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형 특파원) 비트코인닷컴은 2(현지시간) 일본인을 대상으로 암호화폐를 노리는 사이버 범죄가 최근 급증하고 있지만 거래소 등의 대비가 크게 부족하다고 보도했다.

 

지난 5월 거래소 비트플라이어(Bitflyer)는 고객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요구하고 이를 통해 피싱 웹사이트로 유도하는 가짜 이메일 피해에 대한 경고 메일을 고객들에게 발송한 바 있다.

 

일본 당국의 조사 결과 이러한 범죄가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일본 금융청(FSA)는 지난달 22일 비트플라이어에 대해 개선 조치 명령을 내렸다.

 

이와 관련, 일본 쓰쿠바대학교와 투자 기업 노무라자산운영의 공동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당국의 승인을 받아 운영중인 거래소 중 6개 거래소가 이러한 사기 및 피싱 범죄에 대해 확실한 대비책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피싱방지협회와 정보 보안업체 트렌드 마이크로(trend Micro)는 지난해 11월 암호화폐를 노리는 일본어 가짜 메일이 처음 확인된 후 최근 이러한 이메일이 1500건 이상으로 급증했다고 밝혔다.

 

일본 신용정보서비스(JCIS) 대변인은 암호화폐 관련 피싱 등 범죄 대응을 위해 정부 당국과 협조하고 있지만 아직 공식적인 계약을 맺은 것은 아니라며, FSA, 경찰 등과의 본격적인 협력을 바라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