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뉴욕증시의 주요 지수가 좁은 보합권에서 등락을 제한한 가운데 투자자들은 이번주 집중된 기업 실적 발표에 시선을 모았다.

 

S&P500 기업의 35%가 이번주 2분기 성적표를 공개하는 가운데 특히 이날 장 마감 후 알파벳을 필두로 IT 섹터의 결과물이 단기적인 주가 향방을 결정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트레이더들 [사진=로이터 뉴스핌]

 

23일(현지시각) 다우존스 지수가 13.83포인트(0.06%) 소폭 내린 2만5044.29에 거래됐고, S&P500 지수는 5.15포인트(0.18%) 오른 2806.98을 나타냈다. 나스닥 지수는 21.67(0.28%) 상승한 7841.87에 마감했다.

 

이른바 FAANG(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구글 모기업 알파벳)을 포함한 IT 주요 기업의 2분기 실적과 하반기 전망이 뉴욕증시의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의견이다.

 

주요 종목이 올들어 일제히 두 자릿수의 주가 랠리를 펼치며 무역전쟁 리스크 속에 든든한 지수 버팀목으로 자리잡은 만큼 이들 종목이 상승 모멘텀에 목마른 투자자들을 만족시켜주지 못할 경우 증시 전반에 미치는 충격이 작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미 지난주 분기 성적표를 공개한 넷플릭스가 투자자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준 가운데 월가는 나머지 IT 대장주들이 주가 상승 불씨를 살려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주말 아르헨티나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회담이 이렇다 할 돌파구 마련 없이 종료된 가운데 시장 전문가들은 G2의 환율전쟁 리스크에 여전히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달러화 대비 위안화 가치가 1년래 최저치까지 밀리는 사이 평가절하를 용인했던 중국 인민은행이 5000억위안에 이르는 대규모 유동성 공급을 단행하면서 경계감은 더욱 고조되는 모습이다.

 

지난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CNBC와 인터뷰에서 위안화 하락에 대해 노골적인 불만을 내비친 데서 인내심의 바닥이 확인됐다는 분석이다.

 

이 밖에 투자자들은 연일 드러눕는 일드커브와 트럼프 대통령의 압박 속에 연방준비제도(Fed)가 긴축 속도를 늦출 가능성에 기대를 거는 모습이다.

 

FTSE 러셀의 알렉 영 이사는 마켓워치와 인터뷰에서 “탄탄한 기업 실적과 거시경제 지표가 지금까지 주식시장의 저항력을 제공하고 있다”며 “여기에 연준의 속도 조절 가능성이 무역 마찰 관련 악재가 불거질 때 주가 급락을 제한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종목별로는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4% 가까이 가파르게 떨어졌다. 지난주 주력 상품 가운데 하나인 모델3의 구매 예약 취소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진 데 이어 흑자 전환의 묘책으로 공급 업체들에게 환불을 요구하고 있다는 보도가 악재로 작용했다.

 

테슬라는 내달 1일 2분기 실적을 공개할 예정이다. 테슬라 주가는 7월 들어 12%에 달하는 낙폭을 기록했다.

 

지난주 EU의 50억달러 규모 벌금을 통보 받은 구글 모기업 알파벳은 이날 거래 마감 후 실적 발표를 앞두고 1% 선에서 상승했다.

 

이 밖에 완구 업체 하스브로가 실적 호조에 14% 랠리했고, 할리버튼은 시장 전망과 부합하는 성적을 공개한 가운데 8% 이상 후퇴했다.

 

경제 지표는 엇갈렸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이 발표한 6월 경기동향지수가 0.43으로 전월 마이너스 0.45에서 급반전을 이뤘다.

 

반면 6월 기존주택 매매는 연율 기준 538만건으로 3개월 연속 감소한 동시에 5개월래 최저치를 기록했다.

 

higrace@newspim.com

http://www.newspim.com/news/view/20180724000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