거래량 등에 제한이 따르기도 한다.

암호화폐 지갑을 좋은 예로 들 수 있는데, 트레저(Trezor) 같은 하드웨어 지갑들은 최대한의 보안을 염두에 두고 개발한 것이어서 데이 트레이딩에 적합하지 않다.

이들 지갑에서는 거래를 확인하고 서명하는 데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데이 트레이딩을 목적으로 하는 이들의 거래를 지연시킬 수 있다.

-유동성 낮은 거래소

일부 거래소들의 경우 암호화폐 거래를 원활하게 하는 유동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고 알려졌다. 이용자가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가격으로 팔고 싶어도 그럴 수 없다는 것이다.

거래소 뿐 아니라 시간에 따른 유동성 차이도 상당해서, 일반적으로 밤이나 휴일에는 거래의 유동성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유동성이 낮은 시간대는 가능한 거래를 피하고, 한두개의 거래소만 이용하기 보다 다양한 거래소에 즉시 접속이 가능한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이 거래의 유동성을 높이는 방법이라고 한다.

-기술적 분석의 맹신

앞서 냉정한 분석보다 개인의 감정에 의한 거래가 위험하다고 지적했는데, 이와 반대로, 기술적 분석에 지나치게 집중하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다.

기술적 분석에 온 신경을 쓰다보면 시장에서 현재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무시하는 실수를 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는 차트만 들여다보지 말고 폭넓은 분석 뉴스를 많이 읽고, 거래소가 제공하는 데이터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흔히들 “숫자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그보다 우선은 숫자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