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차량 빅데이터 공유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하는 엔진체인의 Max Tang(탕쉬) CEO와 블록미디어가 인터뷰를 진행했다.
▲블록체인 기반 차량 빅데이터 공유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하는 엔진체인의 Max Tang(탕쉬) CEO와 블록미디어가 인터뷰를 진행했다.

 

 

Engine chain(엔진체인)은 블록체인 기반 차량 빅데이처 공유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하는 스타트업이다. 엔진체인은 자동차 산업에서 가장 강력한 데이터 자원을 통합해서 고객들에게 영구 디지털 파일 차량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엔진체인의 Max Tang (탕쉬,중국) CEO는 지난 17일  제니시스 로드쇼에서 성황리에 발표를 마쳤다.

 

미래 자동차 산업의 핵심 플레이어로 자리 잡고 싶어하는 탕쉬 CEO의 목소리를 블록미디어가 20일 들어보았다.

 

 

“엔진체인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해 차량 구매자와 판매자의 비대칭성을 해결할 것”

 

“블록체인의 위변조 불가 특성을 살려 사고 발생시 사고 데이터를 정확히 공개하게 할 것”

 

“한국 시장의 자동차 산업 잠재력 믿어… 전세계적으로 엔진체인 네트워크 구축해 자동사 산업의 모든 측면으로 엔진체인 의 서비스 능력 확대시킬 것”

 

탕쉬 CEO

Q1. 엔진체인의 블록체인 플랫폼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1. 엔진체인 플랫폼의 목표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차량 빅데이터를 공유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로써 소비자에게 자동차 데이터 조회, 차량 상태 추적, 가치 평가, 자동차 금융 등 세분화된 서비스를 정확히 제공하려고 합니다.

 

근본적으로 자동차 산업에는 ‘중앙 집중화’된 생태계와 정보의 비대칭성이 존재해 왔기 때문입니다. 

 

제조업, 중고차 시장에서도 투명한 데이터를 소비자와 판매자가 같이 공유함으로써 서로의 의견이 불일치 되는 사태를 방지하려고 합니다.

 

저는 엔진체인 플랫폼을 통해 불투명한 수익 분배 비공개 문제점 등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못한 소비자들이 느끼는 장벽을 해소하고자 하는 것이죠.

 

블록체인은 데이터의 참 거짓을 가려내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데이터를 자동으로 저장되게 함으로써 정보교환에 있어 거짓이 없게 하는 것입니다.

 

누군가가 정보를 바꾸려고 하면 바로 블록체인 시스템에서는 바로 들통이 나기 때문입니다.

 

Q2. 엔진체인의 블록체인 시스템에 대해서 설명부탁드립니다.  

 

우리는 메인넷을 구축하려고 합니다. 현재는 테스트넷을 진행 중이고 올해 9월에 본격적으로 메인넷을 런칭할 것입니다.

 

각 블록마다 1000 TPS의 속도를 자랑합니다. 이더리움과 같이 더 많은 거래를 처리하기 위해 하드포킹을 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엔진체인의 메인체인이 구축되게 되면 하드포킹이 필요 없어집니다. 

 

메인체인과 사이드체인을 구성해서 각각의 거래가 원활하게 진행되게 할 것이고 거래량이 더 필요하면 사이드 체인을 늘려나갈 것입니다.

 

메인 체인은 기본 데이터,  스마트 계약 엔진블록체인의 핵심 규칙을 기록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vDPos(Variable delegated proof of stake) 방식을 알고리즘으로 사용합니다. 

 

Q3. vDpos에 대해서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3. vDPoS 메인 체인에 채택되는 것을 기본 방식으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vDPoS가 기본적으로 사이드 체인에 사용되지만 PoW, PoS와 같은 다른 컨센서스 메커니즘 지원 가능합니다.

 

이렇게 엔진체인은 유연한 합의 메커니즘을 적용하려고 하기때문에 효과적으로 엔진체인의 생태계 범위를 확장하고 생태 다양성을 추구해 나갈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반 차량 빅데이터 공유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하는 엔진체인의 Max Tang(탕쉬) CEO와 블록미디어가 인터뷰를 진행했다.
▲블록체인 기반 차량 빅데이터 공유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하는 엔진체인의 Max Tang(탕쉬) CEO와 블록미디어가 인터뷰를 진행했다.

 

 

 

Q4. 사이드체인 시스템에 대해서 좀 더 설명 부탁드립니다. 

 

A4. 엔진체인은 사이드 체인의 스마트 계약을 통해 메인 체인과 상호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사이드 체인은 거래 데이터, 자동차 데이터, 평가 보고서,  금융 정보 트래킹 정보를 저장하고 확장 가능할 수 있게 합니다.

