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김혜정기자] 젠캐시(ZEN)가 51% 공격의 또다른 피해자가 됐다.

 

젠캐시 측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지난 2일(동부표준시 기준) 오후 10시 43분 51% 공격을 당했다”며 “젠캐시 팀은 향후 공격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즉시 경감 철차에 착수했다”고 4일(현지시간) 전했다.

 

51% 공격을 감행하기 위해서 공격자는 암호화폐 네트워크의 해시레이트 절반을 장악하고 있어야 한다. 이 경우 블록체인을 재구성하여 가짜 블록을 허용, 이중지불 등의 거래 조작이 가능하다.

 

 

공격자가 51%공격을 감행한 후 연결이 끊긴 거래(자료=CCN)

 

 

공격자로 의심되는 주소(znkMXdwwxvPp9jNoSjukAbBHjCShQ8ZaLib)의 거래 내역을 확인한 결과 이들은 최소 3번의 이중지출을 실행했으며 공격 당시 약 7만달러(한화 약 7494만9000원) 가치에 달하는 2만3152 ZEN을 생성했다.

 

젠캐시는 “공격 가능성에 대한 경고를 받은 즉시 조사에 착수해 해시파워 분배를 조절했고, 거래소 측과 연결해 거래 확인 시간을 늘리도록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젠캐시는 “확인 사항을 대폭 늘릴 경우 추가 공격은 거의 없을 것으로 짐작되지만 거래 플랫폼의 보안이 걱정되는 경우 해당 플랫폼에 직접 연락하길 바란다”며 “나노 레저S나 종이 지갑 등 콜드월렛에 옮기는 것을 강력히 권유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5월 비트코인골드(BTG)와 버지(XVG)도 51%공격을 입고 이중지불 등의 피해를 입은 바 있다.