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대학생 인턴 기자 최동녘]

 

외신 포브스의 조사에 따르면,  작년부터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상승률이 가격의 상승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작년 초 1,000달러 수준이던 비트코인 가격이 12월 20,000달러 수준까지 상승하며 유입된 새로운 암호화폐 채굴자들로 인해 발생한 현상으로 보인다.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증가율, blockchain.info)

 

하지만 2018년 비트코인 가격은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해시레이트는 게속해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개월간 비트코인 가격은 60%가량 하락한 반면, 해시레이트 상승률은 100%를 넘는다. 

 

이는 암호화폐 채굴자들이 암호화폐 가격의 변동에 따라 채굴량을 쉽게 조절할 수 없다는 특징이 반영된 것으로 보이며, 해시레이트의 상승은 장기적으로 비트코인의 가격 전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비트코인 가격에 대한 전문가 의견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펀드스트랫의 톰 리는 올해 말 비트코인 가격이 25,000달러 이상을 기록할 것이라 주장한 바 있으며, TenX의 줄리안 호스프도 연말 비트코인 가격이 60,000달러에 도달할 수 있다며 긍정적인 전망을 주장한 바 있다.

 

반면 반대 의견으로 노벨상 수상자인 경제학자 조셉 스티글리츠는 암호화폐는 얼마든지 사장될 수 있으며, 돈세탁과 관련범죄 등에 취약하다는 점으로 인해 10년 후 100달러 수준까지도 떨어질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