 

사업 파트너가 늘어나게 되면 유지, 확장 기능이 필요한데 이 같은 기능을 사이드 체인이 담당하게 됩니다.

 

엔진체인은 다중 사이드 체인을 구축해 전체 엔진의 데이터 저장 기능을 크게 확장하려고 합니다.

 

블록체인에 대한 액세스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엔진체인은 SDK 패키지 및 API를 비롯한 여러 인터페이스 모델을 제공합니다.

 

이용자들은 인터페이스 모델과 사이드체인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스마트 계약 액세스 블록체인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Q5 CEO 본인과 팀 구성원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A5. 저는 중국의 북경대에서 컴퓨터 과학 학사 학위와 마케팅 석사를 전공했습니다.  

 

현재 저는 캐나다 밴쿠버에서 사모 투자 펀드를 운영 중입니다.

 

팀 구성원들 또한 북경대에서 같은 수업을 들었거나 같은 반 학생들이었습니다.

 

현재는 20여명의 팀 멤버가 저희 엔진체인을 이끌고 있습니다. 

 

그 중 CBO(Chief Brand officer, 최고 브랜드 관리자)인 옌촨이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전문가 입니다.

 

옌촨은 거의 10년동안 자동차 산업에서 일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연간 수천만 유로의 수익을 달성한 차량 병행 수입 대행사 플랫폼을 설립했고 테슬라에서 제품 매니저로 일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자동차 및 TMT 산업에 대한 투자 담당도 했으며 토론토 대학에서 생명과학 및 경제학 학사학위를, 북경 대학에서 금융학 석사학위를 취득한 인재입니다.

 

 

엔진체인
엔진체인

 

 

Q6. 엔진체인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노드로써 보상을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A6. 엔진체인에 자동차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토큰을 지급할 것입니다.

 

파트너십을 맺은 기업이 될 수도 있고, 개개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엔진체인 생태계 구축에 보탬이 되려고 하는 이들에게 엔진토큰이 지급되는 것입니다.

 

엔진블록체인의 장점은 사용자에게 완전히 개방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가 서로 다른 권리와 함께 서로 다른 의무를 이행할 수 있습니다.

 

기업 사용자 파트너는 슈퍼노드를 두고 경쟁하고 사이드 체인을 유지 관리할 있는 권리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이들은 개인의 사이드 체인을 게시하 체인과 독립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됩니다.

 

체인 계약의 내용에는 사이드 체인의 컨센서스 메커니즘, 블록 생성, 블록구조, 슈퍼노드 승인 메커니즘 등의 조건이 포함됩니다.

 

이런 조건에 따라 엔진 블록체인 생태계 운영에 기여하는 기준을 정하고 토큰을 지급하게 되는 것입니다.

 

Q7. 엔진체인이 소비자에게 제공할 서비스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엔진체인의 서비스는 데이터의 정확성입니다. 데이터 검증 시스템을 통해 서로 다른 사용자가 업로드 된 데이터를 상호 검증해 최종 사용 가능한 데이터를 정확하게 도출해 내게 끔 할 것입니다.

 

이는 중고차 시장에서의 비정상 거래 행위를 제거하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자동차 보험 시장에서도 보험 청구 사이의 분쟁 방지 및 보험 청구의 효율성 및 정확성 개선 등 나아가 보험사기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본 같은 경우는 정부에서 자동차 산업을 밀어주는 편이나 다른나라는 그렇지 않아 자동차 거래나 안전, 보험 등에 문제에 있어서

 

데이터 공유가 불투명한 경우가 허다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자동차의 수요가 있는 나라에 엔진체인의 블록체인 플랫폼이 자리잡을 수 있게 노력할 것입니다.

 

Q8. 엔진체인의 현재까지 사업 진행 상태와 올해 로드맵을 간단히 설명해주세요.

 

2016년 8월부터 시장조사 및 업계 분석을 마쳤고, 같은 해 11월 초기 창업팀 구성을 완료했습니다.

 

2017년 12월에는 자동차 데이터 2만대 축적을 달성했습니다.

 

2018년 1월 백서를 발표했고, 같은 해 4월 엔진체인 알파 1.0.0을 발표했습니다.

 

올해 9월 엔진 1.0 메인냇 버전을 정식 오픈하고 2018년 10월 일 평균 100대의 차량과 수천가지 데이터 획득 기능을 확보할 것입니다.

 

올해 말에는 2018년 엔진 2.0 사이드 체인 버전을 오픈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